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9-24 16:51 (금)
평택 화양지구, 본 공사 착공… 서평택 중심도시로 개발
상태바
평택 화양지구, 본 공사 착공… 서평택 중심도시로 개발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1.09.1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면적 규모(85만 평 부지)에 복합행정 및 주거 신도시 조성
2022년 안중역 개통과 경부선 KTX연결로 서해안시대 개막에 탄력
대형건설사 등 사업참여로 브랜드파워 보유한 신도시 위상 갖춰
평택항 화양신도시 조감도.
평택항 화양신도시 조감도.

수도권 남부 대표도시인 평택시의 서평택권에 위치한 평택 화양지구(평택항 화양신도시)가 8월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함에 따라 서평택 시대를 이끌어갈 중심도시로 개발될 예정이다.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화양리 454-2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평택항 화양신도시’는 서울 여의도 면적과 비슷한 279만1,195㎡(약 84만 4천평)에 2만여 가구, 인구 5만4,084명을 수용하는 신도시로 개발된다.

‘평택항 화양신도시’는 지난 7월 신도시 개발을 위한 공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투자증권,메리츠 증권을 금융주관사로 선정해 대주단으로부터 6,74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의 PF(Project Financing)를 완료함에 따라 8월부터 본격적인 기반시설 본공사에 착수하는 등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개발된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인 ‘평택항 화양신도시’는 지난 2018년 8월 환지인가 이후 2019년 3월 공사를 시작하여 지장물 철거 및 문화재 발굴 등을 모두 마쳤다. 이어 지난해 10월 30일에 기공식을 하고 국내 대형 건설사인 DL건설(구 대림건설)을 주관시공사로 하여 본격적인 기반시설공사를 진행 중이다.

최선철 화양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장은 “신도시 내의 아파트 건설은 조합원인 일신건영이 1,468세대(2021.10월 분양예정)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본격화 될 예정이다. 현재 국내 굴지의 대형건설사인 H건설을 비롯해 D사, G사, P사, H사 등 다수의 대형 건설사가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어 ‘평택항 화양신도시’는 주요 아파트 브랜드가 속속 들어서는 명품신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평택항 화양신도시’에는 인근에 있는 평택시청 안중출장소(향후 서구청으로 승격 예정)가 이전하기로 확정되었으며, 연면적 2만2,770㎡에 지상 10층~지하 4층 병상 350개 규모의 대형 종합병원도 들어설 예정이다. 여기에 초등학교 4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2개 등 총 8개 학교와 다수의 공공시설도 건립될 계획으로 있어 서평택은 물론 수도권 남부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신도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사업지 5km 이내에 평택항 배후 첨단 물류기능 수행의 중심거점인 아산국가산업단지(원정지구, 포승지구), 포승2일반산업단지, 경기경제자유구역(포승BIX, 현덕지구) 등이 인접해 물류기능 중심 배후단지 역할 수행이 가능하며, 2km내 위치한 안중생활권을 통해 기존시가지 다수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더욱이 ‘평택항 화양신도시’ 주변에는 다양한 교통호재가 많아 미래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현재 평택시에는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해 서해안, 평택~제천간, 평택~화성 간 고속도로 및 동서남북으로 이어지는 국도, 경부선과 국철1호선 등 전국을 연결하는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으며, 지난 2016년 말 완공된 SRT 지제역 연결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특히 2022년 개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89.2km) 안중역과 함께 235만 ㎡(약 71만평) 규모의 안중역세권 개발도 가시화되고 있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서해선 복선전철 안중역이 개통되고 KTX 경부선과 연결이 완료되면 서울로의 접근성이 30분 이내로 단축되어 ‘평택항 화양신도시’는 명실상부한 서평택권 개발의 메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평택시에는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엘지전자, 현대모비스 전기차 공장을 비롯해 많은 기업들이 수십조 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평택항 인근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평택항 화양신도시’는 서평택권의 중심도시로서 더욱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이마트 전주 덕진구 송천동에 에코시티점 오픈
  • 2020년 본인부담액상한액 사후환급금 지급 받으세요
  • (칼럼)기미 등 색소 질환, 레이저 피코토닝 시 중요한 것은?
  • 헬기 이착륙시 2차 안전사고에 주의하자
  • 심장 초음파 검사 건강보험 급여 확대
  • 라피아노 등 전성시대 맞은 ‘프리미엄 브랜드’ 타운홈 단지 시장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