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올해 해수욕장 방문객이 큰 폭으로 줄었지만 전북지역 해수욕장은 도리어 방문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으나 '코로나 청정 지역'이라는 이미지와 '작은 해수욕장'에 대한 선호도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안전 홍보가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지난 18일 해양수산부의 해수욕장 방역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결과 및 향후 운영 방안 수립 등을 발표했는데 코로나19로 해수욕장 이용객은 전년 대비 60.3%나 감소한 2680만명으로 집계됐다.
반면, 전북지역 해수욕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만명이 증가하며 23%의 증가율을 보였다. 울산과 강원지역 해수욕장 이용객이 80%나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도는 지난 8월 도내 8개 해수욕장을 대상으로 방역관리 중점 점검에 나선 바 있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코로나19 대응반 운영 △즉각 대응팀 연락망 확보 △체온검사 기록일지 △화장실 등 다중이용시설 소독 및 손소독제 비치여부 △물놀이용품 등 대여용품 관리 여부 등이다.
특히, 코로나19 의심환자가 발생 시 적절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방역관리자 대응요력 숙지 여부 등을 꼼꼼히 살폈으며, 유관 기관과의 연락체계 구축에 미비한 점은 즉시 개선하도록 권고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 것이 관광객 증가로 이어졌다고 해수부는 분석했다.
이번 결과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전북의 경우 해수욕장이 많지 않을 뿐더러, 대부분 소형 규모의 작은 해수욕장인데 코로나19로 인해 번잡함을 피하려는 심리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방역 홍보활동으로 인해 방문객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해수욕장 이용문화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해수욕장 예약제 및 혼잡도 신호 등이 새로운 문화로 정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홍민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