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3:48 (목)
전북지역 대학들 코로나19 확산 방지 안간힘
상태바
전북지역 대학들 코로나19 확산 방지 안간힘
  • 이재봉 기자
  • 승인 2020.02.2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대 개강연기 조치와는 별도 전방위적 대책 마련나서
전북대는 도서관과 박물관 휴관하고 식당과 편의점도 단축 운영
전주대는 교내 입주상가 대상으로 임대료 인하통해 고통분담나서
우석대도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제 근무지침 안내
전주비전대는 외국인 유학생들 기숙사 외 별도 격리시설에 수용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전북지역 대학들도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바이러스 확산 속도를 봤을 때 당초 내린 개강연기 조치는 사태 해결에 있어 부족해 전방위적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27일 전북대는 3월 1일까지 해외에서 입국하는 유학생들을 1인 1실의 생활관 등에 전원 격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대는 격리 유학생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생활관에 상황실을 설치, 매일 근무조와 당직조를 편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해외 입국 유학생들에게 숙식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120여 명의 유학생이 격리돼 있는 생활관에는 발열 체크 등 방역 활동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교내 다중 이용시설들의 운영도 잠정 중단하는 등 대응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도서관을 오는 3월 15일까지 임시 휴관키로 한 것을 비롯해 박물관과 자연사박물관 역시 3월 15일까지 휴관하기로 했다.

대학 개강 연기와 마찬가지로 평생교육원도 3월 16일까지 개강을 2주 연기하기로 했고, 고시 준비반인 인재등용관과 부안연수관도 상황 종료시까지 휴관한다.

대학 내 식당이나 편의점, 커피숍 등도 잠정 운영 중단이나 단축 운영을 하기로 했다.

전주대는 교내에 입점해 있는 수익상가 총 18개 업체를 대상으로 오는 3월부터2개월간 임대료 20%을 감면한다. 

전주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다중이용시설인 도서관, 박물관 등의 임시 휴관과 방역소독 조치를 하였으며, 손소독제, 체온계, 열화상 카메라 비치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교직원을 대상으로 인근 상가 이용 장려 캠페인도 진행 중이다. 
특히 전주대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교내 입주 상가를 대상으로 두 달 동안 임대료를 인하한다.

교내에 입점해 있는 수익상가 총 18개 업체를 대상으로 오는 3월부터 2개월간 임대료 20%을 감면한다. 

전주대 관계자는 “학교에 입주해 있는 상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가장 부담되는 고정비 항목인 임대료를 인하하기로 결정했다”라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선제적 임대료 인하, 감염예방 활동, 취약계층 지원 등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하겠다.”라고 밝혔다.

우석대학교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들이 대구·경북 지역을 위주로 폭증하자 대학 내 감염을 막기 위해 근무지침을 마련하고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우석대는 코로나19의 대학 유입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각 호관 건물의 출입문 일부를 폐쇄하고 내방객을 대상으로 마스크 의무 착용, 발열 체크, 손 소독, 열화상 감지 카메라 통과 등 출입자들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다중이용 시설에 대한 방역소독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전주비전대학교도 외국인 유학생들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별도 격리시설에 수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전대는 지난 26일부터 30명의 미얀마 유학생을 2주간 격리시키면서 학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감염예방 스케줄대로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비전대 관계자는 “지난 26일 인천공항을 통한 입국 시부터 유학생들 전원에게 방호복을 입히고, 마스크를 제공했다”며 “미얀마 외국인 유학생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 지역내 감염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