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4:57 (화)
제3회 도전, 대한민국 내고향명품축제 시상식' 성황
상태바
제3회 도전, 대한민국 내고향명품축제 시상식' 성황
  • 이민영 기자
  • 승인 2019.11.11 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델파이 기법으로 압축 수상자 선정
▲ 제3회 도전, 대한민국 내고향명품축제 시상식 수상자 단체사진

지난 8일 국회에서 '제3회 대한민국 내고향명품축제 시상식'이 개최됐다. 이 행사는 대한민국 각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살린 성공적인 우수 지역 축제를 발굴하고자 치뤄졌다.

이번 시상식은 명품축제시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류문화산업진흥원과 도전한국인운동본부가 주관했다. 특히 대한민국 헌정회와 국가원로회의,3.1운동UN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위, 충남일보,경북도민일보 등이 협력했다.

행사 명예대회장인 김영진 3.1운동UN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위 이사장(전 농림부장관), 명예총재로 유경현 대한민국 헌정회 회장과 박준 국가원로회의 의장이 함께 했다. 행사 대회장은 신용재 한류문화산업진흥원 이사장과 시상 대표는 조영관 챌린지월드(NGO)회장(도전한국인운동본부 대표)이다.

▲ '제3회 대한민국 내고향명품축제 시상식'에서 도전어린이 홍보대사 위촉

김영진 3.1운동UN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위 이사장은 “명품축제에 선정된 축제들이 지역 고용창출과 경제활성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환영인사를 했다.

신용재 대회장은 “지방자치분권시대에 경쟁력 있는 지역축제를 개발 지원 육성하여 한류문화를 세계적으로 알리고, 축제도 세계한류문화 축제로 발전시켜 나아가야 한다"고 인사했다.

조영관 대표는 내빈소개에서 “추운 겨울을 이겨낸 씨앗만이 아름다운 봄꽃을 피워낼 수 있습니다. 오늘 한송이의 국화꽃을 피워내 명품축제를 만드신 단체장님과 공무원관계자,축제위원회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라고 강조했다.

‘명품축제 특별 대상을 수상한 이석형 회장은 함평나비대축제를 비롯한 국향대전, 꽃무릇 축제, 세계나비곤충엑스포로 문화, 생태, 환경 경영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문화관광, 생태관광, 환경관광의 표준모델과 방향을 제시하며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창출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부에서 공식 선정한 2019년 지역축제는 884개이다. 지역축제가 2일 이상 진행되는 곳으로서 국가나 지자체, 추진위를 구성하여 개최된 곳을 말한다. 정부는 2019년도 대표 문화관광축제로 ‘무주반딧불축제’와 ‘문경찻사발축제’, ‘산청한방약초축제’를 비롯해 최우수 축제 7개,우수 축제 10개,유망 축제 21개 등 문화관광축제 41개를 선정해 발표했다.

한편 도전한국인운동본부는 지금까지 지역 경제 발전과 외국인 관광 유치를 위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축제를 발굴하고, 시상 및 홍보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10월 말까지 내고장명품우수축제를 접수받아 심사를 통해서 시상했다.

이번 축제시상과 100선 선정은 정부에서 공식선정한 2019년 지역축제 884개를 중심으로 지역별/테마별 특성을 감안하여 공개 조사와 전문가를 활용한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 을 반복실시하며 우수 축제 숫자를 줄이는 과정을 걸쳤다. 특히 지역축제를 참여한 사람들의 반응과 파워블로그기자들이 참여하여 현장감을 높혔고, 주한 외국인들과 빅데이타(네이버 검색량,뉴스 검색량 등)를 통해서 과학적 기법을 동원한 것이 특징이다.

▲ 조영관 챌린지월드(NGO)회장(도전한국인운동본부 대표)

도전한국인 조영관 대표는“ 우리나라에 1000개가 넘는 지역축제들을 모두 조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공개된 자료와 접수된 축제들을 검토하고 전문가 집단을 통한 델파이 기법으로 압축 선정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챌린지월드(도전한국인운동본부)는 약 4년간 대한민국 각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살린 성공적인 우수 지역 축제를 선정하여 시상해 왔다.

수원‘화성문화제축제’, 당진‘기지시줄다리기축제’,대전‘효문화뿌리축제’,보은 대추축제’, 부산‘동래읍성역사축제’, 순창‘장류축제&순창세계소스박람회’, 여수 ‘낭만버스커 밤바다 거리문화축제’,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홍성 ‘역사인물축제’, 강진‘청자축제’,장흥‘물축제’,광주 동구의 '추억의 7080충장축제', 서울 노원구의 '노원탈축제', 충남 보령시의 '보령머드축제', 경기도 안산의 '안산국제거리극축제', 등이 수상하였다.

[명품축제 대상](가나다 순)

강남페스티벌(정순균 강남구청장)

광양매화축제(정현복 광양시장)

남원춘향제(이환주 남원시장)

노원탈축제(오승록 노원구청장)

부산불꽃축제(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새만금 노마드페스티벌(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얼음나라화천산천어축제(최문순 화천군수)

연천구석기축제(김광철 연천군수)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김준성 영광군수)

윤봉길평화축제(이태복 매헌윤봉길 월진회 회장)

인제빙어축제(최상기 인제군수)

장성황룡강노란꽃잔치(유두석 장성군수)

정읍구절초축제(유진섭 정읍시장/김민영 추진위원회 위원장)

증평인삼골축제(홍성열 증평군수)

통영한산대첩축제(강석주 통영시장)

함평나비대축제(박우규 축제위원장)

함평대한민국국향대전(박우규 축제위원장)

안흥찐빵축제(홍용표 안흥면장/남홍순 축제위원장)

세종마을가꾸기(세종마을가꾸기회 조기태 회장)

[명품축제 리더십상]

최문순 화천군수,김준성 영광군수,유두석 장성군수, 최상기 인제군수,홍성열 증평군수, 이환주 남원시장

서울 = 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호남 물갈이 바람...올드보이 정동영·유성엽 다시 복귀할까
  • [칼럼] 감기 이후에 생긴 피부발진, 알고 보니 어린이 자반증이라면?
  • '월 100만원 붓고 노후 매달 300만원', 달리오 디비 배당저축펀드 확대 예상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강성희 "부유세와 은행횡제세 도입" 민생공약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