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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경제 위기 속 갈림길, 체질개선 실행력 높여야
전민일보  |  jmib@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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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8.16  09:5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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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등 전북의 주력·전략산업이 무너지고 있다.

도내 수출과 경제비중이 높은 2개 대기업의 공장폐쇄라는 표면적 전북경제 위기보다 드러나지 않고 진행되는 고용없는 저성장의 늪이 날로 넓어지고 있어 더 걱정이다.

전북경제가 열악한 산업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저출산·고령화는 이미 심각한 수준을 넘어섰다. 도내 14개 시군 중 13개 시군이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전주 등 6개 시 지역의 고령화 속도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60대˜80대 인구비중이 높은 전북의 취약한 인구구조는 미래 전북의 가장 위협적인 요인이다. 고령인구가 핵심 성장인구를 넘어서는 인구구조 속에서 전북의 성장은 기대할 수 없다. 일본경제의 위기전망이 계속되는 것도 저출산·고령화의 심각성 때문이다.

산업구조가 고도화 되지 못한 전북경제는 확실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지 못한데 다, 기존산업의 경쟁력도 약화되고 있어 가까운 미래를 걱정하지 않을 수 있다. 현 상황이 아무런 대책 없이 지속된다면 전북의 미래는 걱정부터 앞설 뿐이다.

전북인구 고령화 속에서 청년층 유출은 매년 기록을 갱신할 정도로 심각하다. 전북의 청년층 고용률은 금융위기 당시로 회귀할 정도로 최악의 수준이다. 낙후 전북의 꼬리표를 떼어낼 것으로 기대했던 도민들의 희망의 목소리가 최근의 경제위기에 작아지고 있다.

새만금과 군산을 중심으로 미래형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 등 미래 신산업이 집중 육성될 예정이다.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가 저물어가는 상황에서 그간 울산이 누렸던 부자도시의 영예를 가까운 미래, 군산이 전기차 메카로 떠오를 것이라는 화려한 전망도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전북만 전기차를 독점하지 않고 있다. 정부의 상생형 일자리사업과 연계, 전국 7곳에서 전기차·전기차부품·배터리 등을 집중 육성한다고 정부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벌써부터 과잉투자 우려가 제기되고, 내년 4월 총선이후 더욱 부작용이 커질 우려마저 나온다.

과잉투자 우려 속에서 정치논리가 개입된다면 경쟁력 강화보다 불필요한 경쟁유발과 시너지효과 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과연, 전북이 전기차 메카의 지위와 위상을 갖출 수 있을지 현 단계에서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다.

전기차 등 미래 신산업 육성을 통해 주력·전략산업의 지속적인 침체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전북도가 6대 혁신성장산업육성방안을 제시했지만, 청사진에 머물러서도 안된다. 6대 혁신성장산업 육성이 실패로 돌아간다면 전북의 낙후는 영원히 벗어나지 못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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