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08:35 (토)
미래연구‧미래전략 입문 필독서, “미래학원론” 출간
상태바
미래연구‧미래전략 입문 필독서, “미래학원론” 출간
  • 이민영 기자
  • 승인 2020.01.16 21: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꿰뚫어, 현실을 변화시키고 미래를 발전시킨다
미래연구‧미래전략 입문 필독서, “미래학원론” 책자 표지
미래연구‧미래전략 입문 필독서, “미래학원론” 책자 표지

안종배 국제미래학회장(한세대 교수)이 15년간 미래학 석학과의 교류한 내용과 11년에 걸친 방대한 미래학 자료들을 근거로 집필한 “미래학원론”이 박영사에서 4·6배판(562p)으로 지난 15일 발간됐다.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스카이레이크 인베스트먼트 회장)은 “저자는 4차 산업혁명으로 다변화되는 현실에서 전 산업 업무 종사자들에게 미래에 대한 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 책은 우리에게 미래학의 기본 원리와 유용한 사례 및 실전적 미래예측 전략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서평했다.

국가·기업·기관·개인을 막론하고, 이제 우리는 급변하는 미래사회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미래전략을 입안해 실천하는 것이야 말로 미래 지속 발전을 넘어서 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는 미래학이 발전하여 미래연구 및 미래전략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미국·독일·일본·핀란드 등 해외 선진국은 물론 중국이 최근 발전하는 과정에서 볼 수 미래학의 중요성을 보여줬다.

또한 구글·애플·삼성 등 글로벌 기업의 지속성장의 사례, 그리고 빌 게이츠·스티브 잡스·손정의 등의 미래사업전략에서 성공적인 사례는 미래학을 실증하는 사례들이다.

반면, 미래학, 미래연구, 미래전략 등이 부재하거나 취약한 한국·이탈리아·그리스, 중남미의 나라들처럼 한때 부흥하였으나 최근 어려워지고 있는 국가 상황은 미래학의 대응이 부실하다는 증거이다.

그리고 코닥·노키아 휴대폰사업 등 글로벌 공룡기업들의 몰락 등은 미래 대응의 실패가 지속발전을 어렵게 하고 생존에도 영향을 미침을 볼 수 있다.

이에 안종배 회장은 미래학자로서 15년 전부터 짐 데이토, 제롬 글렌, 티모스 맥, 존 나이비스트 등 세계적 미래학자들과 교류하며 2007년엔 한국에 전 세계 미래학자들을 초빙하여 국제미래학회를 국내에 본부를 두고 설립하였고, 국내에 미래학과 미래예측연구방법을 소개해왔다.

이 당시 한국은 미래학이란 학문이 뿌리를 내리고 내리는 현실이었다. 이 때 안 회장은 10년 전부터 국내 미래학의 초석이 될 미래학원론을 집필해야겠다고 결심하고 그동안 미래학 관련 다양한 자료수집과 국내의 미래학자들과 교류를 통한 미래연구, 미래전략 방법과 통찰력을 익혀 왔다.

마침 2019년 연구년을 맞아 그동안 수집한 방대한 자료와 연구결과를 토대로 1년 동안 미래학원론을 집중해 집필에 성공했다. 11년간 노력의 결실로 국내 최초의 『미래학원론』인 미래연구·미래전략 입문서를 출간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은 미래에 관심 있는 누구나 정독하면 미래를 보는 눈을 갖출 수 있고, 미래전략을 입안할 수 있게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기술돼 있다.

『미래학원론』은 PART 1에서 PART 12부로 구성돼 있으며,

PART 1부에서 미래학이란 무엇인가?의 개념, 성격, 특징, 역사, 한국의 미래학 등을, PART 2. 미래학은 왜 중요한가?에서 미래예측 연구의 필요성, 가능성과 사례 등을, PART 3. 미래학 연구 학파는 어떤 것들이 있나?에서 외삽주의 미래학파, 전이주의적 미래학파, 급진주의 미래학파, 마노아 미래학파, 싱귤래리티 미래학파 등을, PART 4. 미래예측 연구는 어떻게 하는가?에서 미래예측 연구 프레임워크, 미래예측 방법론의 종류와 분류 등을,

PART 5. 주요 미래예측 방법론 이해하기에서 사회 미래예측 방법론, 기술 미래예측 방법론, 산업 미래예측 방법론, 환경 미래예측 방법론, 정책 미래예측 방법론, 유용한 시나리오 미래예측 방법론 추가 소개 등을, PART 6. 미래예측 방법론으로 미래전략 수립 실습에서 비져닝 워크숍으로 미래전략 수립 주제 도출하기, 주제별 STEEP 분석, SWOT 전략 입안, 미래전략 수립 캔버스 작성 등을, PART 7. 주요 국가의 미래전략기구는 어떻게 운영되나?에서 행정부 주도형 국가미래전략기구, 입법부 주도형 국가미래전략기구 , 사회적 대화형 국가미래전략기구 등을, PART 8. 미래학은 무엇을 어디서 공부하나?에서 미래학 교육과목, 세계의 미래학 정규 학위 운영 대학교, 미래 연구 전문가 비학위 교육과정 등을,

PART 9. 미래학에서 윤리의 중요성에서 해외의 미래 윤리 활동, 국내의 미래 윤리 활동, 미래사회 윤리의 중요성, 대한민국 과학기술 윤리현장 등을, PART 10. 미래학 및 미래연구 주요 트렌드 이슈에서 Ageing: 저출산·고령화의 가속화, Bio Revolution: 바이오 혁명, 제5차 산업혁명의 시작점, Climate Change: 기후변화 ․ 신재생 에너지, 지구촌의 공동 과제, Digital AI World: 디지털 초지능 세상, Education Revolution: 교육 혁명, Feeling & Spirituality Era: 감성과 영성의 시대, Global 4.0: 개인의 글로벌화, Health Life Care: 건강한 삶을 관리한다, Internet Everywhere: 만물지능인터넷, Job Revolution: 일자리 혁명 등을,

PART 11. 미래학 & 미래연구 용어 개념에서 미래학 & 미래연구 일반 용어 개념, Ⅱ. 미래예측 방법론 용어 개념, 4차 산업혁명 미래 용어 개념, 대표적 미래 연구 기관 사이트 정보 등을, PART 12. 미래학 석학과의 대화에서 미래학의 대부, 짐 데이토’ 교수와의 인터뷰, 21세기를 대표하는 미래학자, 제롬 글렌’ 회장과의 인터뷰, 구글이 선정한 최고의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소장과의 인터뷰, 싱귤래리티 전도사, 호세 코데이로’ 교수와의 인터뷰, 북유럽 대표적 미래학자 ‘시르카 하이노넨’ 교수와의 인터뷰, 실리콘 밸리의 대표 미래학자: ‘브록 힌즈만’ 의장과의 인터뷰, 국내 미래 연구 전문가와의 인터뷰 등이 각각 기술됐다.

저자 안종배 국제미래학회장(한세대 교수)
저자 안종배 국제미래학회장(한세대 교수)

저자인 안종배 회장은 국내 미래학과 디지털마케팅의 선구자로 관련 연구와 정책자문을 활발히 하고 있다. 안 회장은 1995년 국내에 디지털마케팅을 처음 도입하였고 2004년부터는 미래학을 연구하여 2007년 세계적인 미래학자들이 참여하여 국내에 본부를 둔 국제미래학회 설립을 주도했다.

안종배 회장은 국제미래학회 미래연구원 원장과 학술위원장을 맡아 미래 연구와 미래학 학술 활동을 총괄하여 왔다. 2019년부터 제3대 국제미래학회 회장을 맡아 국가 미래발전을 위한 미래연구와 미래학 발전의 초석이 될 국가미래기본법 발의를 국회미래정책연구회와 함께 하기도 했다. 전 세계 미래학자들의 최대 컨퍼런스인 세계미래회의(World Future Society)에도 여러 차례 참석하며 세계적인 미래학자들과도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안 회장은 서울대,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1기, 경기대 대학원, 미시건주립대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UCLA 디지털미디어콘텐츠 POST과정을 수료하였다. 국내 최초로 디지털마케팅 분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안종배 회장은 한세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미래창의캠퍼스 이사장으로 ‘미래예측전략전문가 과정’과 ‘4차산업·미래전략 최고지도자 과정’, ‘미래대학 콜로키움’, ‘스마트 멀미디어 전문가 과정’을 총괄하고 있다.

그리고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 회장,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 혁신위원, 흥사단 감사 및 투명사회운동본부 윤리연구센터장 등을 맡아 미래사회의 건강한 발전과 정직한 인성·윤리를 제고하는 활동을 활발히 실천하고 있다. 안종배 회장은 이러한 학술활동과 사회공헌 활동으로 국무총리상, 행정자치부 장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대한민국 인물대상, 자랑스런 한세대인상, 자랑스런 배정고 동문상, 자랑스런 Assist 4T 동문상 등을 수상했다.

안종배 회장은 국내 대표적 미래학 서적인 「대한민국 미래보고서」(교보문고), 「전략적 미래예측방법론 바이블」(두남출판), 「미래가보인다, 글로벌미래 2030」(박영사),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광문각),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 마스터플랜」(광문각),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 성공전략」(광문각), 「퓨처아젠다, 미래예측2030(번역)」(광문각) 등 미래예측연구와 미래 발전 방안의 저술을 총괄하였다. 이외에도 「나비효과 디지털마케팅」, 「스마트시대 콘텐츠마케팅론」 등 다수의 저서와 논문으로 국내 미래학과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서울=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종일 2020-01-19 07:32:10
Big Congratulations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