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교육수장된 김병준, 제자 논문표절 시비
상태바
교육수장된 김병준, 제자 논문표절 시비
  • 관리자
  • 승인 2006.07.24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준 교육부총리가 논문표절 시비에 휘말렸다.

김 부총리는 국민대 교수로 재직 당시 심사했던 제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거의 베껴 국내 학회지에 기고한 의혹이 있다고 국민일보가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국민대 행정학과 교수였던 1988년 한국행정학회에서 발행한 한국행정학보 6월호에 ‘도시재개발에 대한 시민의 반응-세입자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을 기고했다.

그런데 이 논문은 1년 전인 1987년 김 부총리가 심사위원으로 참가했던 제자 신모씨의 박사학위 논문과 상당 부분 비슷하다고 신문은 전했다.

당시 신모씨의 논문 제목은 ‘도시재개발 지역주민의 정책행태에 관한 연구-세입자를 중심으로’였는데, 김 부총리의 논문 제목은 신씨의 논문에서 ‘지역주민’이 ‘시민’으로, ‘정책행태’가 ‘반응’으로 단어만 바뀌었을 뿐 신씨의 논문 제목과 유사하다.

또 김 부총리는 신씨가 1987년 9월 재개발 중이던 서울 4개 지구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및 여론조사 결과를 그대로 차용했다고 한다.

신씨 논문에 나온 표 48개 중 5개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수치만 일부 변경했고, 결론에서도 두 논문은 어휘 순서와 단어가 조금 바뀌었을 뿐 문장 자체가 유사한 부분이 17곳에 이른다고 이 신문은 주장했다.

김 부총리는 자기 논문의 첫 장 각주 등에서 ‘서베이 데이터는 신모씨로부터 수집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 김 부총리는 “한국행정학보에 실린 내 논문에 대해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며 "나는 인용을 하더라도 각주를 다는 등 철저하게 연구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어 “지금 고인이 된 신씨는 내가 1985년에 쓴 논문을 먼저 베낀 것으로 기억한다”며 “당시 신씨가 위중한 상태라 학위 논문에 문제가 있어도 그냥 통과시켰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일보는 김 부총리가 1985년 한국정치학회보에 게재한 논문은 세입자 실태와 직접적 관련성이 없는 ‘정책 집행에 있어 대상 집단의 정책 관여’였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인사청문회 당시 여당의원으로부터 ‘개인적 흠결이 없는 분’으로 칭송받던 김 부총리가 논문을 표절 했다는 것이 보도되었다”며 “교육부 수장의 표절은 국민들의 신뢰를 무너뜨린 것이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나 대변인은 “특히 도덕적 우월성을 강조하는 참여정부의 고위 핵심인물의 이러한 행태는 참여정부의 실상을 가늠케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학자는 양심과 도덕성이 최대무기라고 알고 있다”며 “이번 표절의혹은 교육 최일선에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많은 교수 분들, 나아가 국민들의 양심을 훔친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인사가 청와대의 정책실장 역할을 해왔고 급기야 교육부총리를 하고 있다니 결국 누구를 믿고 교육행정을 맡겨야 하는지 한국 교육의 미래가 암울하기까지 하다”며“김 부총리의 변명이 아닌 철저한 해명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노동당 박용진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본인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변명하지만 몇 가지 부분만 비교해 봐도 세간의 의심이 상당히 설득력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교육수장마저 부도덕한 처신을 해왔다는 사실은 국민들에게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또 "두 자녀의 외고문제와 관련한 부적절한 처신도 국민들에게 실망이었지만 학계의 부도덕한 관행을 충실하게 따른 논문표절 행위는 국민들에게 충격 그 자체"라면서 "나는 괜찮고 남들이 하면 문제라고 하는 이중적 태도는 누구에게도 설득력을 가질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이어 "학술논문을 베껴 쓴 행위는 도덕과 청렴을 생명으로 여겨야 하는 교육계의 수장으로써 치명적인 흠"이라면서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교육부 수장으로서의 역할을 계속할 수 있겠느냐"고 따져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