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동행세일’ 시행 첫 주말인 4일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현장은 홍보 부족으로 인해 시민들의 참여가 저조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내수 활성화를 위해 대형유통업체,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이 참여하는 전국단위 소비촉진행사다.
하지만 일각에선 구체적인 지침 없이 소상공인들이 자발적으로 할인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어렵다고 지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상항에서 대형 유통업체와 달리 소상공인들은 대규모 할인행사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전주에서 동행세일이 시작된 이튿날인 이날 정오께 전주 남부시장은 한산했다.
시장에는 현수막 등 홍보물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으며 상인들은 관련 내용을 인지하고 있지 않았다.
이곳에서 생선가게를 운영하는 상인 조모(67)씨는 “동행세일이 뭔지 모른다”며 “그건 언제부터 하는 거냐”고 되물었다.
시장을 찾은 손님들도 동행세일에 대해 알지 못했다.
전주 시민 김모(59)씨는 “뉴스에서 본 것 같은데 전주에서도 하는지는 몰랐다”며 “어디서 무엇을 할인하는지 정확히 알 수 없어 관심이 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전통시장에서는 동행세일이 진행되고 있는지조차 의심스러울 정도였다.
다음날 찾은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 역시 상황은 비슷했다.
5일 방문한 전주 이마트와 롯데백화점 매장 내부에는 동행세일 홍보물이 전혀 없었으며, 할인품목을 찾기도 쉽지 않았다.
일부 할인을 진행하는 품목들도 유통업체 자체적으로 진행되는 할인행사였다.
이마트의 한 직원은 수박을 7000원에 판매하는 판촉행사를 두고 “동행세일 행사 품목이냐”는 질문에 “그런 건 모르겠고 그냥 할인해서 팔고 있다”고 답했다.
이 같은 상황에 소상공인들은 “대형 유통업체들은 자체 판촉행사로 전통시장보다는 상황이 그나마 나은 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남부시장 상인회 관계자는 “동행세일기간 동안 손님이 눈에 띄게 늘진 않았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상인 개개인이 할인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대형 유통업체와 온라인 쇼핑몰 등이 아닌 지역 소상공인을 살리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세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