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민원감축방안 등 논의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지원장 김용실)은 8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전북지역 생명·손해보험회사 민원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북지원은 그간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그 결과 2019년중 처리한 민원건수는 전년대비 8.3%(146건) 감소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중 보험권역 민원은 0.9% 감소하는데 그쳤으며, 생명보험 관련 민원건수는 전년대비 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체 대비 보험민원 비중(56.5%→61.1%)도 4.6%p 증가하는 등 보험상품과 관련된 금융소비자의 불만은 지속되는 상황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도내 영업 중인 주요 보험회사 지역단장들과 보험민원과 관련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전북지원은 불합리한 금융관행으로 인해 보험소비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사 교육 등 민원 예방에 적극적인 협조와 민원 발생원인, 유형을 면밀히 분석해 재발방지에 활용하는 등 긍정적인 환류 노력을 당부했다.
왕영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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