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4:57 (화)
「국회미래정책연구회」 창립총회 개최
상태바
「국회미래정책연구회」 창립총회 개최
  • 이민영 기자
  • 승인 2020.07.03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미래와 과학기술의 역할’ 특강
3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국회미래정책연구회」 창립총회 후 기념 촬영 모습
3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노웅래, 박진, 성일종 의원 등 3인이 공동대표를 맡은 「국회미래정책연구회」 창립총회 기념촬영 모습

박진(통합당, 강남 을)·노웅래(민주당, 마포구 갑)·성일종(통합당, 서산시·태안군) 국회의원 3인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국회미래정책연구회’(미정연)가 지난 3일 오전 11시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회원 의원 15명을 비롯한 연구위원, 국제미래학회 임원 등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가졌다.

안종배 회장(국제미래학회)의 사회로 진행된 기념식에서 3인 공동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다음과 같이 인사했다. 노웅래 공동대표는 “미래는 오직 준비하는 사람의 것이다”며,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언택트, 온라인, 인플루언서 등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와 세계경제 패러다임의 흐름을 읽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회가 먼저 나서서 연구하고 토론하여 입법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진 공동대표는 “오늘을 기점으로 21세기 디지털시대에 대한민국 미래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건강한 미래사회 건설에 기여할 수 있길 희망하며, 미래 핵심성장동력 산업의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미래발전기본법, 인공지능발전기본법을 추진하는 등 시대변화를 따라가고, 앞서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성일종 공동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초연결, 비대면 사회로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 발맞춰 미래 핵심 성장동력이 될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 등 미래산업의 육성 및 진흥 전략을 국회차원에서 업계 및 학계와 함께 고민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종배 국제미래학회장(한세대 교수)은 진행을 맡아 국제미래학회에 대한 설명과 피터 드러거의 말을 인용해 “미래는 창조하는 것이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회미래정책연구회는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와 미래의 다변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 전 분야에 대한 정책 및 법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가의 지속적인 성장과 건강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국회의원 연구단체이다.

이어 창립기념 특강에서 신성철 KAIST 총장은 “한국의 미래와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강연을 했다. 주요 강연내용은‘정치와 과학은 다른 영역이지만, 과학을 기반으로 정치를 풀어가야 대한민국이 당면한 과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라는 점을 강조했다.

박진(통합당, 강남 을)·노웅래(민주당, 마포구 갑)·성일종(통합당, 서산시·태안군) 국회의원 3인이 공동대표를 맡은 국회미래정책연구회 창립총회에서 박진 의원이 환영사를 하고 있는 모습
박진(통합당, 강남 을)·노웅래(민주당, 마포구 갑)·성일종(통합당, 서산시·태안군) 국회의원 3인이 공동대표를 맡은 국회미래정책연구회 창립총회에서 박진 의원이 환영사를 하고 있는 모습

또한 그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과학 기술의 혁신전략으로 글로벌 선도연구 개발, 핵심분야 선정 및 집중육성, AI 인재양성 및 첨단소재, 바이오, 헬스, 글로벌 스타트업 등 산업분야의 육성방안에 대한 전략을 제시했다.

마무리 단계에서 김영식 책임연구 의원은 국회미래정책연구회에 대한 소개를 했으며, 연구회 소속의원들과 전문가들의 소감과 의견을 개별적으로 발언하게 해 큰 호응을 얻었다.

국회미래정책연구회‘에 참여하는 국회의원은 박진, 노웅래, 성일종 의원 등 3명의 대표의원과 김영식(미래통합당, 구미시을)책임 연구의원, 일반 회원으로 김은혜(미래통합당, 성남시분당구갑), 배준영(미래통합당, 인천중구강화군옹진군), 서범수(미래통합당, 울산울주군), 유상범 (미래통합당, 강원 홍천군횡성군영월군평창군), 이장섭(더불어민주당, 충북 청주시서원구), 홍석준(미래통합당, 대구 달서구갑), 송석준(미래통합당, 경기이천시), 양금희(미래통합당, 대구북구갑), 이영(미래통합당, 비례대표) 황보승희(미래통합당, 부산중구영도구), 최승재(미래통합당, 비례대표)의원, 이원욱(더불어민주당,화성시을), 양정숙(무소속,비례대표) 등이다.

이날 참석한 단체 임원은 창립에 협력한 국회미래학회 안종배 회장, 심현수 사무총장, 차경환 인성교육위원장, 이민영 총무위원장 등을 비롯, 이 밖에도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 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김정순 간행물윤리위원장, 송경락 카이스트 교수, 이상원 원광대 교수,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장 등 다수가 참석했다.

또한 이 연구회는 오는 14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가미래발전기본법‘ 발의를 위한 정책세미나를 가질 예정이다.

서울 = 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호남 물갈이 바람...올드보이 정동영·유성엽 다시 복귀할까
  • [칼럼] 감기 이후에 생긴 피부발진, 알고 보니 어린이 자반증이라면?
  • '월 100만원 붓고 노후 매달 300만원', 달리오 디비 배당저축펀드 확대 예상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강성희 "부유세와 은행횡제세 도입" 민생공약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