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새만금산단, 장기임대용지 ‘상종가’ …추가 확보 시급
상태바
새만금산단, 장기임대용지 ‘상종가’ …추가 확보 시급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9.07.1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협의 진행 중 업체만 14곳, 기업수요 계획용지 85%

성장동력업체 투자문의 쇄도
추가적 임대용지 확보 시급
새만금개발청, 내년 34만㎡
확보 위한 예산 350억 요구

그동안 투자유치 실적이 부진했던 새만금 산업단지(18.5㎢) 내부의 장기임대용지(66만㎡)가 상종가를 달리면서 벌써부터 추가부지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다양한 혜택 속에서 재생에너지와 전기차 등의 관련업계의 투자가 줄을 잇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기획재정부는 구속력이 없는 투자협약(MOU) 보다는 입주계약 실적을 요구하는 등 장기 임대용지 부족을 놓고 시각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투자협약 후 1년 이내 입주계약 체결을 기본 방침으로 입주 시기를 앞당겨 추가용지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9일 새만금개발청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새만금 임대용지는 내년까지 총 100만㎡를 확보해 공급할 계획인 가운데 현재 확보된 66만㎡(20만평) 중 6개사가 입주계약(19만㎡)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계획(100만㎡)에 따라 내년에도 34만㎡의 임대용지가 추가로 확보될 예정이지만 투자협약 체결업체와 투자문의 기업들이 많아서 용지부족이 우려되고 있다. 현재 14개 기업과 투자협의가 진행 중이며, 이들 기업이 요구하는 면적이 66.2만㎡에 달하고 있다.

특히 새만금이 전기자동차 생산기지로 각광받으면서 투자협약을 체결한 나노스, 에디슨모터스 등 입주계약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결국, 이들 기업의 투자확정과 입주가 현실화된다면 기존 입주업체 6개(19만㎡)와 예정업체 14개(66.2만㎡)를 감안하면 85.2만㎡에 이른다.

새만금개발청과 전북도는 새만금 임대용지 34만㎡를 확보하기 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으로 350억원(국비 280억원·지방비 70억원)을 요구한 상태이다. 하지만 내년에 34만㎡의 용지가 확보되더라도 전체 1단계 용지100만㎡) 중 15% 가량인 14.8만㎡만 남게 된다.

정부가 주도하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와 자율주행·전기차 전진기지로 각광받으면서 관련 업계의 투자가 줄을 잇고 있다. 지난 5월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코스텍, 엠피에스코리아가 새만금산단 38만㎡에 970억원을 투자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SNK모터스는 지난 6월 연간 10만대 생산을 목표로 31만㎡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재생에너지업체인 레나인터내셔널와 네모이엔지도 공장을 짓고 있으며,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도 하반기 입주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7월 중에만 7개 업체의 투자협약을 앞두고 있다면서 새만금 임대용지 추가 확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법적구속력이 없는 투자협약(MOU) 실적보다는 입주계약에 비중을 두면서 추가확보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투자협약(MOU) 단계의 기업들이 입주계약을 체결하지 않더라도 법적인 구속력이 없지만 투자유치가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선제적인 용지확보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새만금 장기임대용지의 선호도가 높지만 새만금 산단 9공구의 매립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새만금개발청은 투자유치 유인책으로 새만금 산단(18.5㎢) 중 총 200만㎡ 면적의 임대용지를 확보할 계획이지만 1·2공구에서 확보할 수 있는 임대용지는 100만㎡에 불과하다. 새만금 산단 5·6공구 매립이 추진 중이지만 기업의 수요에 대응하는데 물리적 한계가 우려된다.

새만금개발청 김현숙 청장은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등의 새로운 성장동력과 장기임대용지에 대한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미래 투자수요를 대비해 현 단계에서 추가적인 새만금 임대용지 확보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 장기임대용지는 임대료가 기업 재산가격의 1%(기존 5%)로 매우 저렴하고, 국세·지방세 감면, 보조금 지원, 다양한 특례가 적용되면서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문의가 줄을 잇고 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