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2:58 (수)
[창간특집 인터뷰] 송하진 전북도지사
상태바
[창간특집 인터뷰] 송하진 전북도지사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0.05.11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현재 진행형… 경제활력·일상생활 회복 집중”
생활 속 거리 두기 방역 유지… 6개 분야 8개 대책 추진
청정지역 유지 언론 역할 커… 포스트 코로나 관심 당부
송하진 전북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국내외 경제가 심각한 침체의 늪에 빠졌다. 경제체력이 허약한 전북은 군산발 경제위기와 겹치면서 체감도가 더 심각하다. 정부와 지자체는 포스트 코로나19 대책을 발표하며 위기 극복에 나서고 있다. 본보는 창간 17주년을 맞아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만나 코로나19 사태 속 도정운영 방향과 경제위기 극복방안에 대해 들어봤다.

코로나19 사태가 차츰 안정기로 접어들고 있는데 도민들에게 당부할 말씀 있다면 

5월 6일을 기점으로 생활방역이라는 새로운 일상이 시작됐다. 생활 속 거리 두기로 방역을 유지하며 멈췄던 경제 활동을 모색하게 된다. 코로나19 이후에 가장 중요한 과제는 경제 활력화와 일상성 회복이라고 본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8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지역경제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책과 함께 공공의료, 방역체계의 수준을 높이는 정책을 통해 경제와 방역의 균형점을 찾겠다.  코로나19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새로운 일상은 철저한 생활 속 거리 두기를 기반으로 할 때 가능하다. 도민 여러분께서도 개인 방역을 철저히 이행하면서 경제 활력화와 일상성 회복에 동참해주길 바란다.
 
전국 최초 추경편성과 행정명령 시설 지원 등 선제적 조치가 이뤄졌다. 도와 도민들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자평을 하신다면. 

 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드는 데에는 의료인과 방역 전문가들의 공이 가장 컸다. 국격을 높여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도민들도 사회적 거리 두기 참여와 대구·경북 돕기 등을 통해 빛나는 시민 의식을 보여주셨다. 여러분의 노력 덕분에 전북은 코로나19로부터 비교적 청정한 지역으로 남을 수 있었다. 청정 전북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 도는 어느 지역보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이행했다. 전국 최초로 행정명령 대상 시설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이유도 방역 강화를 위한 조치였다. 역시 전국 최초로 추경예산을 서둘러 편성, 집행한 것도 방역 강화를 통한 조기 안정을 모색하기 위해서였다. 이제부터는 경제 활력화와 일상 회복이 중요하다. 우선 골목상권, 향토기업, 지역관광 활성화에 집중하겠다. 또 경기침체, 고용 불안으로 피해를 입은 분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에도 노력하겠다. 지난달 편성한 2차 추경예산은 이러한 내용에 방점을 뒀다.
 
전북경제는 군산발 위기로 힘든 시기였는데, 코로나19 악재로 더욱 위기가 심화됐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상의 경제 충격파가 예상되는데.

자동차와 조선업 등 붕괴된 산업 기반을 보완, 충당하지 못한 상황에서 코로나19가 겹치면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여파는 대단히 클 것이다. 코로나19 발생 초기에는 심리적 불안에 기반한 소비 감소로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어려움을 겪었지만 팬데믹(대유행)으로 이어지면서 수출중심의 경제구조를 지닌 우리 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도내 제조업체들의 조업 축소나 중단이 길어지고 실업자 추가 발생도 전망된다. 향후 상황을 대단히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 철저히 대비하겠다.

코로나19로 군산발 경제위기 극복 대책으로 추진 중인 산업구조 고도화와 신산업 생태계 구축도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 

기업들이 계획했던 투자를 이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독려하고 지원하겠다. 지난해 ㈜명신 등 전기차 컨소시엄의 GM군산공장 인수가 마무리됐고, 상용차 혁신성장산업 예타면제,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친환경 미래차 중심 생태계 조성이 본격화하고 있다.  새만금이 에너지융복합단지로 지정돼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등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다. 또 지난 4월, 산업위기지역 지정이 2년 더 연장돼 산업구조 고도화 체질 개선 및 지역경제 활력제고사업 등 1조 2,581억원이 소요되는 60여건의 사업에 대하여 관계부처와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제조업 기반이 부족한 전북의 낙후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이제 시동을 건 신산업 생태계 조성사업이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
 
생활방역 체제로 전환되면서 당분간 지역경제 침체도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지역 내 성장동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전북도 차원의 경제 활성화 대책은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비상경제대책위원회를 즉각 구성해 위기 요인을 민감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모색하겠다. 먼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영회복이 급선무다. 이미 소상공인 공공요금 지원,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 확진자 방문 소상공인 점포임대료 지원, 중소기업 특례보증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새로운 일상 전환으로 활성화될 소비심리를 내수 진작에 활용하는 데 힘을 쏟겠다. 청정 전북의 이미지를 확고히 구축해 국내로 쏠릴 여행수요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내수 진작에 활용하고, 지역상품과 농수축산물을 소비하는 ‘착한 소비 운동’을 전개하겠다. 사회안전망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 근로자, 비정규직 종사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청년, 신중년 단기일자리 등 분야별 일자리 사업추진을 통해 취약계층 및 사각지대의 생존기반 여건을 강화하겠다. 익산, 김제 등 고용위기 前 단계 지역에 대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통해 산업과 연계한 일자리 사업도 추진하겠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정책에 발맞춰 새만금 국제공항의 조기착공, 6G 기반의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 5G·DNA를 활용한 비대면 산업과 우수한 농생명 자원을 활용한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등 경제혁신을 가속화하는 노력도 이행하겠다.

송하진 전북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소상공인과 기업체가 심각한 경영위기에 내몰렸다. 추가적이면서도 과감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지원보다 한발 빠르게 7,600억 원을 투입해 소상공인과 기업체의 자금지원부터 경영유지비까지 전반적인 자금난 해소에 노력하고 있다. 도내 소상공인의 절반인 6만 여 명에게 공공요금 등 경영유지비로 총 110만원을 지급하고 인건비와 사회보험료, 임대료 등도 지원하고 있다. 실제 대출금리가 1% 내외인 6천억 원 규모의 초저금리 특례보증도 추진한다.
코로나19 여파로 폐업한 후 어려움을 겪는 1인 자영업자들을 위해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을 지원하여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겠다. 또, 확진자 동선공개로 매출액이 급감한 점포와 휴업 점포의 재기를 돕기 위해 임대료및 운영비를 최대 600만 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소비심리가 다소 회복될 5월이 경제회복을 위한 골든 타임이라고 본다.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 규모를 3,855억 원에서 7,745억 원으로 늘리고 할인율도 10%까지 확대해 내수 진작에 총력을 쏟겠다. 기업들은 현재 자금과 마케팅을 가장 큰 문제로 꼽고 있다. 기업 현금 유동성을 강화하는 지원책을 다방면으로 추진하고 자금난 해소를 위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특례보증을 기업당 최대 2억 원까지 지원하겠다. 긴급 경영안정자금도 업체당 1억 5천만원까지 확대하겠다. 또, 국경 봉쇄로 물류비 상승을 겪는 수출기업에는 물류피해 보존을 최대 5백만원까지 지원한다. 해외통상거점센터를 통한 시장조사와 해외 바이어 발굴, 수출계약을 지원하고 하반기에는 대규모 수출상담회도 열겠다.

경제활성화 못지않게 민생안정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취약계층은 위기에 가장 민감하다. 고용안정과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월 5일 이상 무급휴직을 실시하는 근로자 1,935명에게 2개월 동안 최대 100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한다. 월 소득이 25% 이상 감소한 7,750명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에게도 두 달간 최대 100만 원의 생계비를 지원한다. 한 달 이상 실직 상태에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 680명에게 3개월간 총 540만 원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앞으로는 신용불량자와 채무 불이행자 등 금융 사각지대와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취약계층이 안정적으로 일상으로 복귀하고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겠다.     

올해 1월부터 코로나19 발병과 총선 등으로 전북의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행정력 집중도가 약화됐다. 앞으로 도정 운영 방향은. 

코로나19 방역과 피해 최소화에 집중하면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선정’, ‘탄소소재법 개정안 통과’등 도정 현안의 추진동력을 꾸준히 확보했다. 또, 총선으로 전북 정치지형이 새롭게 재편됐다. 국가예산 확보, 법안 마련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정치권과 공조체계를 강화해 해결에 나서겠다.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일도 중요하다. 앞으로 경제와 사회구조 모두의 변화가 예상된다. 청정 전북의 이미지를 활용한 소비 촉진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투자로 위기극복의 계기를 만들겠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기반한 산업혁신에도 노력하겠다.  개인과 공동체의 방역 수준을 전반적으로 높이는 ‘생활의 과학화’ 정책 마련에도 집중하겠다. 코로나19라는 비상 상황을 정상으로 돌리는 과정이 제일 중요하다. 새로운 과제나 정책을 만드는 일보다는 꾸준히 해왔던 스마트 농생명밸리·상용차 산업·재생에너지·금융중심지 등 현안사업을 제 궤도에 올리는 일이 코로나19 극복의 지름길이고, 일상 복귀의 출발점이라 생각한다. 

끝으로 전민일보 독자들에게 한 마디.

 전민일보 창간 17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전북이 비교적 청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던 데에는 여론형성의 중심에 있는 언론의 역할이 매우 컸다. 또 20대 국회 막바지에 탄소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로 응원을 보내주신 데에도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전북발전과 도민행복을 위해 큰 역할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 코로나19 종식과 포스트 코로나 대비를 위한 제언과 관심도 당부드린다. 전민일보 임직원과 독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