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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하반기 공모사업에 '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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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하반기 공모사업에 '사활'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9.10.03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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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사업 잇단 고배로 우려...친환경차 규제자유특구,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등 공모 대응에 '집중'

전북도가 미래 성장을 이끌 정부 공모에 다시 한 번 불을 지피고 있다.

앞서 도는 상반기 규제자유특구와 최근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유치에 잇따라 고배를 마시며 성장 동력을 잃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었다. 도는 전력을 가다듬어 남은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지는 공모사업의 재추진을 준비하겠다는 복안이다.

도는 오는 11월로 예정된 규제자유특구 2차 지정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도가 추진 중인 ‘친환경 자동차’는 중소벤처기업부가 2차 특구선정 공고와 함께 선정한 우선협의대상 명단에 올랐다.

정부는 내달 총리 주재 특구위원회를 개최해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는 이미 분과위 1차 심의를 마쳤으며 오늘(4일) 공청회를 열 계획이다.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 규제 특례와 함께 예산, 세제, 연구·개발(R&D), 컨설팅 등이 종합적으로 지원된다.

도는 상반기 1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홀로그램’으로 도전했다. 규제로 인해 사업 추진이 막혀있던 신기술 사업에 대해 신속 확인과 실증의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명단에서 제외됐다.

도는 심기일전해 2차 규제자유특구 신청에서는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친환경 상용차, 초소형 특수차량 등 주력 산업 관련 분야별 규제특례 타당성과 파급효과를 면밀히 분석해 다시 한 번 도전장을 내밀었다.

특히 초소형 특수차량은 광주의 이모빌리티인 탑승용 전기차량과는 달리 좁은 골목길 등을 쉽게 드나들 수 있는 초소형 소방차, 쓰레기 압축차, 이동식 세탁차 등 특장차를 대상으로 한다. 규제 특례로 김제 특장차집적화 단지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중기부가 2차 특구 선정의 핵심으로 지역연관성과 혁신성, 사업완성도, 지역균형발전 측면 등을 고려한다고 밝히면서 도 역시 이에 대비한 최종 보완작업을 검토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함께 상반기에 전략적으로 후퇴를 결정했던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 사활을 걸었다.

과기부는 상반기 경기 안산, 충북 청주, 경북 포항, 경남 김해, 진주, 창원 등 4개 시·도 6개지역을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했다. 도는 하반기 지정을 목표로 지난달 9일 강소특구 지정 요청서를 과기부에 제출했다.

이번 하반기 지정에는 전북 군산, 울산, 충남 천안·아산, 전남 나주, 경북 구미, 경남 양산, 서울 홍릉이 신청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군산 강소특구가 지정되면 매년 수십억 원씩 안정적인 국비지원과 국세·지방세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군산 강소특구는 군산대학교를 기술핵심기관으로 지정, 자동차 융합기술원 등 지역소재 6개 연구·지원 기관이 참여한다. 새만금 산업단지와 군산국가산업단지 중 1.95㎢을 배후공간으로 하고 있다.

집중 지원할 특화분야로는 자동차와 풍력, 태양광 등 스마트 그린에너지와 자동차 융복합산업이다. 군산 강소특구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확정과 함께 항만, 철도의 트라이포트 물류체계 완성으로 기업활동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유희숙 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군산강소특구와 규제자유특구, 작은 과학관 등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공모 사업에 철저하게 대응하겠다”며 “이를 통해 지역의 산업·고용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신기술 창업 생태계 구축에 나서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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