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미리가보는 제22회 김제지평선 온라인·비대면 축제
상태바
미리가보는 제22회 김제지평선 온라인·비대면 축제
  • 임재영 기자
  • 승인 2020.09.19 20: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지평선 온라인 축제 공식 포스터
김제지평선 온라인 축제 공식 포스터

김제지평선축제는 WTO와‧ 우루과이 라운드 등 시름에 빠진 농민들에게 힘이 되고 김제시와 김제 대표 특산품인 지평선 쌀을 널리 알리고자 한반도에서 유일하게 하늘과 땅이 만나는 찬란한 황금빛의 지평선을 테마로 1999년 국내 최초 농경문화축제로 탄생했다.

이후 발전을 거듭해온 지평선축제는 2001부터 2004년까지 문화관광부 지정 우수축제로, 2005부터 2012년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8년 연속 최우수축제로, 2013부터 2017년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5년 연속 대표축제로, 2018부터 2019년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2년 연속 글로벌 육성축제로 명성을 이어오다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명예대표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런 가운데 김제시는 제22회 지평선축제를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비대면 축제로 개최키로 결정하고, 3개 분야 18개 프로그램(온라인·비대면 진행)인 온라인 관람형, 온라인 참여형, 온라인 판매형 프로그램으로 관광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김제 벽골제 쌍룡
김제 벽골제 쌍룡

 

# 김제지평선축제 의의와 성과

광활한 지평선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가장 한국적인 축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대 명예대표 문화관광축제 중 유일한 전통 농경문화 축제로 우수축제 4년, 최우수축제 8년, 대표축제 5년, 글로벌축제 2년, 명예대표 문화관광축제 선정 등으로 전통 농경문화축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초석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전통 농경문화를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잊혀져가고 있는 전통 농경문화 유지‧확산에 기여한 점 등이 농경문화축제로 세계 축제도시로 선정되는 계기가 됐으며, 축제를 통한 김제시 브랜드 가치 상승효과와 함께 농가수익 증대로 이어지고 있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 김제지평선축제 온·오프라인 병행 축제로 개최

김제지평선축제는 드넓은 호남평야에서 펼쳐지는 자연의 잇점을 살려 정부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적극적인 방역 하에, 지난해에 비해 축소된 온·오프라인 축제로 축제의 현장감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었다.

허나 8월 15일 광화문 대규모 집회 이후 상황이 급변해 코로나19가 지역까지 다발적으로 침투하며 재확산 속도가 빨라지자 대부분의 온오프라인 축제를 준비하던 지자체들은 축제 취소를 결정했으며, 김제지평선축제도 오프라인 축제를 취소하고 온라인·비대면 축제로 결정 개최키로 했다.

김제지평선축제 하면 황금들판에서 왁자지껄 뛰놀며 메뚜기잡기, 연날리기, 개막식 불꽃쇼를 즐겼던 오프라인 행사는 2019년이 마지막이 됐으며, 우리가 기억하고 추억하는 축제의 형태는 지난해가 마지막이 된 것 같아 아쉬움이 많다.

 

# 김제지평선축제 올해 비대면·온라인축제로

대한민국 명예대표 문화관광축제인 김제지평선축제가 21년 동안 위기 속에서도 전국 최고의 축제로 발돋움해오며 농경문화축제의 명성을 이어 왔으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올해는 온라인·비대면 축제로 개최키로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축제에 적응하기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제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축제 형태에 맞춰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 시스템으로 축제를 개최키로 해 오프라인 축제보다 내용과 질적인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제지평선온라인 축제 체험꾸러미 이미지
김제지평선온라인 축제 체험꾸러미 이미지

 

# 오프라인 축제와 달리 제22회 김제지평선 온라인축제로 달라지는 것들.

올해 개최되는 제22회 김제지평선 온라인축제가 작년과 비교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행사장 내 부스, 공연 등 운영이 아예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지역 농특산물을 알리고 지역을 홍보하는 데 있어 시간과 공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을 무대로 실시하기에 농특산물 기획전, 김제 무형문화재 명장의 공예품 판매, 유명 유튜버 등이 김제만의 매력을 보여주는 홍보 효과가 김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김제지평선 온라인축제는 지역 농특산품, 공예품 판매에 크게 초점을 둬 집에서 배송 받을 수 있는 온라인 판매형 집콕세트도 달리진 점의 하나다.

특히 집에서 쉽고 간단히 만들 수 있는 100% 김제 쌀로만 만든 막걸리, 식혜, 약밥 키트, 미니 가마솥 등으로 구성된 라이스 집쿡 세트와, 김제공예인협회가 김제 특색을 살려 구성한 벼 하바리움, 지평이 캐릭터 핸드폰 거치대, 지평이 마스크 목걸이 등 체험꾸러미와 지역 농산물이 한가득 풍성히 들어가 있는 농특산물 G박스는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집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생소한 온라인축제, 제22회 김제지평선 온라인축제를 즐기는 방법

온라인축제가 처음 실시하는 것이라 생소하며, 어떻게 온라인축제를 즐기면 되냐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심지어 벽골제 행사장에 부스 등을 운영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 온라인축제는 유튜브, 라디오, 그립 앱, 김제지평선축제 홈페이지 등의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진행된다.

김제지평선 온라인축제는 주로 유튜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유튜브 김제지평선축제를 검색하거나 휴대폰 카메라 앱을 켜고 큐알코드에 대면 김제지평선축제 유튜브 채널로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김제지평선축제 유튜브 채널에서는 양방향 스트리밍 화상을 통해 지평선 쿠킹클래스, 지평선라이브 미팅, 온라인 그림그리기 대회, 온라인 우리가족 초가집만들기 대회 등을 진행한다.

또한 유튜브에서 실시간 채팅을 통해 김제 무형문화재 장인들이 정성들여 만든 수제 공예품을 구매할 수 있는 지평선 경매, 스타 셀럽들이 TV 홈쇼핑처럼 김제 농특산품을 직접 먹고 마시고 써보며 설명하면 실시간 채팅으로 할인을 요청하거나 여러 질문도 할 수 있는 지평선 라이브 커머스 등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개막식 때 새롭게 선보이는 지평선 별빛 드론쇼는 드론이 지평선 밤하늘의 별처럼 펼쳐져 코로나19 극복 응원 메시지와 김제지평선 온라인축제 성공 개최 기원 메시지를 보여준다.

이어 유명 여행 유튜버인 여락이들이 김제 힐링 여행을 즐기는 모습과 홍현희, 제이슨 부부가 라이스 집쿡 세트 등 세가지 집콕세트를 집에서 체험하며 만들어 먹는 모습도 보여준다.

유튜브 김제지평선축제 채널에 들어오면 행사 당일 시청이 가능하다.

김제지평선온라인 축제 농특산물 G박스
김제지평선온라인 축제 농특산물 G박스

 

마지막으로 김제지평선축제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김제의 매력을 담은 한정판 집콕세트를 온라인 사전접수를 받아 판매한다. 한정판 집콕세트는 지평선 라이스 집쿡세트, 체험 꾸러미, 농특산물 G박스 3종류가 있으며, 모두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집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집콕세트의 수익금 일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며, 한정판 집콕세트는 김제지평선축제 홈페이지에서도 판매되고 있으며, 빠르게 완판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김제지평선 온라인축제는 그간 김제지평선축제만의 정체성과 주제성을 담아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온라인축제의 선두주자로 내년에 전국에서 치러지는 온라인축제의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제22회 김제지평선 온라인축제는 10월 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 유튜브 김제지평선축제 채널에서 즐길 수 있다.

김제=임재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0-09-20 18:57:54
센스있으면 빠니보틀을 불러야지 여락이가 뭐냐 으휴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