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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랑상품권, 결제수단 다양화 검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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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랑상품권, 결제수단 다양화 검토해야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9.06.07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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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판매 의존도 높아 한계 지적...직장인 인센티브 등 상품권 지급 제안

전북도 지역사랑상품권 도입이 올해로 20년 차를 맞이한 가운데 여전히 상품권을 실제 사용하는데 여러 제약이 따르고 있어 이에 대한 이용편의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공공기관에만 판매가 집중 돼 있는 점이 한계로 지적됐다.

전북연구원은 6일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전북연은 연구를 통해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전략으로 다양한 결제 수단 도입과 활성화 협의체 구성, 이용 인센티브 제공 등 과제를 제시했다.

전북연은 지역경제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사랑상품권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도와 각 시·군이 상호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이용 편의성 증대 ▲인지도 제고 ▲활용 촉진 ▲제도적 기반 마련의 4가지 측면에서 9가지 지원과제를 제안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소비 진작을 통한 자영업자 매출 증진과 생산·고용유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가 발행하고 해당 행정구역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이다. 과소지역 균형발전과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부 역시 국정과제인 '소상공인·영세 중소기업 지원대책'의 일환으로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을 적극 지원·권장하고 있다. 도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누계액은 지난해 12월 기준 1335억 원이며 올해 발행 예정액은 4303억 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준이다.

도내에서는 지난 2000년 김제시가 최초로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한 이후 현재까지 군산과 남원, 완주, 임실, 장수 6개 지역이 지역사랑상품권을 운영 중이다. 전주를 제외한 나머지 7개 지역은 올해 하반기 발행을 계획 또는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도내 시·군에서 발행되는 지역사랑상품권의 매출 중 대부분은 해당지역 공무원, 산하기관 및 관련 단체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개인이 직접 구매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시·군 공무원이나 산하기관 등을 통한 상품권의 판매에 의존하는 경우 매출이 일정 수준 이상 성장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 때문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랑 상품권 이용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시킴으로써 상품권 구매 수요를 증대시킬 필요성이 제기됐다.

지역사랑상품권의 공급의 다양화를 위해서는 직접 구매해 사용하는 것 뿐 아니라 직장인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각종 수당과 복지비, 성과급 등 별도의 인센티브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방안도 나왔다.

전북연은 지역사랑상품권이 지역소득, 소비대체, 지역 내 거래순환 효과 등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실행계획 수립과 추진상황 점검 및 개선 등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육성에 나설 수 있도록 도 차원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 수립과 지원방안 및 운영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제시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구를 진행한 김수은 박사는 “시·군이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운영하고, 도에서는 지역사랑상품권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하는 상호 협력-연계 모델이 필요하다”며 “카드형 또는 모바일 상품권에 대한 수요에 맞춰 전자상품권 발행도 검토해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지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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