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3:25 (금)
훌륭한 스피치
상태바
훌륭한 스피치
  • 김민수
  • 승인 2007.11.13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훌륭한 스피치

전북대학교 평생교육원 전담교수
김 양 옥

스피치학문이 필요한 시대를 맞이하여 훌륭한 스피치기법이 다양하고 연구자 각자의 주장도 다양하게 있다. 스피치의 목적은 결국 효과적인 ‘의사소통’이므로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에서 논리적인 말하기, 글쓰기, 태도와 표정, 음성, 이미지, 심리학 등을 학습하는 것이 스피치학문이다.
스피치학습은 크게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론 30%, 실습 70%의 교육적인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훌륭한 스피치학습은 결국 경험이 많은 지도자가 실습과 근거있는 이론인 학술로 많은 연구를 토대로 지도를 해야 훌륭한 스피치를 실행 할 수 있다. 남이 하니까 나도 지도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누구나 쉽게 생각 할 수 있으나 수년, 수십년의 노력과 경험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speech의 철자를 통해서 훌륭한 스피치의 기본을 알아보자.
첫째, Sincerely(마음으로부터, 진정으로, 진실로)
스피치는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진실을 담은 스피치는 큰 힘을 발휘하고 진실의 힘은 강하다. 연사가 자신의 마음에서부터 우러나온 스피치가 아니라 거짓으로 꾸며내거나 형식적인 말을 쏟아 낼 때, 그 스피치의 힘은 미약할 수밖에 없다. 훌륭한 스피치는 연사의 마음으로부터 비롯된 진실된 것이어야 감동을 줄 수 있고 관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둘째, Passional(정열적인, 열정적인)
열정은 전이되는데, 연사가 뜨거운 열정으로 말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스피치효과는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 연사 자신이 먼저 뜨거운 열정으로 불타올라야 청중들의 마음에 감동의 불꽃을 피울 수 있고 동기부여하는데 효과적이다.

셋째, Easy(쉬운, 마음편한)
스피치는 쉬워야 하는데, 어려운 단어나 어구를 피하고 청중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쉽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내용을 어렵게 표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쉽게 표현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보다 더 쉽게 표현할 수 있을지 연구를 많이 해야한다. 듣기에 거북하고 어려우면 포기하고 의사소통이 안된다.

넷째, Emotional(감정에 호소하는)
우리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성에만 호소해서는 안되고 결국 청중들이 감동을 일으키는 곳은 머리가 아니라 가슴이다. 물론, 논리적인 측면도 중요하지만 감정적인 측면을 반드시 염두에 두고 스피치를 해야 한다. 현대는 감성시대이고 표현의 시대이다. 감성이 있을 때 설득이 쉽게 되고 관심을 갖는다.

다섯째, Cantabile(노래하듯이)
노래는 부르기 좋고 듣기에도 좋다. 우리의 말에 리듬과 멜로디를 입힌 것이 바로 노래이다. 스피치를 할 때 밋밋하게 표현하면 그야말로 청중들에게는 수면제나 다름없기 때문에 노래하듯이 리듬과 음성의 높낮이를 잘 살려서 표현해야 지루하지 않고 의미가 정확히 전달되고 듣기도 좋다.

여섯째, Humorous(재미있는, 익살스러운)
현대의 스피치는 딱딱하고 지루해서는 환영받지 못하고 재미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머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유머에 관련한 자료들을 많이 모아두고 최소 10가지는 외워서 상황, 장소(시간)에 맞는 실제 스피치에 잘 활용하면 호감받는 스피치로 성공 할 수 있다.

스피치를 등한시 하지말고 내것으로 소화하여 관계역량을 물론 자기업무에 업그래이드 된 생활을 하자. 스피치가 그 사람의 첫인상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처음보는 그 기업의 홈페이지의 화면, 홍보지, 광고문안, 기업의 구성원의 말과 행동이 그 기업의 이미지이다. 학문은 물론 어떤일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마음의 문을 열고 꾸준히 학습하여 훌륭한 스피치를 실행 할 때 우리의 삶도 풍요롭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