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3-01 10:42 (월)
전북국제교류센터 ‘뜬금 채용’ 논란
상태바
전북국제교류센터 ‘뜬금 채용’ 논란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1.01.25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출연기관 3월 통합필기시험 앞서
오는 2월 자체적 정규직 신규채용에 나서
전북 등록기준지(본적) 과도한 지역제한
자가격리자 등 코로나 관련 '응시불가' 논란
취재 시작되자 ‘응시 허용’ 수정 등 촌극도
전북국제교류센터는 1월 14일 채용공고에서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자, 의심환자 등 응시불가로 공시했다.  지난 19일 '응시허용'으로 변경했으나 응시자들이 취업정보를 접하는 지역공공기관 채용사이트는 '응시불가' 공고. 취재가 시작되자 변경했다.
전북국제교류센터는 1월 14일 채용공고에서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자, 의심환자 등 응시불가로 공시했다. 지난 19일 '응시허용'으로 변경했으나 응시자들이 취업정보를 접하는 지역공공기관 채용사이트는 '응시불가' 공고. 취재가 시작되자 변경했다.

전북도의 출연기관 통합필기시험에 앞서 전북국제교류센터가 정규직 채용에 나서면서 응시자들의 혼선과 통합채용 취지가 훼손되고 있다. 특히 폐지된 등록기준지(본적) 제한과 코로나19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의심환자의 응시를 제한했다가 취재 후 수정하는 촌극도 빚어졌다.

전북도는 지난 3일 상반기 산하 11개 공공기관에서 51명을 신규로 채용한다고 통합채용 계획을 공시했다. 하지만 전북도 출연기관인 전북 국제교류센터는 3월 중 실시될 통합필기 시험이 아닌 별도의 예산을 들여 자체적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전북연구원과 전북테크노파크 등은 연구관과 간부직, 시험과목 상이 등으로 별도 채용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전북국제교류센터는 통합필기시험 과목이 동일하고, 일반 회계업무로 사안이 시급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센터는 다른 기관과 달리 납득하기 힘든 이상한 요건의 지역제한을 둔 점도 문제점이다. 센터는 지난 2013년 이미 폐지된 등록기준지(구 본적)를 요구하는 한편, 지난해 12월 15일 이전부터 전북에 거주한 사람에 한해서만 응시할 수 있도록 했다. 

도 출자출연기관은 지방공무원 임용령을 준수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 11개 산하 기관 중 전북 국제교류센터만 지역제한을 두고 있다. 행안부와 전국 시도 등은 호적법이 폐지됨에 따라 ‘주민등록상 주소지만을 거주지 제한요건으로 단일화’했다. 

반면, 국제교류센터는 지난 2013년 폐지된 구 본적인 가족과계등록부상의 등록기준지로 지역제한을 걸었다. 그러면서도 센터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요건도 채용공고일 1개월 전인 2020년 12월 15일 이전부터 거주한 자로 제한하는 등 납득하기 힘든 응시자격을 제한했다. 

통상 당해연도 1월 1일까지 주소지 또는 3년 이상인 경우로 통일하는 다른 기관과 다른 이상한 날짜 개념의 거주지 제한을 둔 것과 대조적이다. 특히 센터는 지난 14일 최초 채용공고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의심자들의 응시 자체를 차단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도 별도의 공간을 통한 응시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센터는 뒤늦게 지난 19일 ‘응시 허용’으로 변경했으나 변경된 공고문은 센터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다수 응시생들이 정보를 접하고 있는 지방공공기관의 통합 채용공고 정보제공 사이트인 ‘클린아이 잡플러스(job.cleaneye.go.kr)’의 채용공고는 6일 넘도록 수정되지 않은 채 접수가 첫날인 25일에도 여전히 ‘응시불가’로 명시됐다. 

취재가 시작되자 센터 관계자는 “사이트의 수정에 시간이 소요된 탓에 변경되지 않은 것 같다”고 해명했으나 취재 후 10여분 뒤 바로 수정됐다. 등록기준지 등 다른 응시제한 요건에 대해서는 추후 전북도와 다른 출연기관의 채용공고 등을 참고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도 출연기관 통합필기 시험을 준비 중인 A씨는 “경험상 통상적이지 않은 채용공고는 특정인을 뽑기 위한 것으로 응시생들은 인식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살 정도로 뭐가 그리 급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정읍시, 우암로 지중화사업 11억6000만원 투입
  • 전북도와 시군, 코로나 긴급재난지원금 2370억원 지급
  • ‘그린 새만금’개발 속도…“글로벌 신산업 중심지 도약”
  • 민주당 전북도당·전북도,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공동체 참여
  • “전북을 K뉴딜 중심지로 만들겠다”
  • 2021년 인공지능시대의 개막,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