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10 (금)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 의미·효과
상태바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 의미·효과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9.01.29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트라이포트' 물류체계 완성·새만금 내부개발 가속도
▲ 새만금 국제공항 조감도

새만금 하늘길이 열린다. 지난 2004년 김제공항 건설이 중단되고,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 및 활주로 확장 등 항공오지 탈피의 오랜 노력의 결실이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이 확정되면서 공항·항만·철도 등 ‘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물류체계 완성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게 됐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단순하게 항공오지 탈피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환황해권 물류거점 기반 구축을 통한 새만금 내부개발 활성화는 물론 농·생명산업과 금융도시 조성 등의 시너지 효과와 건설과정의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 50년 항공오지 마침표 찍나

전북은 항공오지이다. 군산공항은 미군이 사용하는 군용공항이어서 국제선 취항조차 불가능하다. 전북의 공항 역사는 1968년 전주 송천동 전주비행장부터 시작됐지만, 이마저도 1974년 군용공항으로 전환됐다. 이후 김제공항 건설이 추진됐지만 2004년 사실상 백지화됐다.

이명박 정부 때는 군산공항 활주로 1본을 추가 건설해 국제선 취항이 추진됐지만 미군과 협의과정에서 안보상 등의 문제로 백지화됐다. 새만금 투자유치 등 내부개발 활성화의 필수인프라로 국제공항 확보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지난 2014년 새만금 국제공항이 추진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새만금 국제공항은 탄력을 받았다. 문 대통령의 전북대선 공약에 반영됐고, 새만금 건설사업이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국토부가 지난해 3월 발표한 새만금 국제공항의 항공수요는 오는 2055년 210만명으로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29일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 면제를 결정하면서 50년 도민 숙원사업이 해소될 수 있게 됐다.

■ 트라이포트 물류체계 완성

새만금 SOC사업 중 도로와 항만, 철도 등의 사업계획은 확정돼 추진 중이지만, 공항은 불확실성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조성될 새만금의 핵심 인프라인 국제공항 확보는 최대 현안이었다. 이번에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로 새만금의 하늘길·땅길·바닷길을 모두 확보하게 됐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로 이른바 ‘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물류체계 완성으로 중국과 홍콩, 일본 등 동북아 주요도시와 물류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새만금 국제공항 부지는 군산공항 인접부지로 토지보상비와 지장물 보상비가 필요 없는 것은 물론 소음민원 발생 요인도 없다.

새만금 동서·남북도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건설이 추진 중에 있어 접근 교통망 개설도 필요 없어 경제공항 건설이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새만금 3대 필수인프라 확보로 투자유치와 관광산업 추진 등 새만금 내부개발 활성화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023년 5만여명(해외 4만여명)이 찾는 세계 잼버리대회의 핵심 이동수단을 확보, 새만금 브랜드 가치 향상도 기대된다.

■ 2조원대 경제적 파급효과

전북연구원에 따르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기간 2조7046억원의 생산·부가가치 유발과 1만2374며의 고용유발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됐다. 전북지역에서만 1조5433억원의 생산·부가가치 유발과 8483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공항완공 이후에도 종사자와 투자유치 등으로 일자리와 생산·부가가치 효과가 상당할 전망이다. 현재 국토부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에 따른 사전타당성 검토를 오는 6월까지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도는 국제선이 취항할 수 있는 규모와 시설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새만금 국제공항 총 사업비는 당초 9700억원에서 국토부와 협의과정에서 8000여억원(7534억원)으로 축소됐지만, 사전타당성 검토와 기재부가 실시할 사업적정성 검토 결과이후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절차가 6월까지 완료되면 공항위치와 시설규모, 사업비, 사업기간 등이 구체화되고,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을 거쳐 착공된다. 도는 오는 2023년 6월 시범운항까지 완료 후 취항하는 신속추진 로드맵을 마련하고, 정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도, ‘JST 공유대학’ 운영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