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7:35 (금)
17대 대선을 앞두고
상태바
17대 대선을 앞두고
  • 김민수
  • 승인 2007.12.03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대 대선을 앞두고
허성배·수필가


  선거와 신문 방송 무슨 거창한 제목을 들먹이느냐는 말을 할지 모르나 선거때만 되면 구설수에 오르내려온 것이 신문이며 방송이었던 것 같다.
  편파보도에 대한 시비가 그랬고 방송의 형평성 균형감각이 문제되곤 했던 기억은 누구에게나 특히 언론에 종사하고 있거나 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흔히 느껴본 기억중의 하나일 듯 하다. 그래서라기보다 17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각 신문 방송들이 저마다 공정보도를 다짐하고 보도기준까지 정해 놓고 제작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선거 보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 정말 중요한 언론의 과제가 바로 여기에 있음을 절감하게 된다. 언론 노보를 보니 PD연합회와 기자협회가 공동으로 마련한 보도기준이 나와 있고 이를 바탕으로 신문과 방송의 특성을 고려한 세부 지침도 만들어졌다는 얘기이다.
  공정한 대선보도에 총력을 경주하자는 다짐들이 그 어느 때보다 돋보이는 때이다. 비단 대통령 선거에서만이 아니라 모든 선거에서도 같은 맥락에서의 공정 보도가 존중되어야 하는 것은 질게 설명할 나위조차 없는 언론의 기본 양식이며 철칙이다.
  미국같은 나라에선 지난 대통령 선거때 신문이 드러내놓고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사설을 써 화제가 되었고 이런 보도 태도가 대통령선거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는 정확한 수치로 검증된 바 없어 장담할 수는 없으나 선거 결과는 결국 일부 언론의 영향력은 지대한 것이며 선거 결과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증거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이러니 선거에서 언론이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의 문제는 후보자의 입장으로 볼때 사생결단의 문제로 간주되게 마련이다. 선거보도에서 흔히 시비와 논란의 대상이 됐던 것은 모인 청중수를 헤아려 보도하는데 따르는 시각차였다. 몇몇이 모였으냐 어느 당 후보유세 때 얼마나 청중이 어떤 양상으로 모였으며 청중의 반응이 어떻했느냐를 측정하는 것은 자칫하면 상대방 후보의 비위를 건드리기 십상이다.
  그러나 엄밀히 따져 보면 모인 청중 숫자와 지지도와는 별개의 문제라는 것이 상식이다. 수천 수만의 청중이 동원됐다 해서 그들이 모두 지지자일 수 없다는 것은 선거결과가 잘 말해 주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장 민감한 청중수 보도에 있어 신경을 써야 하는 언론의 입장에서 이런 문제로 인해 공연한 오해를 사거나 구설수에 오를 필요는 없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같은 유세장 분위기를 전달함에 있어서도 취재기자의 시각이 많이 좌우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단순한 스케치 이상의 무게가 실려 그 기사를 읽는 독자의 판단까지 흐리게 해서는 곤란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같은 스페이스의 지면 속에 비교적 공정하게 보도한다고 해서 이것저것 균형감각을 찾느라 고심한 흔적이 돋보이는 날도 물론 없지는 않다. 때로는 억지로 그런 편집상의 배려가 뒤 따르고 있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문제는 이런 보도에 있어 과연 모든 후보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사를 쓸 수 있느냐 여기에 고민이 있을 줄 안다. 기자도 사람인 이상 보는 시각이 상황에 따라 다르고 당시의 여러 조건이 기자의 편견으로 나타날 경우도 있으리라 짐작된다.
 핵심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본다. 기자는 항상 객관적이고 냉철한 판단양식에서 사실을 전달해야 한다는 당위성, 그 언론 본연의 양식에 충실해야 한다는 명제가 그것이다. 요즘 ‘중립’이란 말이 유행처럼 회자되고 있다. 대통령도 중립이고 내각도 중립을 표방하고 있으며 언론은 더더욱 중립을 지향해야 할 입장에 있다. 그 중립이란 다른데 있는 것이 아니라 기자의 편견이 배제된 공정 공평한 보도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하나를 보고 열이라고 침소봉대할 것이 아니라 그 하나를 하나의 진실대로 바르게 전달하는 안목이 중요하다.
  애써 고생하면서 사실을 열심히 전달하는 기자의 입장에서 공연히 오해받는 기사를 써서 스타일을 구기는 일은 없어야겠기에 대선을 앞두고 일단의 소회를 피력해 본 것이다. 기명 칼럼이나 논평, 기타 모든 주관적 입장 표시에 있어서도 편견은 금물이다.
  얼마나 엄정하게 균형을 지켜주느냐가 어렵지만 선거보도의 핵심적 과제인 것만은 분명하다. 선거와 언론, 그 어느 것도 정확도를 상실하거나 품위를 손상 당해서는 안되겠기에 생각해 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