최종편집 : 2024-03-28 18:11 (목)
[6.1지선 판세분석]③전주시장 선거 우범기VS김경민VS서윤근 
상태바
[6.1지선 판세분석]③전주시장 선거 우범기VS김경민VS서윤근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2.05.18 2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범기, 굵직한 개발공약으로 표심 자극
김경민, 집권여당 강조하며 국가예산확보 자신감
서윤근, 개발위주의 공약과 차별화... 반전 기대

 

전주시장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우범기, 국민의힘 김경민, 정의당 서윤근 후보의 3파전으로 치러진다.

전북이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인 점을 감안할 때 보수정당인 국민의힘 김경민 후보와 정의당 서윤근 후보에게는 쉽지 않은 싸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의 파행, 선거브로커 개입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결과를 쉽게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의 국민의힘 김경민 후보와 정의당 서윤근 후보의 득표율이 앞으로 각 당의 지역 확장성을 결정짓는 척도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양 후보 모두 이번 지선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당초 약세로 평가됐던 정치신인인 우범기 후보는 치열했던 당내 경선에서 유창희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 임정엽 전 완주군수, 조지훈 전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 등 쟁쟁한 경쟁자들을 꺾고 본선행을 확정지었다.

우 후보는 경선 초기 각종 여론조사에서 하위권에 머무르는 등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막바지 가파른 확장세로 다른 예비후보들을 제쳤다.

우범기 후보는 200층 타워 건립과 슬로시티 폐지, 케이블카·지하차도 건설 등 굵직한 개발공약을 내세우며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이밖에도 전주를 강소권 메가시티로 부상하기 위한 KTX 천전선 신설(천안·아산~세종~전주), 전주 한옥마을 한옥케이블카 가설로 2000만 관광객 유치, 황실문화 콘텐츠로 전주를 황도의 위상으로 격상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우범기 후보는 “시민들은 침체된 전주를 살려 활력 넘치는 전주를 만들어 달라,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를 만들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30여 년 경제통의 경험과 인적자산을 바탕으로 전력을 다해 새로운 전주시대를 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김경민 후보가 본전 주자로 나섰다.

김경민 후보 진보와 보수, 이념 논리에서 벗어나 전북의 30년 일당 독주체제를 변화시켜 정치·경제적 생동감을 불어넣어야 한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김 후보는 대통령선거 당시 전북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국민의힘 조배숙 전북도지사 후보와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에 기여한 바 있다. 

집권여당임을 강조하며 국가예산 확보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김 후보는 드론산업을 포함한 디지털 플랫폼 중심도시 구축, 소통과 협치의 행정, 조직의 창조적 혁신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놓았다.

김 후보는 “전주시민들에게 일자리, 문화향유, 청년주택 등과 같은 지역문제를 해결하겠다. 나이는 있으나 생각은 젊은 전주시장이 되겠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전북에서 꾸준한 지지세를 형성하고 있는 정의당에서는 서윤근 후보가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서윤근 후보는 타 후보들이 내세우고 있는 개발 위주의 정책과는 차별화된 공약들을 제시하며 유권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서 후보는 특히 묻지마식 개발공약과 인맥활용 예산확보론의 재고를 요구하며 민주당 우범기 후보를 압박하고 있다.

서 후보는 대한방직 부지 매입을 통한 공공개발, 종합경기장 테마파크 조성, 시내버스 전면 무상교통 및 보행권 보호, 시내버스 전면 무상교통 및 보행권 보호, 서민경제 안정을 위한 공공은행 설립, 기후위기 녹색전환 및 녹색일자리 창출, 모든 청년취업준비수당 240만원 및 지역대학 입학 100만원 지급 등을 5대 공약으로 제시했다.

서윤근 후보는 “선거브로커 개입 등 민주당 경선결과에 실망한 전주시민들의 지지 철회가 늘어나고 있다”며 반전의 결과가 나오는 이변을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 텃밭인 전주시장 선거에서 우범기 후보의 강세가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집권여당인 국민의 힘 김경민 후보와 정의당 서윤근 후보가 어느 정도 선전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석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22-05-19 14:02:47
정의당 찍느니 국힘찍는게 백번닛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칼럼] 감기 이후에 생긴 피부발진, 알고 보니 어린이 자반증이라면?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