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50 (목)
‘코로나19 악재’ 전북 자동차벨트지역 일자리 심폐소생
상태바
‘코로나19 악재’ 전북 자동차벨트지역 일자리 심폐소생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0.04.28 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노동부-도내 3개 시·군협약
고용안정 선제대응 업무협약 체결
1000억원 투입… 1만개 창출 목표
고용안정 선제대응 업무협약식  고용노동부, 전라북도 익산시·김제시·완주군과 함께 5년간 1000억원 지원, 신규 일자리 1만개 창출을 골자로 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업무 협약식이 27일 오후 전북테크노파크에서 열린 가운데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과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하여 정헌율 익산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박성일 완주군수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협약식을 갖고 있다.  백병배기자
고용안정 선제대응 업무협약식 고용노동부, 전라북도 익산시·김제시·완주군과 함께 5년간 1000억원 지원, 신규 일자리 1만개 창출을 골자로 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업무 협약식이 27일 오후 전북테크노파크에서 열린 가운데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과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하여 정헌율 익산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박성일 완주군수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협약식을 갖고 있다. 백병배기자

군산발 경제위기와 코로나19 악재가 겹친 고용위기 돌파구 마련을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일자리 안전벨트 구축을 통해 1만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사업이 올해부터 추진된다. 군산과 코로나19발 경제위기가 전북지역 자동차벨트인 익산·김제·완주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고용노동부와 전북도, 익산시, 김제시, 완주군 등은 5년간 1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만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추진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송하진 도지사, 정헌율 익산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박성일 완주군수 등과 사업참여 수행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은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되지 못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고용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과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지원해 고용충격을 완화하고자 마련됐다.

전북경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 3월 고용률(15~64세)이 62.9%로 전년동월 대비 0.7%p 하락했고, 취업자 수 역시 4000명 감소했다. 특히 청년층(15~29세) 고용률은 30.3%로 전년 동기 대비 1.3% 하락해 지난 2011년 1/4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또한 전북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수출량은 올해 2월까지 1000대에도 못 미쳐 전년동기 대비 61% 감소하는 등 전북 주력산업마저 휘청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협력업체의 위기와 제조업 연쇄도산 등 고용환경 악화가 심화되고 있다.

코로나19의 악재까지 겹쳐 다시 침체위기에 직면했다. 이미 익산은 제조업 113개사가 연쇄도산했고, 5500명의 실직자가 발생한 상태이다. 현대차 전주공장도 최근 5년간 생산대수가 2만대 가량 감소했고, 김제의 경우 익산과 군산보다도 빠르게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상용차 클러스터 중심의 주력산업의 위기 극복 △농식품산업 고도화와 더좋은 일자리를 창출 △신산업 분야의 투자유치, 창업지원, 인력양성 △고용안정 거버넌스 구축 등 4대 분야에 5년간 1000억원이 투입된다.

송하진 도지사는 ”현재의 고용위기를 선제적으로 대응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코로나19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데에 큰 힘이 될 것이다”며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계획·추진해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역의 정책 사각지대를 메우고 산업과 고용이 연계된 고용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일자리 정책의 현장감과 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칼럼] 감기 이후에 생긴 피부발진, 알고 보니 어린이 자반증이라면?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