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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유통 아니고는 새만금 수질개선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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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유통 아니고는 새만금 수질개선 어렵다"
  • 이건주 기자
  • 승인 2020.09.21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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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택·신영대의원, 기자간담회

이원택·신영대 의원이 새만금을 살리기 위해서는 현재의 담수호 방식으로는 수질을 살릴 수 없다며 해수유통을 통해서만 새만금을 다시 살릴 수 있다고 밝혔다.

21일 이·신 두 의원은 “전북 국회의원들 모두가 해수유통에 공감한다”면서 “다만 방법이나 속도 등에는 의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다”고 덧붙였다. 

두 의원은 “지난 총선 과정에서도 논란이 됐던 새만금 해수유통 문제가 최근 환경부 용역 만료로 다시 현안으로 떠올랐다”며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현재의 방식은 어렵고 해수유통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만금의 내부 개발방식을 묻는 질문에는 “지장없는 선에서 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며 “담수호 형태의 해수유통은 불가능하고, 상수원 오염원을 제거한 후 후속대책에 대해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까지 검증하고 국무총리실 산하의 특별 TF팀을 만들어 협의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담수호 형태인 새만금호의 수질개선에 대한 환경부 용역 결론이 ‘해수유통’으로 가닥이 잡힌 가운데 발표만 남겨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새만금호의 수질개선 과제는 최종 해수유통으로 결론지어질 전망이다.

또 이에 대한 새만금 환경단체의 입장은 “담수호 형태와 해수호 형태의 개발방식에는 차이가 있다”며 “담수호를 전제로 계획된 새만금 개발방식은 해수호 방식으로 전환돼야 맞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환경부는 이와 관련 ‘새만금 2단계 수질대책 후속조치 마련에 대한 연구용역’을 11월 말 까지 마치고 12월 새만금위원회를 통해 최종 결론을 낼 계획이다.

환경단체 입장과는 다르게 이원택 의원 등은 “개발에 대한 마스터플랜의 근본 목적은 그대로 간다”라며 “다만 담수호 상황에서 또는 해수유통 상황에서 새만금 개발을 할 것이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담수호로 가던 해수유통으로 가던 진행될 사업은 그대로 진행된다는 것인데, 어떤 것으로 가냐에 따라 용배수로 등이 달라질 수는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신영대 의원은 해수유통으로 수질이 개선된 후에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고군산열도 등을 포함한 관광산업에 주력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특히 새만금에 설치하는 수상태양광에도 디자인을 도입해 야경 관광 등을 할 수 있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건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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