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축제 발전을 위하여
상태바
축제 발전을 위하여
  • 김민수
  • 승인 2007.11.21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제 발전을 위하여

정읍시축제위원회위원장 박영수

 축제와 이벤트는 무형의 관광자원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이미지 개선에도 기여하는 바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축제를 활용한 문화관광상품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정읍시에서도 주요 축제를 전국화 하여 축제를 통한 관광객유치, 지역경제의 활성화, 사계절 관광지화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새로운 관광지를 개발하는 데에는 막대한 예산과 장기간이 소요되지만 축제나 이벤트의 관광상품화는 지역적으로 특화된 관광상품을 만들어 관광객 유치를 통한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관광목적지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관광객의 욕구와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금년 새로이 부활한 “내장산 단풍 부부사랑 축제”에 관하여 현장에서 보고 느낀 점과 향후의 발전 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축제의 유형은 분류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지만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축제는 유형상으로는 세분화 되거나 통합 실행되고 있어 정형화된 형식으로 구분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축제를 개최목적, 행사의 내용이나 구성형식, 자원 혹은 주제 형태에 따른 분류 등으로 나누고 있다.

“내장산단풍 축제”는 관광산업의 발전과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축제로서 개최목적에 따라 보면 관광축제라고 할 수 있으며 소재로 보면 자연자원인 국립공원 내장산과 단풍을 주 소재로 하고 있다.

“부부사랑 축제”는 지역의 전승설화나 풍습에 따라 개최되는 정읍사 문화재를 소재로 하는 전통문화축제로서 프로그램의 구성형식이 전통문화적인 요소를 강하게 포함한다.

“시민의 날 행사”는 개최 목적에 따라 보면 주민화합축제로 분류하여 볼 수 있을 것이다. 주민화합축제는 전통문화 축제를 포함하여 많은 지역에서 개최되고 있다.

“내장산단풍 부부사랑 축제”는 행사의 구성내용이나 행사의 구성형식에 따라 보면 위의 세 가지 축제요소 외에 체육행사 및 오락, 예술제, 전시행사를 포함하는 종합축제의 형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행사의 개최목적이나 설정된 목표를 보면 축제의 본연의 의미를 강조하고 사회적 효과를 목표로 하는 내부지향형축제로서의 의미와 관광상품으로써 축제의 경제적 가치를 지향하는 외부지향형 축제의 목표를 동시에 겨냥한 축제로 판단된다.

이러한 축제의 형식과 목적, 목표 등을 고려하여 축제의 기획과정과 실행, 평가과정 전반에 관한 소감을 피력하는 것은 사견일 수도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사항들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축제의 발전을 위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축제, 이벤트의 기획과정 모델에 따르면 크게 개최목적 설정, 사업 환경 분석, 시장조사, 마케팅전략 수립 및 시행, 운영 및 평가의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 세부 추진계획을 작성, 실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이러한 과정을 중요시해야 하는 사유는 무엇보다도 축제의 기획의도를 분명히 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현실적인 어려움과 반론이 제기될 수도 있을 것이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지역의 관광산업 발전을 통한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많은 지역축제들이 개최되고 있으며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나 개최 목적에 부합하는 주제설정도 미흡하고 차별화되지 못한 내용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일과성 지역행사로서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내장산단풍 부부사랑 축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단위 축제별 정체성과  개최목적이 각각 다른 점을 고려하여 각각 다른 행사기획과 추진 계획을 수립, 시행하여야만 목적과 주제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효율적으로 행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즉 각각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목적에 따른 사업의 환경분석과 프로그램의 선정, 시장조사, 마케팅전략을 실행하였다면 보다 더 단순하며 효과적인 축제가 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여 본다. 성공한 축제들은 축제의 목적과 목표, 주제가 분명하고 행사 프로그램들이 일관된 주제로 설정되어 방문객들에게 그 지역에 대한 강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켜 지속적인 방문객 유치에 중요한 매개체의 역할을 하게 된다.

사업의 환경분석에 있어서 외부의 환경 분석도 중요하지만 행사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조직, 즉 지역축제 추진 주체의 역량 평가도 중요한 항목이다. 일반적으로 지역축제는 민간조직이 주도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성공적인 축제의 경우에 축제의 주관자가 누구인가가 문제가 아니라 누가 열정적이고 창의적으로 수행하는지가 성공의 관건임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보면 함평 나비축제의 경우 전형적인 관 주도의 축제이지만 성공적인 축제로 평가되고 있다.

축제와 관련된 시장조사 및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부분에 있어서 시장조사는 고객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축제, 이벤트의 주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단계로서 기획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부문이다. 행사의 목적 달성과는 관계가 적고 주제와 동떨어진 형식적인 행사나 프로그램은 일과성 행사로 끝나기 때문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관광축제의 경우 시장조사와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서 자발적 수요와 축제를 통한 추가창출 수요를 예측하여 관광수요를 산정하되 구매력 높은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수립과 실행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단풍시즌에는 자발적인 수요가 지대하므로 마케팅 활동이 필요없다는 견해도 일면 타당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러한 관점은 근대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마케팅의 관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의 마케팅 활동은 고객만족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축제는 정읍시의 관광명소인 내장산에 관광매력을 부가할 수 있는 명소마케팅의 소재로서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활동의 일환으로서 향후 관광객 유치증대를 위해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보아야할 점은 축제의 목적과 목적 달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시행이다. “내장산 단풍 부부사랑 축제”를 위한 마케팅전략이 목적과 목표달성을 위해 수행되고 고객의 만족도를 고려한 전략으로써 기획되고 실행되었는지를 점검하고 잘된 점과 부족한 점을 도출하여 다음 축제 기획시 반영하는 것이 효율적인 준비와 보다 성공적인 축제를 가능케할 것이다.

또한 축제의 기획과 운영의 전 과정이 목적 달성을 위해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이고 부문별, 단계별 과정에서 통합, 조정, 관리되어야 한다. 평가는 사후 평가뿐만 아니라 사전에 각 과정에서의 평가를 통하여 수정, 보완하는 것이 축제의 질을 높이고 보다 성공적인 축제를 위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