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00:10 (수)
(인터뷰) 김윤덕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상태바
(인터뷰) 김윤덕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 이민영 기자
  • 승인 2020.07.02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개발을 앞당기는 기회, 아름다운 전북에 대한 세계적 홍보
김윤덕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김윤덕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김 윤 덕
- 현) 더불어민주당 전주갑 국회의원 / 국회 국토교통위원
- 현)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지난 7월 2일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가 출범했다. 전세계 스카우트 대원과 지도자들은 물론 전북도민이 염원하는 새만금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성공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착수하게 됐다.

이날 행사 주관 부처인 여성가족부 장관과 함께 공동으로 조직위원장으로 선임된 국회 김윤덕 의원(전주 갑)을 만나 새만금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대해 들어봤다. 

김 공동위원장은 2023년 행사가 진행되는 개최지(새만금) 관할 전북도의 도청 소재지인 전주 갑 국회의원(민주당)이다. 재선 의원으로서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1)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취임에 즈음해 도민들께 인사 말씀은?
반갑습니다.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 조직위원장을 맡게 된 국회의원 김윤덕입니다. ‘코로나19’가 전세를 어려움에 처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 어려움을 어서 빨리 극복하고 소중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하는 전북도민 여러분!!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성공을 위해 성원을 보내주고 계시는 전북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도민 여러분의 성원으로 무사히 조직위원회가 창립을 맞이했습니다. 이로써 성공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이루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2023년 세계 곳곳에서 청소년 스카우트 대원이 새만금을 찾아옵니다. 그 해 전북은 세계 청소년들의 꿈이 그려지는 희망의 성지가 될 것입니다. 잘 준비하겠습니다. 전북의 꿈, 세계 청소년의 꿈이 성공하도록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우리 전북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통해 도민 모두의 염원이었던 새만금 사업의 조기 추진으로 지역개발을 앞당기는 기회를 만들고, 전북의 우수한 문화와 자연자원에 대한 세계적 홍보로 세계 속의 관광 명소로 만들겠다는 당찬 포부가 있습니다. 우리 전북이 유사 이래 최대 규모의 국제 행사를 치르는데 필요한 국가적 사회 간접 자본 시설의 조기 확충과 새만금과 전북지역의 홍보는 물론 이를 통해 지역 발전을 앞당기는 계기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2) 조직위원회 설립 근거가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원 특별법”인데 주요 내용과 현재 조직위원회의 규모는??
2023년에 열리는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은 조직위원회 설립, 기금 설치, 수익사업, 정부 지원 위원회 설치, 관련 시설 설치 및 지원, 의제 처리, 벌칙 등 총 5장 34개 조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올림픽과 월드컵처럼 대규모 국제행사를 추진하고 시행하면서 관련 특별법이 제정되면 국가와 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조직위원회 설립, 기부금 모집과 수익사업 등이 가능해집니다. 무엇보다도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지가 새만금인 만큼 그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개발이 더뎠던 새만금에 각종 시설의 조기 개발과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효과가 조기에 시행될 수 있도록 했으며, 또한 간접적으로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홍보를 더욱 활발히 하여 전세계 청소년과 국민 참여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 청소년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정책과 그에 따른 실천 방안을 구체화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조직위원회는 공동조직위원장과 부위원장, 집행위원장 등을 비롯하여 정치권, 국가기관, 한국스카우트연맹 관계자, 시민단체 등 약 150여 명의 조직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거 다른 국제행사의 조직위원회보다는 다소 작은 규모로 시작되었지만 이후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김윤덕 조직위원장이 장문례를 받고 있는 모습
김윤덕 공동조직위원장이 장문례를 받고 있는 모습

3) 세계 스카우트 연맹은 어떤 기구이고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는 어떤 역사를 가졌는가??
 1907년에 발족한 세계스카우트연맹은 172개국 4,000만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 청소년단체입니다. 한국스카우트연맹은 1922년 조선소년군 경성 1호대, 소년척후단 발대를 시작으로 현재 18개 지방연맹, 3개 특수연맹(가톨릭 연맹, 원불교 연맹, 불교 연맹) 약 20만 명의 스카우트 지도자와 대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지구촌 3대 축제로 꼽히는 대규모 국제 행사입니다. 4년마다 열리는 세계 잼버리는 1907년 영국에서 세계 최초의 야영대회를 개최하면서 시작됐는데, 1920년 런던에서 개최한 제1회 국제야영대회를 '제1회 국제 잼버리"로 정하면서 국가 단위의 스카우트 활동을 “잼버리”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제23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지난 2015년 약 3만 5전명이 참가한 가운데 일본 야마구치 현에서 개최되었고, 제24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에서 북미 연합으로 약 4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된 바 있습니다.

4) 김윤덕 위원장께서는 언제부터 스카우트 활동을 시작하셨고 그간 어떤 활동을 했는지?
  스카우트 활동을 시작한 지 벌써 25여년이 되었습니다. 저는 1997년에 시민사회 운동을 하면서 우리 미래세대인 청소년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 한국스카우트 전북연맹에 가입하고 스카우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같은 해 전주 온다라 지역대 창설 조직위원과 2003년 전북연맹 이사, 2010년 국회스카우트 연맹 이사를 역임했습니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스카우트 전북연맹 연맹장을 역임하면서 해년마다 열렸던 ‘새만금 국제 유스캠퍼리’ 대회장을 맡았었습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유치과정에서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유치위원으로 전세계를 다니며 유치활동을 펼졌구요. 잼버리 유치 이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 준비위원장을 맡아 성공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위해 노력한 바 있습니다. 국회의원인 현재에는 국회 스카우트 의원연맹 부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스카우트 지도자로서 청소년 스카우트 대원 뿐만 아니라 청소년 관련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안하여 우리 전북 도내 청소년 지원에도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5) 세계잼버리를 새만금에 유치하자고 처음 제안한 계기와 새만금의 우수성을 자랑한다면?
 전북 도민 뿐 아니라 전북의 정치인이라면 “새만금”이라는 단어가 나올 때마다 개발과 발전 그리고 환경과 관련한 고민이 먼저 떠오릅니다.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세계적인 큰 행사를 새만금에 유치할 수 있다면 지지부진했던 새만금의 개발을 앞당길 수 있고 또 새만금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려 더 많은 투자와 발전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2010년에 드넓은 새만금 일원을 보면서 커다란 규모의 야영장으로 최적의 장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전라북도와 한국스카우트연맹에 알림과 동시에 세계스카우트 대회를 유치하자는 의견을 최초로 제안했습니다. 이후 세계 각지를 탐방하고 연구하여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유치과정을 실질적으로 기획하였습니다. 저는 그동안 스카우트 활동을 하면서 크고 작은 전 세계 잼버리에 참여했었습니다. 세계잼버리를 개최하기위해 요구되는 환경, 교통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잘 알고 있습니다.
  새만금은 바다와 산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지는 천혜의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33.9km의 가장 긴 방조제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환경 문제 등의 논란은 차제에 두더라도 인류의 도전과 개척정신을 담은 땅으로서 청소년 운동인 스카우트 활동을 통해 양성될 글로벌 리더들이 세계의 미래를 미리 그려보는 최적의 장소라고 확신합니다.

김윤덕 국회의원(공동조직위원장) 모습
김윤덕 국회의원(공동조직위원장) 모습

6) 2023년 새만금 새계스카우트잼버리의 참가 규모와 참가자들은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2017년 8월 아제르바이잔에서 열린 세계스카우트 총회에서 투표로 결정되었습니다. 오는 2023년 8월1일부터 12일까지 약 12일간 전라북도 부안군 새만금 관광 레저 용지 일원 약 300만평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참가규모는 회원국 170여개 국가 및 자치령 소속 약 5만 여명의 청소년 대원과 성인 지도자들이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잼버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별히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북한 지역의 청소년들과 청소년지도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초청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새만금이 우리 민족 화합의 장뿐만 아니라 인류평화의 새로운 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까지 있을 것입니다.
 잼버리는 대자연 속에서 펼쳐지는 스카우트 방법, 원리, 규율 등을 지키면서 전 세계 스카우트들의 만남의 장, 우정의 장, 즐거움을 앞세운 청소년 활동의 장이 되는 것입니다. 잼버리는 한 스카우트 대원이 일생을 사는 동안 가장 소중한 추억이 됩니다. 대원은 세계 잼버리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얻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각국에서 온 5만 여명에 달하는 참가자들이 한데 모여 일시적인 『지구촌 텐트 도시』를 세우게 됩니다. 이 지구촌 텐트 도시에는 여러 도시와 마찬가지로 숙소, 물, 시장(마트), 병원, 화장실, 쓰레기장 등 각종 부대 시설이 만들어 지고 생활하게 됩니다. 이 도시의 시민은 바로 가장 혈기 왕성한 연령층의 청소년이며, 이 도시를 주도하는 주인도 바로 이들 청소년입니다. 잼버리는 다양하면 다양할수록 성공적인 잼버리가 됩니다. 즉 다양한 인종과 종교, 언어가 한데 어우러진 가운데 여러 나라의 청소년들이 서로 다른 각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전 세계 친구들과 우정을 쌓게 되는 것입니다.

7)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의 유치 효과는.
 전북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다른 국제행사에 비해 재정 부담이 비교적 적은 반면 국가적으로 6조 7천억 원, 전북에는 3조 7천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이전에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개최한 도시는 개최지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국제적 이미지가 확대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효과입니다. 아울러 우리 전라북도는 큰 대회를 치러냈다는 긍지와 자부심이 미래 전라북도 발전의 의지로 승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새만금 6대 사업의 조기 추진으로 지역개발을 앞당기는 기회가 되며, 아름다운 자연자원에 대한 세계적 홍보로 전라북도가 세계 속의 관광 명소로 부각이 되는 전환기를 맞이할 것입니다. 유사 이래 최대 규모의 국제 행사를 치르는데 필요한 국제공항, 항만, 레저 스포츠 시설 등 국가적 사회 간접 자본 시설의 조기 확충과 새만금과 전북지역의 홍보는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 발전을 앞당기는 계기 될 것입니다.
물론 새만금 지역에는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장이라는 역사적인 명칭과 함께 지구촌 청소년들과 청소년지도자의 건전한 심신 수련의 터전으로 남게 되어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유치로 인한 효과는 더할 나위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8) 새만금에서 열리는 만큼 부안과 군산 등 새만금 일대만 경제적, 사회적 혜택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일각에서 제기하는데??
 먼저 그렇지 않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경제척 효과는 전북 전체에 미칠 것입니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기간 참가자들이 새만금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닙니다. 참가자들은 조직위원회의 프로그램에 따라 전라북도 각지의 다양한 문화와 자연환경, 신산업의 우수성을 체험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충실한 프로그램의 기획입니다. 5만 여명의 스카우트 대원과 그보다 훨씬 많은 응원 차 방문한 가족들 그리고 청소년들이 전라북도 전 지역을 골고루 관광하고 체험할 수 있고, 그 효과가 우리 전북 전체에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가장 필요할 것입니다. 스카우트 대원이 청소년시절 체험했던 전라북도의 다양한 모습들은 성인이 되고 각국의 주요 리더가 되었을때까지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우리 전북도민 모두가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할 것입니다.

9)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이전의 주요 행사와 잼버리 이후 남은 시설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우선 큰 행사들만 소개드리면 내년인 2021년에 프리잼버리가 열립니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열리기 전에 사전 점검 차원에서 열리는 잼버리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세계잼버리는 친환경적인 행사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처럼 대단위의 건물과 엄청난 SOC를 필요로 하는 행사가 아닙니다. 환경을 최대한 보존하며 준비하고 설치와 철거가 용이한 텐트를 중심으로 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경제적 효과에 비해 투여되는 예산의 규모는 미미하다 할 정도입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이후 2025년에 개최 예정인 아시아태평양지역 잼버리 또한 새만금에 유치할 예정입니다. 세계 잼버리와 아시아태평양잼버리가 모두 끝나면 앞으로 우리 새만금 지역은 세계 청소년들의 지속 가능한 자연과 환경의 중심지, 더불어 사는 지구촌 평화운동의 거점지, 행복한 가족운동의 성장지로 남게 될 것입니다. 또한 대회장의 규모를 축소하여 새만금 대회 부지 일부를 지구촌 청소년 활동의 중심지와 캠핑의 메카로 다듬었으면 합니다.

10) 마지막으로 조직위원장으로서 도민들께 인사말씀
존경하는 전북도민 여러분!! 새만금 지역에서 개최될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는 단순히 당해 연도인 2023년의 행사가 아닙니다. 이미 지난 해부터 외국 지도자와 대원들이 한국스카우트연맹의 다양한 행사에 참가하면서 대한민국과 새만금을 찾은 해외 스카우트 관계자만 해도 이미 수천 명에 달할 정도입니다. 이는 2023년의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준비하는 조직위원장으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화합과 변화를 통해 가장 성공적인 잼버리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준비과정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스카우트잼버리를 통하여 청소년 관련 활동, 복지, 문화, 교육, 보건, 등을 포함하여 향후 전라북도와 새만금 지역이 지구촌 청소년활동의 중심지로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새만금 지역이 세계 청소년들의 지속 가능한 자연과 환경의 중심지, 더불어 함께 사는 지구촌 평화운동의 거점지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김윤덕 공동위원장과 스카우트 대원들이 환호하는 모습
김윤덕 공동위원장과 스카우트 대원들이 환호하는 모습

이와 함께 우리 전북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문화, 진보된 신기술을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통해 전 세계에 보다 더 널리 알려내는 일에도 소홀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잼버리가 열리는 새만금에 국제공항, 항만, 도로, 철도 등의 SOC 사업들이 차질없이 조기에 완공되도록 국회의원으로서도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전북발전이라는 저와 도민 여러분들의 꿈이 반드시 실현되도록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전북도민 여러분!  다양한 봉사활동과 홍보 활동에 전북도민 여러분의 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성원은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커다란 횃불이 될 것입니다. 우리 전북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려 다양한 외국인들이 전북을 찾아오게 하는 힘을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성공을 위한 전북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 = 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