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화제의 신간] 인물 전문기자 김명수 저서, '영웅 Great Giant'
상태바
[화제의 신간] 인물 전문기자 김명수 저서, '영웅 Great Giant'
  • 이민영 기자
  • 승인 2020.01.19 15: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을 밝히는 사람들, 그들이 진짜 영웅이다
김명수 저서 '영웅 Great Giant’(북퍼브 출판) 책자 표지
김명수 저서 '영웅 Great Giant’(북퍼브 출판) 책자 표지

“독서를 통해 지식을 얻듯 각계각층에서 다양하게 활동하는‘인생 롤모델’을 통해 젊은 청춘들이 무엇을 하며 살아 갈 수 있을 지 이정표를 설정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기자 생활을 하는 동안 1,000명의 인사를 만나 인터뷰를 한 '영웅 Great Giant’(북퍼브 출판)의 저자 김명수 기자의 말이다. 김 기자는 최근 이 책을 발간하고 ‘1,000명의 삶을 가진 사람’, ‘소통의 달인’이란 별칭을 갖게 됐다..

김 기자는 그 간 국내외를 넘나들며 1천명이 넘는 인사를 만나 심층 인터뷰를 했고, 그들의 삶을 관찰했다.

그리고 얻은 결론이 “세상을 밝히는 사람들, 그들이 진짜 영웅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영웅은 재력, 권력, 인기, 유명세가 아니다. 가치 기준으로 멋지고(great) 위대한(giant) 사람들이다”고 정의했다.

인물 인터뷰 전문기자로 활동하면서 작가로써의 영역을 꾸준히 넓혀온 그는 신간 ‘영웅 Great Giant’를 전자책으로 북퍼브에서 펴냈다.

전자책 전문 출판사 북퍼브는 김명수 기자의 인터뷰 모음을 책으로 만들었다. 김 기자는 벌써 15번째 인터뷰 모음집을 낸 인터뷰의 달인이다.

그는 각계각층의 수 많은 인사들을 발굴하고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세상 살아가는 이치를 배우고, 지혜를 얻었다.

저자는 “사람이 책이고 교과서”라고 봤다. 줄여 말한다면, ‘사람책’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사회에 이러한 ‘사람책’이 많아진다면 많을수록 좋다고 보았다.

저자는 지금보다 세상이 좀 더 좋아질 수 있겠다는 기대감으로 다양한 분야의 ‘롤모델’을 끊임 없이 발굴하면서 인물인터뷰를 20년 째 해오고 있다.

20년 동안 1,000명의 인터뷰를 진행한 인물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 저자
20년 동안 1,000명의 인터뷰를 진행한 인물인터뷰 전문기자 김명수 저자

이번 '영웅 Great Giant’은 그 중에서 23명을 엄선해 만든 인터뷰 모음집이다. 주요 인물을 보면 다음과 같다.

소나무 화가 김순영, 미국 실리콘밸리의 작은 거인 김태연 TYK그룹 회장, 세계여행가 노미경, 자칭 웃음종교 교주 문일석, 초국적 도전자 안도현, 어버이날과 노인의날 제정한 이돈희 선생, 언어장애-신장이식 딛고 기업일군 이장락 대표, 꿈을 현실로 만든 시누크 장정희 대표, 미래형 남자 조영관 등이다.

저자가 역점을 둔 점은 위인전에 등장하는‘역사의 인물’이 아니라 저자와 함께 숨 쉬며 살아가는‘현실의 롤모델’을 찾은 점이다.

사람이 책이고 교과서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다원화 사회에서 롤모델은 다양하고 많을수록 좋다.

삶이 팍팍하고 힘 겨운 현대인들에게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롤모델을 통해 터득할 수 있도록, 또한 꿈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러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이 책에 담았다.

자기 도취에 빠져 살아가는 사람이 아니라, 가상의 인간관계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평생 동안 진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찾아 저자는 그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던 것이다.

저자인 김 기자는 “누구도 알아주지 않더라도 자신만이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한 우물만 파는 사람들, 그들이 살만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리얼하게 다루고 싶었다”고 했다.

조영관 도전한국인운동본부 대표는 “이 책은 세상에 알리고 싶은, 또는 꿈을 이룬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필자의 생각과 교감하는 소통의 수단이고, 독자들과 함께 공감이 이뤄져 이들과 같이 도전하는 삶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자 김명수 기자는 1인 미디어신문 인물뉴스닷컴의 대표이다. 그는 젊은 적 서울신문, 세계일보, 경향신문 등에서 편집기자, 경향닷컴 편집국장 등을 역임했고, 2000년 4월 피플코리아를 창간해 1인 미디어를 열었으며, 2013년 7월부터 인물뉴스닷컴을 운영해오고 있다.

영화 ‘실미도’의 토대가 된 684부대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2001년 1년간 연재하기도 했고, 최다인물 인터뷰 전문기자로 인정받아 2011년 12월 제1회 대한민국 기록문화 대상(한국기록원 주최), 2014년 7월 8일 도전의 날 대한민국 최고기록 인증(최고기록인증원)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벼랑끝 사랑', '눈빛만 봐도 통하는 여자', '우리는 이렇게 산다', '보통사람들의 작은 성공', '병이 있으면 약이 있다', '하늘닮은 너', '희망주는 원더풀라이프', '사랑도 리필이 필요해', '인터뷰 잘 만드는 사람',‘시니어가 웃는 사회’, ‘인터뷰 글쓰기의 힘’ 등이 있다.

‘영웅 Great Giant’는 교보문고, 알라딘, ‘리디북스 등에서 전자책, 종이책 등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서울 = 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티나 2020-01-19 22:46:00
조영관 선생님. 참으로 멋진분입니다 홧팅 축하드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