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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지역농축산물 외면 방치 안될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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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지역농축산물 외면 방치 안될 말
  • 전민일보
  • 승인 2019.11.2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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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입점한 대형마트의 지역 농·축산물 이용률이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법인도 아니라서 도내자금 역외유출의 핵심 창구 중 하나인 대형마트들은 지역 내에서 돈벌이에만 급급할 따름이지 지역과 상생을 외면하고 있다.

도의회 최영심 의원(정의당·비례)에 따르면 전주시 대형유통업체에서 소비되는 농축수산물을 대상으로 생산지를 파악한 결과 전북산 농산물이 21.5%를 차지했다. 결국은 나머지 78.5%의 물량이 모두 타 지역의 농축산물인 셈이다.

생각보다 지역 농축산물이 철저하게 외면 받고 있는 실정이다. 대형마트들의 지역 환원사업도 생색내기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형마트 입점으로 재래시장과 소상공인들이 위축받고 있는 상황에서 실행력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대형마트 휴무일 제도가 재래시장 활성화로 직결되지 못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편리함을 포기하며 재래시장을 찾지 않고 있다. 휴무일을 대비, 사전에 구입하거나 집근처의 중소규모의 마트를 찾으면서 당초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현행법상 대형마트의 영업제한 등을 실질적으로 제한하기에는 힘들고, 소비자의 시각에서 동의를 받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그렇다면 상생을 위한 논의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지역 농축산물 이용을 확대하고, 지역에서 벌어들인 수익에 대한 지역사회 환원의 실질적인 효과를 이끌어낼 해법이 필요하다. 제도적인 제한은 충돌과 갈등의 요인이 될 수 있고, 또 다른 부작용을 양산할 수도 있다.

대형마트가 수용할 수 있는 최대한 범위 내에서 협의를 이끌어내야 한다. 물론 쉽지 않다. 대기업인 대형마트는 최대 수익을 얻고자 지역에 진출했고, 최근 온라인 마켓이 활성화되면서 오프라인 마켓은 날로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 없다. 적어도 농축산물 정도는 지역산을 이용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자치단체들은 도내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농축산물에 대한 주기적인 조사결과를 공표하고, 여론을 통한 압박에 나서야 한다.

지역언론을 통해 지역농산물 구입과 판매현황을 공개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지역농산물 매입해 있어 유통체계 등의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 대형마트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양면적인 측면에서 대응해야 한다.

날로 농축산물 판로확보의 어려움이 더해지는 상황에서 막연하게 대형마트가 자발적으로 나서기만으로 기다려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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