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50 (목)
전주문화재단 팔복예술공장, 8일부터 입주프리뷰 전시회
상태바
전주문화재단 팔복예술공장, 8일부터 입주프리뷰 전시회
  • 이재봉 기자
  • 승인 2019.03.0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정정숙) 팔복예술공장(총감독 황순우)은 ‘FoCA 창작스튜디오 2019 입주 프리뷰 전시: 같이 나아감’을 오는 8일부터 4월 14일까지 팔복예술공장 2층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FoCA 창작스튜디오 2019 입주 프리뷰 전시’는 2기로 입주한 7명의 정기 입주작가가 입주와 동시에 입주 이전 작업과 관심을 시민과 관객에게 선보이는 첫 번째 전시이다. 

30년간 카세트테이프를 만들던 공장에 마련된 미술가의 아틀리에인 FoCA 창작스튜디오는 개관 첫 해부터 입주작가 프로그램인 레지던시를 운영해 왔다.

지난 2018년 12월 'FoCA 창작스튜디오 제2기 입주작가 공모'에는 국내외 총 95명의 지원 작가가 접수, 뜨거운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일 년간 창작 활동을 이어나갈 정기입주작가 7인, 전주, 산업단지, 팔복예술공장과 연계된 프로젝트 제안을 통해 5개월 동안 입주, 프로젝트의 실현을 추구하게 될 2인, 그리고 3개월 동안 전주에 체류하며 국내 활동을 펼칠 국외 작가 2인이 최종 선발 됐다.

올해 제2기 레지던시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2기 입주작가는 ‘정기입주 부분(1년) ‘김영란, 박진영, 안준영 (이상 전주 출신), 강민정, 강은혜, 최수연, 최은숙(전주 외) 작가 이상 7명, 프로젝트 제안 부분(5개월) 박성준, 이다희 작가 (이상 2명), ‘국외작가 부분’(3개월) 사이먼 웻햄(영국), 요건 던호펜(오스트리아)으로 총 11명이다.

서로가 서로에게 낯선 이들은, 다른 지역에서 자랐지만 전주라는 도시, 팔복동이라는 지역에 모여 ‘레지던시’ 생활을 통해 함께 창작 활동을 이어나간다. 

정기 입주작가 7인이 참여하는 이번 전시는 회화, 드로잉 같은 기존 매체를 비롯하여 비디오, 설치, 뉴미디어 등 동시대 예술을 지향하는 실천을 담고 있으며, 이들의 일 년 동안의 향방을 가늠하며 그들이 도착할 미래를 예측하고 전주 팔복동 안에서 화합의 시간을 상상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입주 작가는 1년 동안 전주에 머물게 된다. 작가들은 기존에 수행하던 연구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관심을 확장시킬 것을 기대하며, 문화 재생 운동을 예술의 실천으로 도모하고, 동시대성과 지역성의 역학을 비롯하여 현실 속에서 이질적으로 뒤섞여 있는 작가의 감성을 추출하여 실험하게 된다. 문화수도 전주 곳곳을 거닐며 ‘전주다움’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하고 시민 및 관람객과 그 상상을 공유하기도 한다.

전주문화재단 팔복예술공장은 예술가의 네트워크 확장을 추진하고, 산업단지와의 협력을 모색하며 ‘공단파트너 워크숍’을 통해 예술과 기술의 협업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팔복 주민들과의 공공 미술을 매개하면서 삶의 한편에 예술의 생기를 불어넣으려 한다. 

한편, 올해 2년차를 맞이한 팔복예술공장 창작스튜디오는 작년 국내외 12명의 작가에게 입주, 전시 및 창작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전라북도립미술관 전북청년 2019’으로 선정된 (김)범준, 박두리 작가, ‘2019 서울시청 하늘광장 갤러리 전시 작가’로 선정된 안보미 작가 등이 FoCA 창작스튜디오를 거쳐 갔다. 

팔복예술공장 창작스튜디오는 동시대의 시각예술, 매체 실험, 지역 연구 등 창작, 실험, 전시, 공유 전반에서 열성적으로 활동하는 국내외 작가를 지원하는 한편, 지역에 동시대 예술의 다양한 실천을 소개하는 특화된 허브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시 기간 중 21일에는 이번 2기 정기 입주작가가 한자리에 모여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전시는 휴관일인 매주 월요일을 제외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마감 30분 전까지 입장 가능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팔복예술공장(063-211-0288)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칼럼] 감기 이후에 생긴 피부발진, 알고 보니 어린이 자반증이라면?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