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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랑상품권, 상징성 넘어 실효성 확보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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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랑상품권, 상징성 넘어 실효성 확보해야
  • 전민일보
  • 승인 2019.09.05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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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지자체들이 너도나도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에 나서고 있다. 광역은 인천과 광주, 울산, 경남 등 4곳, 기초지자체의 경우 140개에 이른다.

이들 지자체에서 발행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은 2조3000억원에 이르지만 지난해 3714억원이 판매되는데 머물렀다.

일부 지자체는 지역축제 입장료를 환급해주거나 공무원·유관기관 포상금 지급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모색하고 있다. 전북도 예외는 아니다. 전주를 제외한 13개 시군이 지역사랑상품권을 도입했거나 연내 도입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까지 5개 시군에서만 도입했지만, 정부 차원에서 육성에 나서자 대부분의 시군이 참여하고 있다. 군산은 도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 955억원을 발행해 950억원이 판매됐고, 올해의 경우 7월말 현재 4000억원으로 확대 발행한 가운데 2595억원이 판매됐다. 아직 시간적 여유가 남아 있어 군산은 4000억원 전액 판매가 예상된다.

물론 군산은 특수성이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등 경제적 위기가 심각해지자 산업·고용위기특별지역 지원사업 일환으로 국비도 대거 지원됐다. 그리고 지역민들의 경제위기 극복의지가 반영되면서 성과로 이어진 측면이 있다.

하지만 지역사랑상품권 발전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전북도와 다른 시군도 참고해야 할 사례라 할 수 있다. 

군산의 경우 군산사랑상품권 가맹점의 매출이 1414억원이 늘었다. 가맹점의 평균 매출이 10% 향상된 가운데 비가맹점은 같은기간 710억원이나 줄었다.

지난해 955억원에서 올해 4000억원까지 확대할 수 있는 동력이다. 현재의 효과가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지역사랑상품권의 규모화와 지역공동체 의식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대목이다.

몇 년전 도내 한 지자체에서는 지역사랑상품권 10장 중 9장을 공무원들이 구매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을 빚었다. 선순환 구조가 아닌 인위적인 강제할당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도내 대다수 시군의 발행액은 매우 소규모로 해당 지역공무원이 주구매층이나 다름없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강화 등의 당초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10억원에서 20억원 정도의 규모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이 과연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점은 충분히 예측 가능한 부분이다.

정책의 상징성을 넘어서 이제는 실효성을 따져봐야 한다.

군산의 사례로 성과가 확인된 만큼, 지속성을 담보한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대책을 마련, 전국 우수사례의 중심지로 육성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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