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09:23 (목)
‘亞금융허브’ 구상에 전북 포함… 제3 금융중심지 희망 ‘꿈틀’
상태바
‘亞금융허브’ 구상에 전북 포함… 제3 금융중심지 희망 ‘꿈틀’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0.08.06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금용 중심지 재편 가능성 속
균형위, 금융허브 육성 용역 발주
서울과 부산, 전북(전주) 대상 포함
혁신도시‘자산운용메카’ 조성 이어
서울·부산 잇는 금융도시 육성 기대
균형위는 6일 발주한 '홍콩 국가보안법 이후 아시아 금융허브 정책의 국가균형 발전전략' 연구용역을 긴급 재공고했다. 이 용역의 대상지역에서 금융중심지인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제3금융중심지 추진 중인 전북(전주)가 포함됐다.
균형위는 6일 발주한 '홍콩 국가보안법 이후 아시아 금융허브 정책의 국가균형 발전전략' 연구용역을 긴급 재공고했다. 이 용역의 대상지역에서 금융중심지인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제3금융중심지 추진 중인 전북(전주)가 포함됐다.

서울과 부산 등 기존 금융중심지와 함께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 중인 전북(전주)을 포함한 ‘아시아 금융허브 육성 정책’이 모색되고 있다. 정부가 기존 금융중심지와 함께 전북을 연구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의 청신호로 해석된다.

특히 정부는 혁신도시별 공공기관 선도 활성화 방안으로 전북 혁신도시를 국민연금공단 기반의 ‘자산운용 중심의 금융도시’로 집중 육성하기로 발표한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전북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사업이 연내 가시적 성과로 도출될지 주목된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발전위)는 ‘홍콩 국가보안법 이후 아시아 금융허브 정책의 국가균형 발전전략’ 모색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균형위는 이달 20일 연구기관을 선정해 오는 12월말까지 연구보고서를 납품받을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홍콩 송환법 반대시위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실시로 아시아 금융허브의 재편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한국이 국가균형발전의 시각에서 아시아 금융허브 중심지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과 정책방향을 마련하고자 추진된다.

한국이 홍콩을 대체하는 자본의 공급지로 역할을 하는 ‘아시아 관문’으로서 역할에 대한 정책방안이 모색될 예정이다. 이달 중에 선정될 연구기관은 국내의 기존 금융허브 추진지역들에 대한 실태를 분석해 지역별 장단점과 금융허브 추진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균형위는 제안요청서를 통해 연구대상 지역으로 ‘국내 기존 금융허브 추진지역’들로만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다. 하지만 국내 제1·2의 금융중심지인 서울과 부산은 당연히 포함되고,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 중인 전북(전주완주 혁신도시)도 연구대상에 포함됐다.

전북의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추진에 제2 금융중심지인 부산경제·정치권의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일본, 싱가포르 등이 홍콩이 누렸던 아시아 금융허브 지위를 차지하고자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 상황에서 정부가 전북을 연구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의미가 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공공기관 선도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전북을 자산운용 금융도시로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세계 3대 공적연기금인 국민연금공단을 중심으로 전북혁신도시를 자산 운용 중심의 금융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청사진과 국내외 금융·투자·자산기관 유치 방안도 제시했다. 전북도는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정부의 강한의지와 사전 포석으로 해석하고 있다.

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 대상지역에 전북이 포함된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면서 “정부가 아시아 금융허브 육성정책을 검토하면서 자산운용 금융중심지로 육성될 전북을 포함했다는 것은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균형위의 아시아 금융허브 육성정책 연구용역은 국책은행 등 공공 금융·투자기관의 지방이전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금융위원회 차원이 아닌 균형발전위 차원의 아시아 금융허브 육성이 모색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