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0:50 (목)
한국판 뉴딜에 발 맞춘다
상태바
한국판 뉴딜에 발 맞춘다
  • 이지선 기자
  • 승인 2020.05.0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대 정책, 어떤 내용 담겼나
송하진 도지사는 7일 오전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보다 더 거칠고 강력한 기세로 다가올 경제위기 파고를 넘기기 위해 농업·농촌·해양, 문화·관광·콘텐츠, 지역개발·사회간접자본 등 6개 분야 포스트 코로나19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백병배기자
송하진 도지사는 7일 오전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보다 더 거칠고 강력한 기세로 다가올 경제위기 파고를 넘기기 위해 농업·농촌·해양, 문화·관광·콘텐츠, 지역개발·사회간접자본 등 6개 분야 포스트 코로나19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백병배기자

전북도가 7일 발표한 ‘전북 포스트 코로나19 종합대책’이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맞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되면서 도내 일반소매업·관광 수요가 크게 감소하며 소비가 위축됐다. 도내 일자리 고용의 66.4%는 서비스업에 집중 돼 있어 그야말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직격탄을 맞았다.

일자리 측면에서 보면 전북지역의 자영업자 비율은 28.2%로 전국 평균인 20.8%을 훨씬 웃돈다. 반면 상용근로자의 비중은 44.4%로 전국 평균 54.7%에 한참 못 미쳐 경제 위기시 안정적인 일자리 확보에 취약한 구조다.

특히 전북 주력산업인 자동차의 총 수출량은 올해 1~2월 두 달 동안 1000대 미만을 기록하며 전년 같은 기간보다 61%p 급감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선결조건인 국내 선박 수주량은 올 1~4월 넉 달간 전년 동기 대비 72%가 감소한 67만 CGT에 그쳤다.

전북도가 내놓은 종합대책은 정부가 비상 경제시국 돌파를 위해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정책’에 맞춘 보완책의 개념이기도 하다. 한국판 뉴딜정책은 빅데이터 아카이브, 원격의료 등 디지털 전환과 새만금 개발, 김해 신공항 등 SOC 투자의 투 트랙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같은 정부기조 아래 지역 현안인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과 스마트 수변도시, 2023년 잼버리 대회 인프라 조성, 국립 새만금 수목원 조성,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 등의 조기집행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도의 종합대책에는 정부 정책을 보완하고, 생활방역 체제인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이 담겼다. 단기적으로는 그 간의 피해를 극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위기를 기회로 삼아 미래 혁신성장동력을 창출한다는 데 목표를 뒀다.

지역 경제위기 신호를 진단하기위해 선두에 서는 ‘경제 활력화 비상대책위원회’는 도내 다양한 주체 참여를 통해 집단지성을 적극 활용하는 전문가 회의체다. 정무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대책위원회와 실제적인 일을 맡는 실무위원회로 나눠 구성된다.

비대위에는 경기 부양책들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이 부여된다. 도내 모든 경제 관련기관이 참여하는 만큼 전방위적인 접근을 통한 경제활성화 방안 모색이 가능하며, 사안마다 적절하게 실효성 있는 대응을 펼쳐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기존 산업의 방향을 정비하고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할 계획이다. 한국판 뉴딜정책에 힘입어 새만금국제공항 조기착공과 새만금 6G 스마트도시 조성 등 새만금 SOC 조기개통을 추진한다.

그린바이오 산업에 집중해 면역향상용 간편식 제품과 같은 기능식품 개발과 천연소재를 활용한 천연물 신약, 동물의약품 시장을 선점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5G와 DNA(Data, Network, AI), 온라인 강의 플랫폼 등 비대면 산업을 육성하는데 힘을 쏟을 예정이다.

이밖에도 억눌렸던 소비 심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착한 소비 운동을 전개하고 도내 중소기업 지원 확대, 수출기업 비대면 마케팅 지원, 안정적 고용유지, 신규 일자리 창출, 공공 일자리 조성 등 소비부터 생산, 고용에 이르는 경제의 주요 부문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이지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