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수소경제’쟁탈전 돌입…전북도, 선점 가속페달 밟을까?
상태바
‘수소경제’쟁탈전 돌입…전북도, 선점 가속페달 밟을까?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9.01.17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2040년 세계 1위 목표 선언, 전북 등 전국 경쟁 돌입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 남구 울산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수소경제 전략보고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현대차-울산수소차, 양산협약등
전국지자체앞다퉈육성정책발표
전북도, 인프라 조기 확보 등 관건

전국 지자체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급부상한 ‘수소경제’ 선점을 위한 보이지 않는 쟁탈전에 돌입했다. 정부가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오는 2040년까지 수소차를 620만대 생산해 세계 1위를 집중 육성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전국 대다수의 시도가 수소경제를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에서 개최된 '미래에너지 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수소 경제 활성화 의지를 밝히며 정부의 혁신성장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이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수소경제 산업을 집중 육성해 오는 2040년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오는 2040년 수소차 생산을 620만대까지 확대하고, 수소버스는 4만대, 수소택시 8만대, 트럭 3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전국에 1200개소가 구축된다.

연료전지 분야는 2040년까지 발전용 연료전지 15GW(내수 8GW), 가정·건물용 2.1GW(94만가구용) 보급할 예정이다. 2030년부터는 대규모 발전이 쉬운 수소가스터빈을 상용화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휘발유와 경유 등 내연기관차가 수소차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세계 시장규모가 급신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전국 지자체들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선점효과를 누리기 위해 너도나도 뛰어들고 있다.

 

■ 전북, 선제적 대응 나서

전북 등 전국 지자체들은 수소경제 육성 정책을 앞 다퉈 발표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해 12월초 오는 2030년까지 총 9695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도내 전역에 수소 승용차 1만 4000대와 수소버스 400대, 충전소 24개소를 보급한다고 발표했다.

도는 수소산업의가치사슬이 형성되면 자동차, 조선, IT산업 등과 연계시 전후방 산업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북은 수소자동차 육성의 여건을 어느 정도 갖춰 경쟁력이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차는 스위스 등과 수소상용차 수출계약을 체결한 가운데 생산기지로 전주공장을 이용할 계획이다.

기존 상용차 생산라인을 수소차 전용으로 변경할 경우 120억원의 투자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도는 시범·실용화·민자보급 등 단계별 계획도 마련하고, 올해 1월까지 시군대상 수요조사를 완료, 2020년 시범대상지 사업물량을 확정할 방침이다. 또한 수소산업 종합발전계획을 수립, 중장기 전략도 마련할 계획이다.

■ 너도나도 수소경제 육성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대응해 전북은 물론 전국 대다수의 시도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이 17일 울산을 방문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일각에서는 울산이 ‘수소경제 선도도시’의 지위를 확보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울산은 올해 수소전기차 1000대를 추가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도 7개를 확충할 계획이다. 국내 보급된 수소충전소 15개 중 울산에만 4개가 설치됐다. 전북은 올해 완주(1개)에 설치할 계획이다. 수소차 선두기업인 현대차는 울산공장에서 수소전기차 ‘넥소’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차는 또 충북 충주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제2공장 건설에 착수했다. 이처럼 울산과 충북 등 전국 대다수 지자체가 수소경제 육성에 뛰어든 상황이다. 전북이 수소경제 인프라 조기 확보는 물론 현대차 전주공장의 생산체제 확보 등의 과제를 극복하는 것이 최대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이 아직 초기단계이고, 수소차의 시장이 크게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보다 긴호흡의 접근이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전북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현대차 등 기업의 생산체제 구축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