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원택 의원(김제·부안, 농해수위)는 국감 9일차인 20일, 해수보와 항만공사 국감자료를 분석한 결과 육전설비 무용지물 등 4건을 지적했다.
첫 번째 육전설비 무용지물이란 지적에 대해 이 의원은“항만에 정박 중인 선박의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기 위해, 선박의 엔진 가동을 멈추고 육상에서 선박에 전원을 공급하는 육전설비가 설치되어 있으나, 선박에서 육상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는 수전설비가 없어, 육전설비가 제 기능을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지금까지 항만공사에 설치된 육전설비는 총 8대이고 육전을 선박에 공급한 횟수는, 현재까지 부산 11회, 인천 0회, 광양 3회로 총 14회 공급한 것으로 드러났다”며,“이렇듯 육전설비가 설치되었으나 공급실적이 저조한 이유는 선박에 수전설비가 없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한국해양진흥공사로부터 ‘코로나19 이후 긴급경영자금 지원현황’자료를 검토한 결과, 지금까지 해진공이 지원한 금액의 93%가 대기업과 중견기업에 지원되었고, 정작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해운업체에는 지원금액의 7%만 지원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이 의원은“ 해진공이 중소해운업체 지원이 가능할 수 있도록 화물운송계약, 입찰보증, 계약이행보증을 포함한 신용보증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면서 “이를 토대로 해양전문금융기관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지적사항은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 국감자료를 검토한 결과, 북항재개발 2단계사업으로 자성대부두가 2022년이후 폐쇄돼 운영사인 한국허치슨(주)과 계약기간 연장으로 인한 법정 공방이 불가피해졌고, 600여명에 달하는 항만노동자들의 일자리 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또한 부산항만공사 국정감사 자료에선 부산 북항에 있는 크레인의 사용기간을 검토한 결과, 자성대부두에 42년을 사용한 1기를 비롯해서 40년가까이 사용한 크레인이 4기이며, 총 96기가 20년을 넘게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는 북항의 전체 크레인 174기 중 55.2%에 달한다.
서울 = 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