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 '인공지능 윤리헌장' 공식 선포
상태바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 '인공지능 윤리헌장' 공식 선포
  • 이민영 기자
  • 승인 2019.10.2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역작용과 위험성 인지, 대응 방안 모색과 실천 중요
▲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는 23일 서울시 NPO지원센터에서 ‘인공지능 윤리헌장’ 선포식을 개최했다.왼쪽부터 이희대 광운대 교수, 황준호 공간그룹 이사, 한정택 동국대 교수, 이청호 협회장(세종대 교수), 전창배 이사장(아이오냅 대표), 홍철수 JMTEC 대표, 김태성 MBC플러스센터장, 윤성호 변리사, 백종민 7MILES 대표<사진제공 KAIEA>

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를 비롯해 AI 기술 주도국인 미국, 중국, 유럽연합(EU) 등은 연구 개발뿐 아니라 AI 개발과 이용에 대한 사회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윤리 기준 제정에 적극 나서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인공지능(AI)이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이처럼 인간의 윤리뿐 아니라 AI에까지 윤리문제는 넓게 확산되는 추세이다.

이번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 헌장 선포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 등 AI 인프라 선도 국가에 진입한 우리나라에서도 AI 개발자와 소비자가 지켜야 할 원칙을 제시한 ‘인공지능 윤리 헌장’ 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는 인공지능 윤리와 안전 이슈에 대한 연구와 교육 등을 위해 지난 3월 '인공지능 윤리' 분야 학계 및 산업계, 언론, 법률계 주요 전문가들이 모여 창립됐다.

협회의 제 3회 이사회와 함께 선포된 금번 윤리 헌장은 ‘선한 인공지능' 추구를 기본 개념으로 인간과 AI와의 관계, 선하고 안전한 AI, AI 개발자(기업) 윤리, AI 소비자 윤리, 인류 공동의 책임 등을 담은 총 5개장 37개조로 구성됐다.

이청호 협회 회장(세종대 초빙교수)은 “AI 시대 각 주체들이 지켜야 할 윤리 기준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정리, 기술했으며 AI 개발자 등 실제 산업 현장의 관련 종사자들의 활용 편의를 높여 대중적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인공지능은 인간을 편리하고 행복하게 하기 위한 도구로 관련 기술과 알고리즘은 투명하게 관리돼야 하며, 중립적인 윤리위원회 등 기구의 검수와 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과 개발자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할 경우 결과값에 대한 충분한 예측 정보를 확보해야 하고, 소비자에게 인공지능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주의사항을 고지할 의무가 있다》 고 규정했다.

서울대 윤리교육학과 동문으로 AI 산업 및 학계를 대표해 협회 창립과 운영을 맡고 있는 이청호 회장과 전창배 이사장은 “지금까지 기업들이 실제 현장에서 AI 개발시 참고할 만한 윤리적 지침들은 거의 전무 했다”며 “이번 협회의 인공지능 윤리 헌장은 실제적인 지침으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공지능 윤리 헌장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정, 업데이트돼야 하기 때문에 본 헌장이 전 세계에 통용되는 글로벌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확산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AI 윤리 헌장 선포에 대해 인공지능 및 로봇 윤리 전문가 서울교대 변순용 교수는 “이번 인공지능 윤리 헌장 발표는 인공지능 윤리 준칙이나 기준이 도입되어야 하는 시대적 필요에 부응하는 결과물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리고 “인공지능을 전적으로 인간의 자율적 통제 하에 두려는 점이 잘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인공지능의 개념의 의미가 다양하기 때문에 추후 관련자들의 지속적인 논의를 담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의 ‘인공지능 윤리 헌장’은 협회 홈페이지(kaiea.org)에서 전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전 세계 어떤 개인, 기업, 단체도 출처를 밝힌 후 자유롭게 인용 및 사용할 수 있다.

서울 = 이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