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2:58 (금)
정읍고창 윤준병 “36년 공직 경험, 지역발전에 쏟아붓겠다”
상태바
정읍고창 윤준병 “36년 공직 경험, 지역발전에 쏟아붓겠다”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0.04.27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늦깎이 정치신인 윤준병 당선인이 정읍고창 선거구에서 3선의 중진 유성엽 의원을 누르고 국회에 입성하게 됐다.

윤 당선인은 36년 공직생활을 통해 쌓아온 인적 네트워크를 지역 발전에 쏟아붓겠다는 각오다.

이번 총선을 통해 정치인으로서 첫 발을 뗀 윤 당선인의 소감과 향후 4년 의정계획을 들어봤다.

▲당선소감은
여러분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정치인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1983년 공직에 첫발을 디뎠을 때처럼 제 자신을 버리고 공동체의 삶을 개선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겸손한 자세로 지역발전의 도구가 되겠습니다.

민주당에게 힘을 실어주시고 고향을 위해 일할 기회를 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유성엽 후보와 지지자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가 두 개 있는 이유처럼 그분들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싸우는 정치가 아니라 일 하는 정치, 반목과 대립을 뛰어넘어 협력하는 정치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여러분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던 낡은 정치관행과 결별하고, 당적과 의견이 다르더라도 서로 숙고하며 합의된 변화를 이끌어내겠습니다. 공익을 구현해내는 의정활동으로 주민들의 정치 효능감을 높이겠습니다.

저는 아무리 큰 일라도 끈기를 갖고 하면 된다는 것을 어릴 적 식구들과 함께 논일을 하며 깨달았습니다. 그 마음가짐으로 정치를 시작하겠습니다. 고창정읍을 위해 황소처럼 일하고 고향을 위해 불꽃처럼 제 자신을 태우겠습니다.

▲이번 전북 총선의 의미는
민주당을 향한 전북도민의 압도적 지지는 촛불 혁명으로 일어선 문재인 대통령의 개혁 과제를 완성하라는 민심의 준엄한 목소리입니다. 그리고 일치된 힘과 역량을 전북 현안에 쏟아부어 낙후된 전북 발전을 위해 노력하라는 도민들의 준엄한 명령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새로운 정치를 향한 열정과 전문 행정가로서 공직생할에서 쌓아온 정부 각 부처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 현안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가겠습니다.

▲선거과정에서 힘들었던 점은
오랜 공직생활을 마감하고 서울에서 쏟아부었던 열정과 노력으로 나를 낳고 길러준 고향 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했습니다.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과 36년 공직생활을 하면서 쌓아온 인적 네트워크는 낙후된 정읍고창 발전의 소중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 속에 쉼 없이 1년 여를 달려왔습니다.

하지만 공식선거가 시작되자마자 사실과는 무관하게 무차별적으로 쏟아진 네거티브 선거 공세는 저는 물론 선거구민 모두를 힘들게 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전형적인 구태 정치의 소산으로 정치문화를 바꾸고자 온 힘을 다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이제는 바꿔야 한다는 지역 주민의 간절한 소망에 힘입어 인신공격과 비방이 난무하는 낡은 정치 관행과 단절할 수 있었습니다.

▲국회 첫 입성 각오는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워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을 따라 정의로운 국가를 만들어 가는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민주당이 집권야당으로서 정부를 뒷받침하면서 국정을 주도해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키는 의정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논리에서 야당을 능가하고 국민과 소통을 통해 국민들의  지지를 받는 의정활동, 싸움만 하는 국회라는 인식을 불식시키고 생산적인 국회라는 인식이 생성되는 국회활동을 하겠습니다.


▲지역구 최대현안과 해결방안은
국회의원으로 제가 해야 할 일은 명백하고 확실합니다.

내장호 국립공원 구역 해제, 부창대교 건설, 한빛원전 안전성 강화 등 12년 이상 묵은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데 있는 힘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 기본 산업인 농업과 어업을 돈이 되는 산업으로 육성하고 철도산업 등 지역전략산업을 육성해 우리 자식들의 일자리, 미래 먹거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고부~무장~태인을 연결하는 동학벨트를 구축하고, 동학농민혁명의 계승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고창·정읍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융합해서 사계절 관광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모두를 위한 복지시스템을 강화하고 자긍심을 키우는 교육·문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국가 개혁과제에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동학농민혁명의 깃발을 들고 문재인 정부 개혁정책에 당당하게 동참하여 선두에 서겠습니다.

▲앞으로 활동하고 싶은 상임위와 그 이유는
36년의 공직생활 동안 전북도청과 서울특별시청에서 근무하면서 지방행정과 도시행정과 관련된 업무들을 담당했기 때문에 이 분야와 관련된 행안위에서 입법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이 제20대 국회에서 처리되었기 때문에 후속 조치로 경찰의 개혁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실질적 자치경찰제 도입과 사법경찰의 분리, 국가수사본부의 설치, 정보경찰의 재편 등 경찰개혁이 제대로 진행되도록 입법적인 뒷받침도 해나가겠습니다.

또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정책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서민주택인 공공임대아파트의 공급과 주택가격의 안정을 의정활동을 통해서 구현해 보고 싶습니다.

대중교통정책을 위해서 버스와 철도인프라를 확충하고 이에 따른 안전대책에도 힘쓸 것입니다.

지방 특히 시골 지역의 노령화와 인구감소에 부합하는 교통대책을 마련하는 등 교통체계의 재정립을 통한 국가발전에도 관심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해 보겠습니다.

▲임기 내 이것만은 꼭 이루겠다.
10년 묵은 지역 현안으로 부창대교 건설, 한빛원전의 안전성 강화 그리고 내장호 국립공원 구역 해제입니다.

첫째 현안인 부창대교 건설과 관련해 건설 방법(교량형, 터널형) 공감대 형성을 위한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부창대교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기본계획 반영을 통해 계획을 확정하고 이를 실현해야 합니다.

영광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성 강화 및 재원 배분의 불균형 시정 과제에 대해서는 방사능 감시장비 확충과 민간 감시기구의 정상화와 지방세법(지역자원시설세)의 개정을 통한 방재예산 배분의 불균형을 시정해 비상계획구역 확대(10km→30km)에 따른 방재 대책을 강화해야 합니다.

또 노후 원전(영광원전 1,2호기)의 조기 폐로도 다양한 의견 수렵을 통해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내장호(저수지)의 국립공원 구역 해제 방안으로는 우선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해 해제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환경부의 국립공원 면적 총량제 원칙을 충족시키는 대토 지역(월영습지, 용산호 인근 등) 확보해야 합니다.

공원구역 해제 당위성과 구역 해제 후 내장호 주변의 친환경 개발을 통해 내장산 사계절 관광을 위한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지지자들과 도민들에게 한 말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민주당과 저에게 힘을 실어주신 정읍시민, 고창군민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고향을 위해 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고맙습니다.

변화와 새로운 시대에 대한 열망이 높습니다.

그 열망을 담아서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국회의원이 되겠습니다. 국회의원으로서 당초에 약속드렸던 정책과 공약이 제대로 추진되고 실행되어서 우리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그런 구조를 만들겠습니다.

이런 변화는 대표 혼자만 하는 게 아니고 주민과 함께 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지역 주민과 함께해서 지금보다는 더 나은 정읍과 고창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윤준병 당선인 프로필
-전북 정읍 출신(1961년 3월3일), 정읍대흥초등학교, 호남중학교, 전주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졸업, 제26회 행정고시 합격
-(현)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정읍고창지역위원회 위원장, (전)서울특별시 행정1부시장, (전)서울특별시청 도시교통본부 본부장
정석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