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道, 탄소진흥원 지정에 도정역량 집중
상태바
道, 탄소진흥원 지정에 도정역량 집중
  • 이지선 기자
  • 승인 2020.05.0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운영준비위원회와 적극 협력
연구 자료 제공·전문가 추천 등
최대 지원으로 시간 최소화 방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20일 전주시 효성 탄소섬유 전주공장에서 열린 전라북도와 전주시, 효성첨단소재와의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마친 뒤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손을 잡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20일 전주시 효성 탄소섬유 전주공장에서 열린 전라북도와 전주시, 효성첨단소재와의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마친 뒤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손을 잡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산파 역할을 한 전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승격 이후 진흥원의 빠른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전북도 역할에 무게가 실린다.<관련기사 16면>

5일 도에 따르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탄소소재법 개정안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은 기존 탄소 소재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 중 하나를 지정해 운영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도는 전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진흥원으로 지정될 것을 전제로 로드맵을 구상하고 있다.

전북은 문재인 대통령의 든든한 지원을 배경으로 산업부를 비롯, 중앙과 이미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진흥원 지정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게다가 신규 기관을 설립하는 대신 기존 기관을 활용하게 되면서 빠른 시일 내에 운영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됐다.

도는 올해 초 착수한 5개년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연말까지 마무리해 전북 탄소산업의 중장기 계획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구체적 과제와 탄소융·복합 산업의 국내외 시장·기술·정책 동향을 분석한 산업육성 정책제언이 담긴다.

도는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통해 도출한 자료를 중앙부처 실무진들이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국가와 지방정부의 탄소산업 육성 노력의 상호 연계성을 공고히 하고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끝난 뒤 탄소섬유를 살펴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끝난 뒤 탄소섬유를 살펴보고 있다.

도는 탄소진흥원의 창업·연구개발 지원 기능과 탄소특화 국가산단의 기업 집적화 기능을 연계해 산업 생태계 체질을 강화할 방침이다. 도는 차제에 탄소산업의 수도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기 위해 도정 역량을 탄소진흥원 지정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업부가 구성하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운영준비위원회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가면서 첫 단추인 탄소기술원의 탄소진흥원 지정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사전에 유관기관과 협력해 추진한 연구용역 자료를 제공, 지정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도와 도내 연구기관이 확보한 탄소산업 전문가 인력풀을 운영준비위원회에 추천하고, 최대한 많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탄소산업의 질적 성장 속도를 높이는 한편 전북 지역에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도는 전주시와 탄소기술원, 연구조합, 전북TP, 전북연구원 등으로 탄소진흥원 지정 지원 TF를 구성해 탄소진흥원 지정을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탄소진흥원이 국가기관으로 승격되는데 필요한 인력 확충 방안을 제안해 운영에 최대한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탄소소재법에 탄소진흥원의 기능과 역할이 포괄적으로 명시 돼 있지만, 구체적 사업 구상과 과제 발굴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탄소진흥원이 추진해야 할 최적의 과제와 효율적 방안을 미리 구상하고 있다.

송 지사는 4일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주 탄소특화 국가산단과 전북연구개발특구 지역 내에서 탄소 산업의 전주기를 이뤄내고 관련 기업 유치를 위해서는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규제자유특구 내 기업은 실증 연구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탄소 융복합 소재를 활용한 응용제품의 안정성과 우수성이 실증되면, 국산 탄소섬유를 적용한 다양한 제품의 출시로 탄소 산업의 생태계 조성이 예상된다.

도는 지난 1월 중기부에 탄소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을 제출했으며 오는 8일 분과위원회 2차 심사를 앞두고 있다. 이후 규제자유특구 심의위원회 심사를 거쳐 이르면 6월 말께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규제자유특구위원회로부터 최종 지정을 승인받는다.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은 지난 10여년 간 대한민국 탄소산업 육성을 위해 가시밭길을 마다하지 않았다”며 “이제 대한민국 100년 먹거리 탄소산업의 꽃길을 완성하기 위한 막중한 책무를 기꺼이 짊어지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태 전북이 탄소산업의 태동부터 성장까지 드라마를 써왔다면, 이제는 세계적 수준의 대한민국 탄소산업 수도 전북이라는 현실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지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