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8:11 (목)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투자와 연금’ 5호 ‘부동산 투자, 이제는 글로벌이다’ 발간
상태바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투자와 연금’ 5호 ‘부동산 투자, 이제는 글로벌이다’ 발간
  • 이민영 기자
  • 승인 2021.12.17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와 연금’은 노후를 대비해 자산운용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유익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투자잡지 ‘투자와 연금’ 5호 ‘부동산 투자, 이제는 글로벌이다’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이번 호 커버스토리 ‘부동산 투자, 이제는 글로벌이다’를 통해 ‘부동산 투자도 글로벌 자산배분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한 해외 부동산에 간접투자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다.

한국 가계자산은 부동산에 집중돼 있다. 부동산은 유동성이 떨어지는 단점은 있지만 현금흐름과 자본차익을 동시에 줄 수 있는 훌륭한 투자자산이다. 다만 우리나라 가계 부동산 자산은 아파트 가격이 장기적으로 우상향한 까닭에 주택, 특히 아파트에 쏠려있는 경향이 있다.

투자와연금센터 분석에 따르면 부동산 투자자들이 글로벌 자산배분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첫번째 이유는 향후 국내 아파트 투자에 비우호적인 한국 거시경제 환경이다. 그동안 국내 아파트 가격 상승은 금리하락, 소득증가, 가구수 증가 등 우호적인 거시경제 변수 영향이 컸다. 그러나 앞으로는 금리상승, 저성장, 40~50대 인구감소 등으로 아파트 투자에 비우호적일 가능성이 높다.

두번째 이유는 부동산 메가트렌드 변화다. 부동산 투자자들은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는 아파트 투자 대안으로 상가 투자를 고려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와 4차산업혁명으로 비대면 활동이 늘어 남에 따라, 상가, 백화점, 마트 등 전통적인 상업용 부동산보다 물류센터, 데이터센터 등 새로운 상업용 부동산이 부상하고 있다. 일반 투자자들은 국내 물류센터나 데이터센터 등에 투자할 방법이 많지 않아 투자가 어렵다. 그러나 해외 부동산으로 시선을 돌리면 공모 부동산 펀드나 리츠 등을 활용해 손쉽게 투자 가능하다.

해외 부동산에 달러로 투자할 경우 환율 변동 리스크에도 대비할 수 있다. 원∙달러 환율 변동 예측은 어렵지만 세계경제에 위기가 닥칠 경우 달러 가치는 상승한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포트폴리오에 일부 달러자산을 보유함으로써 환율 변동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다. 투자자는 달러 현금 보유보다 임대소득이 발생하는 달러 부동산 자산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부동산 투자자가 글로벌 자산배분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에 의하면 네 가지 방법으로 글로벌 부동산에 분산투자 가능하다. 첫번째로 투자자는 증권사 주식매매 시스템을 통해 해외 부동산에 투자하는 국내 상장 리츠를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다. 두번째로 증권사, 은행 등 금융회사를 통해 해외 부동산 혹은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하는 펀드에 가입 가능하다. 세번째로 해외시장에 상장된 리츠 관련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리츠 ETF에 투자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외시장에 상장된 리츠 혹은 리츠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과세 방식은 투자 방법에 따라 상이하다.

이번 호에는 커버스토리 외에도 2022년 연금관련 제도 변화, 퇴직급여 관련 꼭 알아둬야 할 핵심 포인트, 반도체 ETF 제대로 투자하는 법 등 투자와 연금 관련 다양한 정보들이 수록돼 있다.

매 분기 발간되는 ‘투자와 연금’은 노후를 대비해 자산운용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투자 및 연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잡지다. 올바른 투자 방법, 평생소득 마련을 위한 전략, 연금에서 투자 가능한 금융상품에 대한 집중 분석 등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담고 있다. ‘투자와 연금’은 전자책 형태로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유료 정기구독 신청을 통해 매 분기마다 직접 받아볼 수도 있다.

서울 = 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칼럼] 감기 이후에 생긴 피부발진, 알고 보니 어린이 자반증이라면?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