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2:58 (금)
[신년특집]디지털 뉴딜이 지역경제 희망
상태바
[신년특집]디지털 뉴딜이 지역경제 희망
  • 김명수 기자
  • 승인 2021.01.0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만의 스마트팜 사업화 모델 도출을 통해 미래농업 가능성 확보
- 제3금융중심지 재지정의 핵심인 금융디지털 산업 강조


전북형 뉴딜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찾는다면 결국은 '전북경제의 대도약'을 꼽을 수 있다.
현재 전북은 소상공인 비율이 가장 높고, 제조업 기반은 저조하며 산업동력이 될 출산률도 전국 최저 수준으로 처참한 상황이다.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으러 전북을 벗어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전북도는 농업 혁명인 ‘스마트 팜‘과 고부가가치 산업인 ’금융 산업‘을 통한 지역의 성장 신동력을 찾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디지털 뉴딜이 전북 경제에 어떤 청사진을 제시할 지 살펴봤다. /편집자주

▲ 전북 스마트팜으로 미래농업 가능성 확보

농업인구의 감소와 고령화는 농촌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그간의 산업혁명이 탈(脫)농업적 혁명이었다면, 4차 산업혁명은 친(親)농업적 혁명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제초, 수확, 선별 등 사람의 노동력에 의존하던 작업들이 점차 스마트 농기계로 대체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보통신기술을 농업 전반에 접목해 작물의 생육 환경을 관리하고, 생산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농장인 ‘스마트 팜(smart farm)'의 중요성은 점점 커져가고 있다.

농업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도래와 함께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해 농업인구의 감소, 구조적 낙후성 및 저수익 산업구조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앞에 서있다

데이터를 매개로 농업의 생산, 유통, 소비를 고도화할 수 있는 전후방산업 육성을 통해 농산업 저변을 확대하고, 산업의 총 부가가치를 확대함으로써 농산업 생태계를 미래형 산업구조로 전환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생태계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일상과 방역의 공존 단계로 진입하면서 온라인·비대면 수요가 오프라인 수요를 대체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 패턴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농업은 생산-유통-소비의 전과정을 디지털화하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 전북 스마트팜 디지털 뉴딜의 미래

이 같이 농업 전반의 스마트 팜의 중요성이 커져가는 가운데 전북은 스마트 팜 사업화 모델 도출을 통한 미래농업 가능성을 점차 확보해 나가고 있다.

전북의 혁신기관과 농생명 클러스터 등을 고려한 대표산업으로 발효미생물, 기능성소재, 식품 등을 활용한 산업과 AI·IoT·Cloud 등 4차 산업혁명 핵심촉매기술을 융합한 제품 및 서비스 창출과 연관 된 산업인 ‘스마트 농생명 융합산업‘이 전북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라북도생물산업진흥원(생진원)의 약용작물 스마트팜의 성공적 사업화는 전북의 미래농업의 새로운 생태계로 주목 받고 있다.
생진원의 이번 사업은 약용작물의 재배환경데이터, 생육데이터 및 농작업데이터를 빅데이터화하고 이를 인공지능으로 분석을 해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분이 최적화된 재배모형으로 작물을 생산,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화장품 등 고부가 제품으로 사업화하는 것으로,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된 국내산 농산물을 통해 기업 매출증대, 지역내 고용 창출 및 농가 소득향상 등 지역 동반성장에 핵심목적을 뒀다.

생진원이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27개월의 기간 동안 국비 34억5000만원을 들여 수행한 ‘특화식물기반 고부가제품 상용화’사업은 차세대 스마트팜 구축, 생육정보 빅데이터 구축, 약용작물 고도화 등 3개 분야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생진원은 전북농생명연구협의체 참여 혁신기관 및 선도기업 등과 산연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역 주도 약용작물 스마트팜 사업모델을 통해 국가균형발전과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전국 4대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전라북도생물산업진흥원의 특화식물기반 고부가제품 상용화 사업

생진원 김동수 원장은 “미래의 스마트농생명 산업의 핵심은 빅데이터 수집과 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기술이 필수적이다”고 밝혔다.

▲전북 금융디지털 산업 

현실적인 기반이 부족한 전북의 특성상 '새로운 먹거리' 발굴을 통한 새로운 경제 활력을 찾아야만 한다. 그리고 그 답은 생각보다 가까이 있다. 700조의 예산을 굴리며 첨단 인프라와 정책, 정보화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국민연금공단과의 협업이다.

국민연금공단은 전북형 디지털 뉴딜에 가장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약속한 기관이기도 하다. 또한 국민연금이 추구하고자 하는 디지털 금융 혁신은 우리의 디지털 뉴딜과 접점도 많다. 

지난해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K-뉴딜위원회 종합토론회에 패널로 참여한 김대순 국민연금공단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전북형 K-뉴딜 성공을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을 통해 공단의 핵심역량을 활용해 지역의 디지털 뉴딜을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공언했다.

그에 따른 계획을 살펴보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적극 대응 및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 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는데 대표적으로 '전북 금융혁신 빅데이터 센터 및 플랫폼 구축'을 필두로 하는 'D.N.A(Data Network.AI) 생태계 강화'를 꺼내들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 금융산업 키워야
전북의 경우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발판으로 전북만의 금융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상황. 특히 빅데이터 센터를 비롯해 금융 핀테크 등 금융 관련 산업은 그 중에서도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전북의 경우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 모두가 자리잡고 있고 거기에 대학 및 연구기관, 기업까지 연계한다면 고용 창출부터 지역주도 산업발굴까지 그려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미 공단은 디지털 뉴딜에 전북 지역 IT업체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 제도와 규정까지 정비하고 나섰다. 정보화사업 계약 관련해 내부 지침 등 제반규정을 정비해 지역 IT업체 참여와 사업 추진상의 허들을 제거해 보다 많은 지역 IT 기업에게 기회의 장을 넓히는 작업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전히 도내 IT기업의 규모는 전국의 1% 남짓에 불과한 미약한 실정이지만 도전의 기회가 넓어진다면 지역 IT 기업의 활성화도 충분히 기대해볼 수 있는 만큼 공단과의 지속적인 연계는 전북 산업 구조 변화의 시작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잠재 역량을 가진 지역 IT 기업들이 발굴된다면 그곳에 고용될 인력도 증가하게 되는 만큼 지역 IT 인재 양성도 대비를 통해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밖에도 국민연금은 전북도와 함께 도내 민·관·학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전북형 뉴딜에 적극 참여하며 금융을 비롯한 농식품, 관광, 신재생에너지 등 분야별 빅데이터 심층 연구로 전문성 향상과 참여기관 확대에 힘을 보태며 디지털 뉴딜을 성공가도에 올려놓기 위한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
김대순 국민연금공단 디지털혁신본부장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 댐 구축을 위해선 기관 간 협업과 융화가 중요하다"며 "전북지역의 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도약은 이미 시작됐다. 전북형 뉴딜, 그 가운데 디지털 뉴딜이 전북 경제의 판도를 어떤 형태로 바꿀 수 있을지 모두가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때다. 김명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