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5:02 (화)
빚 탕감 넘어 경제자립 도와요
상태바
빚 탕감 넘어 경제자립 도와요
  • 이지선 기자
  • 승인 2020.06.04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빚 때문에 고민하고 계세요? '숨통'을 틔워드립니다"
김소원 전라북도 서민금융복지센터장을 만나다
김소원 전라북도 서민금융복지센터장

“최종 목표는 우리 센터가 문을 닫는 거죠. 우리가 필요 없을 만큼 빚에 허덕이는 어려운 분들이 없으면 좋겠어요”

김소원 전라북도 서민금융복지센터장의 바람이다. 실현되기 어려운 일이지만, 그만큼 경제적 어려움으로 아픔을 겪는 이들을 바라보는 것이 고통스럽다는 뜻이다. 대부분이 생활비 부족, 보증채무, 금융사기 등으로 시작 돼 불어난 빚을 떠안고 숨을 쉴 수 없어 이곳을 찾는다.

전라북도 서민금융복지센터는 빚으로 고통 받는 채무자들의 입장에서 가장 적합한 채무조정 제도를 안내하고, 채무 문제가 해결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해결책을 함께 고민하고 찾아주며 반복되지 않도록 경제적 자립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4일 전주시 완산구 전주상공회의소 건물 4층. 전북도민의 따뜻한 이웃이 돼 주고 있는 서민금융복지센터에서 김소원 센터장을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 70대 후반 여성 A씨는 33살이던 아들을 잃고 눈물로 긴 세월을 살았다. 하나 남은 막내딸이 기막힌 이유로 이혼을 하고 어린 세 자녀를 데리고 아등바등 사는 것을 보다 안쓰러운 마음에 자동차를 사줬고, 이것이 채무의 시작이 됐다.

처음에는 할부를 잘 갚아나갔지만 갑작스럽게 건강이 악화되면서 일용직도 구하기 어려워졌고 독촉장이 날아오더니 연체가 늘어나게 됐다. A씨는 센터의 도움으로 80여 개의 서류를 작성, 1100만 원에 대한 파산면책 선고를 기다리고 있다.

A씨는 “못난 부모가 자식을 향한 안타까운 마음에 벌인 일이다”며 “파산면책이 된다면 다시는 이런 어리석은 일을 저지르지않고 열심히 살겠다”고 다짐했다.

#. 70대 여성인 B씨는 희귀병을 앓고 있는 아들과 척추수술을 3번이나 받아 제대로 서 있지도 못하는 배우자와 생활 중에 생계를 위해 옷가게를 시작했으나 IMF때 발생한 부도로 빚 독촉에 시달리면서 치료비 부담 뿐 아니라 생계도 걱정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B씨는 서민금융복지센터의 도움으로 법원의 파산·면책 판결을 받아 20년 동안 괴롭혔던 채권추심에서 해방됐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일자리 연계를 통해 요양병원 취업을 지원했으며 현재는 매일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 중이다.

▤ 전라북도 서민금융복지센터를 찾는 사람들

전라북도 서민금융복지센터는 지난 달 개소 2주년을 맞이했다.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 생각에 맘껏 축하를 나누지도 못했다. 지난 2년 간 센터가 도움의 손길을 내민 이들의 얼굴이 이들에게는 시들지 않는 축하 화환이고, 녹슬지 않을 훈장이다.

은행에서 10여 년 일한 경력을 발판삼아 센터 팀장으로 근무했던 김소원 센터장은 올해 1월 센터장 자리를 맡게 되면서 어깨가 더 무거워졌다. 5명의 직원들을 이끌게 된 김 센터장은 ‘직원들과 함께 라서’ 어려운 길도 감사하게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센터는 지난 2018년 5월 설립 이후 지난달 말까지 총 6240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채무탕감 151건(156억 3000만 원), 채무조정 진행 75건(110억 원), 개인회생 1193건, 신용회복 1158건 등을 지원하며 도내 금융소외계층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돼 주고 있다.

동거남을 위해 대출을 받았다가 갑자기 혼자 빚만 떠안게 된 중년 여성, 이혼하고 홀로 자식 셋을 키우게 된 막내딸을 도우려다 빚을 지게 된 어머니, 가족들에게 사기를 당한 정신지체장애인 등 대개 사회에서 소외되거나 약한 이들이 센터의 문을 두드렸다.

2019 전북 서민경제 희망불씨 살리기 빚 탕감행사

▤ 채무조정+재무상담+복지서비스=원스톱 지원
센터는 크게 4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채무조정 지원사업 △맞춤형 재무상담 △교육사업 △복지서비스 연계사업이다. 채무근절과 자활기능 회복 지원을 위해 원격지 순환센터를 운용, 14개 시군에 이동출장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소도시나 농어촌 등 금융 상담이 지원되지 않는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금융 및 복지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센터는 14개 시·군 사회복지담당자들과의 협업을 보다 강화해 금융취약계층 발굴에 힘을 쏟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소외지역과 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회생에 도움을 주고자 재무상담 등을 통해 영세 개인사업자의 연체율을 감소시키고 영세 소상공인, 채무불이행자 축소 및 채무불이행자에 대한 부실채권 소각을 통해 사회생활과 경제활동 회복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금융복지에서 소외 돼 장기 소액 연체 중인 저소득층, 장애인, 고령자 등 성실채무자에 대해 장기소액 부채를 탕감해 줌으로써 정상적인 금융·경제활동을 해 지역경제 살리기에 동참할 수 있게끔 빚 탕감행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서민 가계의 채무를 조정하는 역할은 앞서 다른 기관들도 많이 해온 업무다. 센터만의 차별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은 ‘상담 시간’이다. 보통 30분 단위로 예약을 잡는 것과는 달리 센터는 채무와 복지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기본 2시간 내외의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다.

단순히 채무만 해결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자신이 살아온 삶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으면서 마음의 치유를 얻고, 다시 살아갈 용기를 갖는다. 이들은 몇 시간 동안 후련하게 눈물을 쏟고는 그저 들어준 일밖에 없는 직원들에게 진심어린 감사를 전하곤 한다.

마음을 전하는 방식도 직원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한다. 이들은 백화점 종이봉투도, 깔끔한 상자도 아닌 검은 비닐봉투를 품에 소중하게 품고와 수줍게 건넨다. 그 안에는 신문지로 둘둘 만 구운 달걀, 직접 땄다는 복분자 등 정성어린 진심이 들어있다.

김소원 전북도 서민금융복지센터 센터장

 

▤ 코로나19 여파로 얼어붙은 경제 속 센터의 역할
코로나19사태가 지난 1997년 외환위기보다 심각하다는 분석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일자리 충격은 여성이나 고령자, 임시직 등 고용 취약계층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 서민경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힘들어 질 것이라는 것이 센터의 생각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침체가 실업으로, 대출연체로, 휴·폐업 증가로 이어지다보니 그 여파가 경제전반에 불확실성을 가중하고 있다. 또 펀더멘탈이 취약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매출 타격으로 ‘데스밸리’로 추락할 우려가 있다.

가장 주목해야할 대상은 소득순위 중하위층 등 사각지대엔 놓인 이들이다. 기초수급생활자와 달리 정부 지원을 제대로 받아본 적이 없어 도움을 받을 방법을 알 수도 없고 지자체에서도 이들을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포스트 코로나에 금융취약 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산층과 한계신용자 대상의 특화된 재무컨설팅이나 재무관리, 금융지식, 금융사고 예방 등을 위한 특별 상담과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

김 센터장은 가계 부채 등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다 보면 정보나 담보, 신용이 없어 불법 사금융시장에 노출되거나, 사업을 하다 한순간에 무너지는 도민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앞으로 경제전망이 좋을 수 없다는 것은 여러 통계자료 등을 통해서 확인이 되고 있다며 특히 취약계층 불안정성은 눈에 띄게 심해지는 만큼 빚으로 고민하는 도민들이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센터는 금융사기예방교육과 재무관리, 신용관리 교육 등 예방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또 향후 제도를 몰라서 이용을 못하는 도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홍보에 주력함과 동시에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고객 만족도 높이기에 대비하고 있다.

▤ 사업 3년차 맞이, 국가 공모 사업으로서는 마지막 해
전북도가 지난 2018년 행정안전부 ‘지역형 서민금융복지센터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 돼 설립된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는 당해 5월 센터를 개소했다. 도가 전북신용보증재단에 위탁해 운영되고 있다.

국가에서 2018년부터 3년간 연간 1억 5000만 원의 인건비를 지원하고 나머지 인건비와 운영비 등은 도비로 충당한다. 올해의 경우 국비 1억 5000만 원에 도비 2억 6000만 원이 더해져 4억 1000만 원의 사업비가 세워졌다.

하지만 지원사업 공모 사업 기간인 3년을 모두 채우고 나면 사업비는 전액 도에서 부담하게 된다. 이제 겨우 자리를 잡고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예산을 투입해야할 전북도의 의지가 절실한 셈이다.

다행히 서민 금융복지를 향한 전북도의 의지는 강한 편이다. 지난해 12월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전국 금융복지상담센터’ 성과보고대회에는 광역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참가했으며, 담당과인 투자금융과 역시 센터 일에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코로나19로 서민경제가 악화됨에 따라 가계부채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도민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금융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의 경제적 자립과 재기를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선기자

*금융상담이 필요한 전북도민은 누구나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www.jbgfwc.or.kr/063-230-3390)를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