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21:29 (토)
‘전북형 메가시티’실행 여부 주목…피할 수 없는 흐름
상태바
‘전북형 메가시티’실행 여부 주목…피할 수 없는 흐름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1.01.0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도지사, 광역화 필요성 역설
전국 비수도권 초광역화 착수 상태
현 추세에 합류 못하면 도태 지적
새만금권 중심 대응방안 모색 시급
전주완주 통합 등 단체장 입장 필요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 5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새만금권 광역화와 전주완주 통합은 물론 보다 범위를 확대한 전북형 메가시티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새해 벽두부터 전북지역의 최대 관심사로 광역화의 의제가 던져지면서 실행력을 갖출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해부터 전국 비수도권 시도는 행정통합·특별연합·메가시티 등 합종연횡(合從連衡)을 통한 초광역화 논의에 착수한 상태다. 수도권에 맞설 규모화 된 경제공동체 구축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지역균형발전을 모색하겠다는 것이 현재의 큰 흐름이다. 

현재 비수도권의 초광역화 움직임은 ▲대구경북(행정통합) ▲광주전남(행정통합) ▲대전세종(행정통합) ▲부산·울산·경남(동남권 특별연합) 등이 추진되고 있다. 정치권도 이 같은 흐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들 시도의 인구규모는 △대구경북 509만명(대구243만·경북266만) △대전세종 182만명(대전147만·세종35만) △광주전남 332만명(광주146만·전남186만) △부·울·경 334만명(부산340만·울산·114만·경남334만) 등으로 현재보다 2~3배 이상의 경제권 형성이 가능해진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행정수도추진단은 지난해 12월 전국을 수도권-동남권(부·울·경)-충청권 3개 ‘그랜드 메가시티’, 대구·경북-광주·전남 2개 ‘통합형 메가시티’, 전북-강원-제주 3개 ‘강소권 메가시티’로 육성하는 이른바 3+2+3 광역권 전략을 제안했다. 

대선정국이 본격화되면 각 정당의 핵심공약으로 자리 잡을 개연성이 확실시 된다. 특히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 중 75조원 규모의 지역균형뉴딜 정책은 초광역권화 흐름을 더욱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지역균형뉴딜은 지역주도로 추진되기 때문에 행정구역을 넘어선 초광역화 전략으로 대응을 통해 뭉친 시도가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비수도권 시도간의 초광역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전북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현재의 흐름은 신개념의 행정구역 개편의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진다. 기존 정부에서 인위적 행정구역 개편이 이뤄진바 있다. 똫난 이명박 정부 때는 ‘5+2광역경제권’ 정책도 추진됐지만 기존의 틀만 고착화시키는 부작용도 속출했고, 기대했던 시너지효과도 크지 않았다. 

하지만 수도권 인구가 전국인구 비중 50%를 첫 넘어서는 등 수도권 비대화가 심화되면서 비수도권 자구책으로 추진 중인 초광역화는 시대적 변곡점이다. 전북이 현 흐름에 합류하지 못한다면 낙후를 넘어선 도태의 지경에 이룰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북은 기존 ‘호남권(전북·전남·광주)’에서 탈피한 전북 독자권역을 추진해 왔다. 새만금권을 중심으로 전북만의 독자노선을 모색하면서 초광역화 흐름에 대응하는 이른바 전북형 광역화 대응방안 모색이 시급히 요구된다. 

전북도가 전북연구원에 의뢰한‘전북 초광역발전방안’연구용역이 마무리 단계로 ▲시도간 행정통합 여건 분석 ▲전북 초광역권(사업) 여건 분석 ▲전북내 균형발전·광역측면의 발전 가능성 등 크게 3가지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송하진 지사는 “전북은 그간 전남광주, 때로는 대전세종 등에 종속된 것처럼 여겨지는 경향이 있었다”면서 위아래의 대도시권에 들러리로 역할에 머문 역학적 구도를 되짚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도 독립변수로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며 광역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