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0:53 (금)
금융교육과 엔터테인먼트의 결합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상태바
금융교육과 엔터테인먼트의 결합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 김명수 기자
  • 승인 2022.02.2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비대면 금융 시스템을 학습하고 올바른 경제 가치관 확립을 돕는 디지털 체험의 장 마련
전북은행, 국내최초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개관
전북은행, 국내최초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개관

그동안 우리 사회는 아이들에게 돈과 관련한 교육을 많이 하지 않았다. 기껏해야 절약과 저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다였다.
어른이 됐을 때 꼭 필요한 지식임에도 어디에서도 배우지 못한 채 실전에 뛰어든 아이들은 얼마나 혼란스러울까?
아이들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받아들인다. 그런데 금융에 대해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채 인터넷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되면 오히려 금융과 돈에 대한 잘못된 가치관이 만들어질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 아이들에게 금융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이렇듯 중요하지만 어려운 금융교육을 게임을 접하듯 쉽게 배울수 있다면 어떨까?
국내 은행권에서 최초로 전주에 교육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시킨 ‘금융에듀테인센터’가 문을 열었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금융관련 정보들을 놀이와 결합시켜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전달하는 전북은행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에 대해 알아봤다. /편집자 주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에서 체험하는 아이들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에서 체험하는 아이들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국내 최초 금융에듀테인센터인 ‘JB플랫폼’이 문을 열었다.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행장 서한국)은 지난 7일 도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디지털 금융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본점 1층에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을 개관했다. 

JB플랫폼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고, 전북의 랜드 마크로서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경제 가치관 제공 및 선도적 디지털 금융 시스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문을 열었다. 
 특히 서한국 은행장이 강조한 디지털 혁신을 통해 JB만의 디지털 금융의 새로운 표준 및 방향 설정과 디지털 전략 추진의 일환으로, 미래의 고객인 청소년들에게 디지털 금융을 선제적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단순히 기술만 앞서는 것이 아닌, 고객과 함께하는 따뜻한 디지털 금융을 구현하기 위해 1년여의 준비 끝에 개관했다.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JB플랫폼은 국내 은행권에서 최초로 교육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시킨 ‘금융에듀테인센터’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했다. 청소년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금융관련 정보들을 놀이와 결합시켜 흥미를 유발해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전달하는 것.

이를 위해 JB플랫폼에서는 ‘JB 머니를 획득하라’, ‘JB 머니를 모아라’, ‘JB 마스터가 되자’ 등 총 3가지 미션을 제시하고 각 미션 수행 후 개인별 마스터 밴드 태깅을 통해 JB 머니를 모으고 불릴 수 있다.

이후 마스터 밴드에 저장된 JB머니를 기부 등의 가치 소비 및 자산으로 남기면서 최종 마스터가 되는 프로세스로 자신만의 금융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공간 구성은 플랫폼 입장의 임팩트를 더하고 동기부여를 위한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영상을 시청하는 ‘JAY-B 판타지’를 시작으로 디지털 뱅킹을 학습하는 ‘뱅크월 플랫폼’을 지나, 전북은행의비대면 금융을 체험하는 ‘JB뱅크 앱 플랫폼’, 스마트 테이블과 인터렉티브 큐브를 활용한 JBTI테스트를 통해 나의 성향에 꼭 맞는 금융상품을 추천 받는 ‘파이낸스 큐브 플랫폼’, 전 세계 다양한 화폐 정보와 실시간 환율을 인터렉티브 터치 월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글로벌 커런시 맵’으로 이어진다.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내부 모습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내부 모습

또한 환전 체험, 환율변동, 국가 간 화폐 가치의 차이를 VR을 통해 메타버스 속에서 체험하는 ‘메타버스 월드’, 실질적인 금융교육과 플랫폼 체험을 복습하는 공간인 ‘마스터 클래스’, JB 플랫폼을 수료한 마스터에게 수료증을 발급하고 미디어 월에 전시하는 ‘마스터 홀’, 마지막으로 ‘제이비 스토어’와 ‘도네이션트리’를 통해 합리적 소비를 체험할 수 있다. 

실제 지난 21일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행장 서한국)은 본점 1층에 있는 금융에듀테인센터인 ‘JB 플랫폼(PLATFORM)’에서 해님지역아동센터 아동들 13명이 눈을 반짝이며 다양한 금융체험을 했다.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에서 체험하는 아이들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에서 체험하는 아이들

이날 참여한 한 아동은 “금융교육이라고 해서 지루한 강의를 듣거나, 다른 디지털 체험관처럼 보기만 하는 줄 알았는데, 키오스크와 큐브를 통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좋았다”며 “금융성향 테스트를 통해 내가 선호하는 금융상품을 알게 되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에서 체험하는 아이들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에서 체험하는 아이들

JB 플랫폼은 1월 25일부터 현재까지 지역아동센터 및 보육원, 그룹홈 등 소외계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체험관을 오픈해 운영중으로 23일 현재까지 149명의 아동들과 청소년들이 체험했다. 

서한국 은행장은 “금융에듀테인센터인 JB플랫폼을 통해 디지털과 친숙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디지털 금융 콘텐츠를 제공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경제 가치관 확립과 실질적인 금융교육 및 진로탐색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전북은행은 앞으로도 변화의 흐름을 읽고 한발 앞서 나갈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고 마음을 읽어 낼 수 있는 따뜻한 디지털 금융을 실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개관식
‘금융에듀테인센터 JB플랫폼’ 개관식

한편, JB플랫폼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1일 2팀, 1팀당 15명씩 운영된다.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신청 가능하며, 체험에 관한 자세한 안내나 이용을 원하는 학교 및 단체는 JB 플랫폼 홈페이지(jbplatform.jbbank.co.kr)와 전북은행 사회공헌부(063-250-7465)로 문의하면 된다. 김명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