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8:11 (목)
상. 윤석열 당선인의 전북 경제공약...전북 경제 영향
상태바
상. 윤석열 당선인의 전북 경제공약...전북 경제 영향
  • 김명수 기자
  • 승인 2022.03.1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 일자리 문제...친기업·52시간·규제 철폐, 국가산업단지 조성, 스마트농생명 등
- 전주상의 윤방섭 회장 “낙후된 전북 위해 경제 공약들 임기 중 반드시 실현해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되면서 전북지역엔 어떤 경제적인 영향이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윤 당선인이 제시한 경제공약을 보면 차기정부는 큰틀에서 문재인 정부보다 민간주도의 유연한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인 경제공약인 일자리정책과 산업·인재육성정책의 면면을 살펴보면 그렇다.

전북 도민들은 윤 당선인에게 전북 경제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윤 당선인도 전북을 찾을 때마다 낙후된 전북 경제의 현실을 집중적으로 거론한 만큼 그의 해결 의지에 대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편집자 주

윤 당선인은 지난달 12일 전북을 찾아 “전북을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국제자유도시로 만들 것”이라고 약속하며 “전북은 고대로(부터) 그 문화수준은 최고였는데, 경제 수준은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열악한 상황에 있다”면서 “이제는 전북 산업과 경제를 비약적으로 키워야 될 때가 왔다”고 밝혔다. 

당선인이 내세운 전북 관련 공약은 △새만금 메가시티 조성 △금융중심지 지정 △신산업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 △전주~김천 철도 및 전주~대구 고속도로 건설 △친환경·미래형 상용차 생산거점 육성 및 자율주행 실증단지 구축 △메타버스 기반 농식품 웰니스 플랫폼 구축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 △동부권 관광벨트 구축 등 크게 8가지다.

윤 당선인은 “영호남 간 물적·인적 교류를 활성화해 국가 균형을 촉진하고, 지방소멸과 낙후된 시·군 경제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히며 전북의 낙후된 현실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윤 당선인의 경제정책은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는 이를 지원한다는 게 주된 골자다.

큰 틀은 '반(反)문재인 정책'이지만, 경제정책의 최우선 가치는 문재인 정부와 마찬가지로 일자리 창출에 뒀다. 윤 당선인은 지난해 12월26일 경제공약을 발표하며 “일자리야말로 최고의 복지”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창의적이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로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규제 철폐 등을 통해 민간 주도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규제개혁 전담기구'를 신설하고, 고용친화적 환경을 조성해 양질 일자리를 창출할 기반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근로시간 등 노사자율 결정분야를 확대하고 연공급 임금체계를 유연하고 정정한 세대상생형 임금체계로 개선하겠다고 공약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역시 지난 8일 전북을 찾아 “빨간 당이 당선되면 영남이 잘되고, 파란 당이 당선되면 호남이 잘된다는 이분법적 갈라치기를 벗어나기 위해 국민의힘이 1년여간 노력했다. 지방의 일자리 문제, 소멸의 문제는 영호남이 손잡아야 할 문제"라며 "단연코 국민의힘은 앞으로 영남과 호남을 가리지 않고 지방 문제를 다루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봤을 때 전북만의 특화된 일자리 정책은 찾아볼 수 없어 보다 정밀한 분석을 통한 지역 특화 일자리 정책을 내놓아야 하는 건 숙제로 남았다. 

전주상공회의소 윤방섭 회장은 “역대정권의 소외와 차별은 우리 전북에 낙후라는 꼬리표를 달게 했고, 도세(道勢) 악화는 지금도 계속되는 상황에서, 헌법에 명시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명제 아래 광역경제권, 메가시티 등 성장거점정책에 따른 국가발전시책은 지역불균형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고 전제하며 “낙후된 지역을 배려하는 국가균형발전에 더욱 많은 관심과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대선과정에서 윤 당선자가 전북의 비전과 발전을 위해 제시했던 공약에 대해서는 임기 중 반드시 실현돼 우리 전북이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 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계속> 김명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칼럼] 감기 이후에 생긴 피부발진, 알고 보니 어린이 자반증이라면?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