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4-10 17:40 (금)
역사도 배우고 전통놀이로 추억 담아보자
상태바
역사도 배우고 전통놀이로 추억 담아보자
  • 이재봉 기자
  • 승인 2020.01.22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 맞아 도내 곳곳 민속놀이 체험행사 풍성
국립전주박물관, 제24회 설·대보름맞이 작은문화축전
한국전통문화전당, 다양한 전시.체험 프로그램 운영
최명희문학관, 지난해 큰 관심 받았던 윷점 다시 선보여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가족, 친지와 함께 어울려 아름다운 추억을 한 아름 담아 갈 수 있는 행사들이 도내 곳곳에서 민속문화 체험 행사가 열린다.

이번 설 연휴는 총 사흘로 예년보다 짧지만 새해를 시작하는 설날인 만큼 한 해의 복을 빌어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주요 박물관과 전통 체험시설에서 설 연휴 기간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가족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전통놀이 체험으로 명절이 더욱 즐겁다.

온가족이 함께 전통예술의 즐거움과 멋을 나누며 새해 설명절의 의미를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특히 역사를 배우고, 전통놀이로 추억 쌓으면서 평소 스마트폰에 빠져있는 아이들과 추억을 간직한 부모 모두에게 건강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전주박물관(관장 천진기)은 경자년 새해를 맞아 ‘제24회 설·대보름맞이 작은문화축전’을 오는 24일부터 16일간 개최한다. 

이번 작은문화축전은 설과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전주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에게 세시풍속과 전통문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다.

‘설 명절 행사’는 쥐띠 관람객과 한복을 입은 관람객에게 선착순 각 50명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와 연하장 만들기, 놀이풍속 달력 만들기, 전통 미니스탠드 만들기, 민화 복주머니 색칠하기 등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전주역사박물관은 오는 24일부터 전주시민과 귀성객들에게 다양한 세시풍속체험과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설날·정월대보름 맞이 세시풍속 한마당' 행사를 마련한다.

새해맞이 윷점 보기,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등의 전통놀이를 비롯해 설날 지구촌 한 바퀴, 가족대항전, 부럼 나눔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올해는 설날 지구촌 한 바퀴 등 세계의 설날 풍습을 체험할 수 있는 코너와 명절 가족 놀이인 가족대항전이 추가로 신설돼 재미를 더 할 예정이다.

설 연휴 기간 매일 오후 2시 꽃심관에서는 특선영화를 상영한다. 

한국전통문화전당은 경자년 새해 설 명절을 맞이하여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과 관광객, 시민들을 대상으로 화목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체험행사는 ▲한지뜨기(한지산업지원센터) ▲쥐돌이·쥐순이 한지등 만들기(한지산업지원센터) ▲투호 등 전통놀이체험(야외마당) ▲전주문화관·한문화관·음식 테마 전시(홍보관) 등의 프로그램이 설 당일(25일)을 제외하고 연휴기간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전주한옥마을 내 전주공예품전시관에서는 설 당일(25일)과 정기 휴관일(27일)을 제외하고 연휴기간 앞마당 곳곳에서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체험관에서는 ▲한지함 만들기 ▲자개를 이용한 빗 만들기 ▲한지 꽃 만들기 ▲부채 만들기 ▲주령구 달력 만들기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유.무료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최명희문학관은 경자년 설 체험프로그램으로 지난해 큰 관심을 받았던 윷점을 다시 선보인다. 윷점은 윷을 세 번 던져서 각기 나온 상태를 합해 얻은 괘로 한 해의 운수와 풍흉을 점치는 새해 풍속이다. 개·걸·도가 나오면 영아득유(어린 아이가 젖을 얻음), 걸·걸·도가 나오면 어변성룡(魚變成龍·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됨), 걸·걸·걸이 나오면 수화성실(樹花成實·꽃나무에 열매가 달림) 등 64개의 점괘가 있다. 

설 프로그램은 24일과 2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며, 설 당일인 25일은 정기휴관일이지만,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특별 개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1보]전주서 도내 10번째 확진자 발생
  • 벚꽃축제 '줄취소'에 상춘객은 울상
  • 정읍시 ‘논 재배 옥수수 장기저장 기술보급’ 추진
  • 익산 첫 확진자 발생…미국 다녀 온 대학생
  • “전북 도약기업 넘어 세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
  • [2보]도내 10번 확진자 전주서 음식점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