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2:58 (금)
우리당 공격, 공격 앞으로
상태바
우리당 공격, 공격 앞으로
  • 장현충
  • 승인 2006.07.19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정치무대 주도권 회복 차원 안간힘
-대선 정동영-김근태 양자 대결서 제3후보군 대두
-적장 이명박 전시장 영입설까지 제기
-최근 정부경제정책 반론 등 자신감 드러내


열린우리당이 지방선거 패배의 후유증을 벗어내고 중앙정치 주도권을 회복하기 위한 공격적 자세로 돌아서고 있다.
특히 내년 대선을 앞두고 공개경선을 통한 후보 선정방식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후보군의 변화까지 거론되는 것 등이 앞으로 있을 정계재편 논의 과정에서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대통령 임기 개정 등을 골자로 한 개헌 논의나 경제정책 등을 내놓는 것도 이 같은 당내 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열린우리당 내부에서는 그 동안 정동영, 김근태 양자대결 구도로 이뤄져 오던 대선후보군을 넓혀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지방선거 이후 정동영 전 의장의 일선 후퇴와 함께 김근태 의장 체제가 들어섰으나 정계재편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가기엔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다는 것.

여기에는 그 동안 정 전 의장이 이끌어 온 열린우리당의 분위기가 쉽게 바뀌지 못하는 부분이 작용하고 있어 양자 간 비교가 계속될 수밖에 없는 상태다.

이 같은 분위기가 계속 이어질 경우 당내 분란의 소지가 다분하고 대선에서의 승리 가능성도 낮다는 여론이 제기되면서 제 3 후보군이 공공연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 동안 정동영 김근태 양자대결로 굳어지는 것으로 보이던 대선후보군이 다양해 진 것은 이미 지방선거 이전 고 건 전 총리의 영입문제가 거론되면서 부터이기는 하지만 당내 중진들이 직접 거론되지는 않아왔기 때문에 당내 분위기의 변화가 주목되고 있는 것.

당내에서 거론되는 제 3 후보군은 고 전 총리를 비롯해 당내 외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중진인사들로 압축된다.
한나라당의 박근혜 전 대표를 의식한 한명숙 총리가 거론되는 것을 비롯해 여권 내 경제전문가로 꼽히는 정세균 산업자원부장관과 천정배 법무장관, 유시민 보건복지부장관 등 정부에 진출한 당내출신 주요 인사들이다.

여기에 한나라당 경선 결과에 따라 이명박 전 서울시장을 영입하자는 목소리까지 제기되고 있는 것은 특이할 부분이다.
이 전 시장의 영입 성사여부와 상관없이 영입대상자로 꼽히는 것 자체에 대한 당내 반발이 거셀 수밖에 없지만 다양한 후보군의 경쟁을 통해 당선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어 이 전시장의 영입이 아예 불가능한 것만도 아니라는 것이 당내 일각의 주장이다.

대선 후보군이 다양하게 포진될 경우 정계에서의 주도권도 빠른 속도로 회복할 수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어서 앞으로 여당 내에서는 다양한 후보의 대두와 함께 이를 통해 정계재편의 가닥을 잡아갈 공산이 크다.
여당의 공격적 자세는 경제정책에서도 부각되고 있다.

정부의 낙관적 경기부양책에 정면으로 반론을 제기하는가 하면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개헌론을 제기하는 것 역시 자신감을 회복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사실상 정부 정책에 대한 반론이 제기되는 것은 정책의 혼선으로 비춰질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동안 당정 협의를 통해 이를 조율해 왔다.

그러나 강봉균 열린우리당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당내 경제전문가들이 잇따라 정부정책을 비판하고 이른바 서민경제 회복을 위한 각종 정책을 내놓는 것이 앞으로 청와대와는 일정부분 거리를 둔 여당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뜻.
그 동안 정부정책의 시행착오로 인해 정당 지지도가 적지 않게 악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여당일각에서는 당연한 수순으로 받아들이는 눈치다.

대통령 중임제를 골자로 한 개헌논의가 재 점화되는 것도 여당의 자신감 회복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한나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인 개헌논의를 제기하고 나선 것은 단임제 대통령제의 단점을 부각시킴으로서 개헌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중앙정치무대의 주도권을 되찾아 오겠다는 계산법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다양한 정치적 시도가 성공할 경우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도 있지만 아직 국민적 지지도가 제대로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여론을 얻지 못할 경우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돼 앞으로 열린우리당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서울=장현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