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4:20 (목)
군산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 지역상권 안착 이어 배달 품목 확대
상태바
군산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 지역상권 안착 이어 배달 품목 확대
  • 김종준 기자
  • 승인 2020.09.16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꽃집, 떡집, 정육점, 건강원 등 비대면 시장 진출 넓혀
- 관련 프로그램 개발로 10월 중 영수증 미출력 불편 해소 기대

군산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로 시민들 앞에 다가서면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3월 출시한 배달의 명수가 6개월간의 운영성과를 기반으로 꽃집, 떡집, 정육점, 건강원 등 배달이 가능한 업종을 추가해 10월초부터 확대·운영키로 했다.

 

이는 코로나19 등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시름만 깊어지는 영세소상공인들의 비대면 온라인 시장 진출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덜고 경쟁력을 강화시키고자 준비됐다.

 

추가업종 가맹점은 9월 현재 신청모집 중이며, 가맹점 입점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가까운 읍면동주민센터에 방문신청하거나 배달의 명수 고객센터(070-8878-6411)로 문의하면 된다.

 

# 국회·지방자치단체 등 운영사례 발표 요청 이어져

 

‘배달의 명수’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골목상권이 죽어가는 상황 속에 음식점주들이 가입비와 광고료, 수수료 없이 배달플랫폼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며 전국적인 관심을 받아왔다.

 

실제 지난 4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전국 여러 지자체가 벤치마킹을 위해 군산 방문이 쇄도했다. 최근에는 공공배달앱 도입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국회토론회와 함께 인천광역시의회 등에서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 군산배달앱 시장 안정적 정착... 영세소상공인 도움 넓혀가

 

지난 8월말 배달의 명수를 사용하는 가맹점 중 50여개소를 전화 조사한 결과, 전체 배달앱 주문건수 중 배달의 명수를 통한 주문율이 30%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시에 따르면 ‘배달의 명수를 사용함으로써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한 가맹점은 47.2%, ‘배달의 명수가 도움이 된다’고 답한 가맹점은 83.3%로 골목상권 회복에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 3월 출시 4,735건이던 주문건수는 6개월 동안 월평균 3만건, 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지난 13일까지 누적 18만3,342건, 44여억원의 매출로 배달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돼 가고 있다.

 

# 지속적인 운영개선으로 영세소상공인·소비자 윈윈

 

그동안 가맹점주의 주요 불편사항이었던 영수증 미출력 등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POS(주문접수관리) 연동프로그램을 개발 중으로 10월 중 배포해 업주들의 불편사항도 조만간 해소될 전망이다.

 

배달의 명수는 소상공인에게는 광고료와 수수료를 절감하고 소비자에게는 지역상품권 사용처 확대를 통해 소상공인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윈윈 어플이다.

 

출시초기 배달의 명수를 통해 절감된 효과를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할인혜택 가맹점은 56곳으로 시작했다. 현재는 할인쿠폰(1천원~2천원) 102개소, 무료배송 183개소, 리뷰이벤트를 통한 서비스 제공 151개소 등 총 436개소의 가맹점이 소비자를 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가맹점과의 권역별 간담회를 추진해 소비자에게 더욱 혜택이 돌아가고 소상공인과 소비자가 더욱 윈윈할 수 있는 발전방향 정립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방앗간을 운영중인 K씨는 “배달의 명수가 지역 내 인지도도 높고 상품권 사용도 편해서 지역 소상공인에겐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경제적인만큼 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혁 시 소상공인지원과장은 “음식점 이외에도 배달의 명수에 영세소상공인들을 위한 업종과 다양한 발전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며 “앞으로 비대면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감안해 영세소상공인들의 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산=김종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