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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만의 군산형일자리 반드시 추진돼야
전민일보  |  jmib@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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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12.05  09:2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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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시장의 구조적 왜곡과 양극화 문제 해결의 대안모델로 주목받은 광주형일자리가 타결을 앞두고 있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이르면 6일 이전에 최종 합의에 이를 전망이다. 자연스럽게 군산에 대한 관심이 모아진다.

군산은 광주보다 더 심각한 경제적 위기상황에 빠져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은지 어느덧 16개월째이며, 한국지엠군산공장도 지난 5월 폐쇄됐다. 전북처럼 경제체력이 허약한 곳에서 2개의 대기업공장 가동중단은 심각한 경제위기가 아닐 수 없다.

이들 2개 대기업이 전북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다. 군산은 전북경제의 심장격인데, 심장이 흔들리고 있는 셈이다. 정부와 정치권이 군산경제 위기극복을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별다른 실효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현 군산경제 위기 극복은 기업의 투자유치가 유일한 해법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내년 재가동의 기대감은 이미 힘들어진 상황이다. 가삼현 신임 사장은 내년 재가동은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현대중공업 울산본사의 도크 8개 중 3개가 놀고 있는 상황에서 군산경제만을 위해 기업에 희생을 강요할 수 있는 노릇도 아니다. 오는 2020년 재가동의 희망을 걸고 다시 1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매각 등 활용방안은 여전히 깜깜 무소식이다. 비공개로 기업들의 관심과 접촉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선뜻 나설 이유가 없다. 군산경제 상황이 더 어려워질수록 정부와 지자체의 당근책은 커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군산경제가 버틸 여력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조선과 자동차산업의 협력업체들은 줄도산 사태이고, 1만여명 가량이 대량 실직사태에 놓여 있다. 현재의 위기상황이 지속된다면 군산지역 조선·자동차산업 생태계마저 붕괴될 우려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광주형일자리 타결 소식은 군산시민과 노동자들에게 관심을 끌지 않을 수 없다. 정부에서도 광주형일자리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시키려는 움직임이다.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도 이미 반영된 사업이다.

전북도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광주형일자리사업의 군산추진을 수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없는 애매한 상황인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해봐야 한다. 전북에서 연봉 5000만원에 가까운 양질의 일자리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현대중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들 직원들에게 있어 군산형일자리 사업은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지역내에서 먼저 추진돼야 한다. 광주형일자리 모델을 토대로 전북의 특성을 반영한 군산형일자리를 반드시 만들어 성공시키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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