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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안진단)전주시 BTR(간선급행버스체계)도입 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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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안진단)전주시 BTR(간선급행버스체계)도입 숙제
  • 김영무 기자
  • 승인 2020.01.12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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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억 사업비 국비 지원 끌어내야

전주시가 시내버스 중심의 대중교통을 혁신 시키기 위해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을 추진한다. 버스를 지하철이나 도시철도처럼 운영, 편리함과 정시성을 확보함으로써 승용차 이용객을 대중교통으로 유입시키겠다는 게 전주시의 계획이다. 그러나 600억 원에 달하는 공사비용 조달과 도로용량 감소로 인한 교통체증 등 숙제도 많다. 이에 전주시의 BRT도입에 대한 계획과 대처방안 등을 진단해본다.<편집자 주>
▲신속성과 정확한 운행시간 확보위한 BRT
BRT란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주요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시스템이다. 즉 버스의 통행을 일반 차량과 분리해 도시철도처럼 운영하는 것이다. 편리한 환승시설과 교차로에서의 버스우선 통행 등 법령이 정하는 사항을 갖춰 빠르게 운행한다는 점에서 기존 시내버스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수송량은 도시철도에 비해 매우 적지만 도시철도 건설비용에 비해 10분의 1수준의 건설비로 설치할 수 있어 중소도시의 경전철 대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전주시 BRT도입 계획
전주시는 둘 이상의 시·도 간 통행 교통량을 나타내는 전주의 광역교통 통행량은 일일 평균 11만6046명으로 총 통행량 20만2406명의 57%를 차지, 울산권 12만9000여명이나 광주권 13만여 명과 근접함에 따라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기 위한 BRT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시가 구상하는 BRT노선은 에코시티 데시앙 14블럭~효천 대방노블랜드(10km), 호남제일문광장 교차로~한벽교입구(10km), 전주역~꽃밭정이네거리(8km) 등 3개 구간 28km다. 소요 비용은 전용버스정류장과 신호등 설치 등을 포함해 600억 원 가량으로 시는 추정하고 있다.
시는 다음달 BRT 도입을 위한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용역에 착수한 뒤 내년 상반기에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2023년에 단계별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사업비 확보와 교통체증 민원 등 숙제
현재 국내에서 BRT를 운행하고 있는 곳은 모두 24개 지역이다. 이들 지역은 광역시거나 인근 도시들로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 사업비의 50%를 지원받았다. 문제는 전북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는 점이다. 국비 지원을 받지 못할 경우 60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는 고스란히 전주시가 부담해야 하지만 시 재정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전주시가 특별법에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도록 논리개발을 통한 법 개정 등에 지역 정치권 등과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대목이다. 
또한 기존 도로에 전용차로를 설치할 경우 도로 용량 감소로 인한 교통체증과 공사 민원 또한 클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이에 대한 대처방안 마련도 필수적이다.
시 관계자는 “BRT를 도입할 경우 대중교통활성화를 통한 교통체증 및 대기환경 개선과 편리한 버스체계 구축, 버스업체 지원 예산 완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특별법 지원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도 긴밀하게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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