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7:35 (금)
따뜻한 카리스마
상태바
따뜻한 카리스마
  • 전민일보
  • 승인 2018.11.30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죽음을 눈앞에 두고 ‘더 일했어야 하는데’ 하고 말하는 사람은 없다. 사람은 모두 ‘다른 이들을 좀 더 배려했더라면……, 더 많이 사랑하고 더 마음을 써주었어야 했는데……’ 라고 뒤늦게 후회한다” 어느 랍비가 했던 말로 기억된다.

세계적인 경영컨설턴트 캔 블랜차드는 “우리가 생을 마칠 때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은 타인에 대한 사랑 그리고 타인으로부터 받은 사랑이다”라고 단언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그리고 세상을 제법 잘 살아내려면 능력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슴이 따뜻하지 않고는 아무 의미도 없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과거 권위주의 세상에서는 수직적 구조이었다면 현대는 수평적 구조로 변해서 수평적 네트워크조직이 중심이 된 사회구조다. 비즈니스 현장은 일하는 능력 못지않게 많은 능력이 요구되는데 이중 단연 으뜸인 것은 대인관계 능력이다. 전문적인 능력과 함께 인간적인 매력이 있는 사람의 주변에는 자연스럽게 사람이 모인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이루어지며 얼마나 신뢰할 만한 네트워크인가에 따라서 성공이 뒤따라온다.

수많은 CEO와 유명인사들의 성공하는 독특한 이미지 요소들의 공통점은 한마디로 ‘따뜻한 카리스마’를 가졌다고 한다.

현대적인 의미의 카리스마에는 피지배자들의 ‘자발적인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 상대방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카리스마는 21세기 사회에서 원활하게 살아가기 위한 필수요소로서 강조된다.

문제는 사람들을 이끌면서도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카리스마를 어떻게 원활하게 표현하느냐 하는 것이다. 따뜻한 카리스마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을 개방해서 상대를 통제하는 자기 표현력과 뛰어난 공감능력을 통해 상대가 스스로 선택했다고 자부하게 만드는 설득의 기술을 발휘한다. 열등감을 넘어서면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고 거절도 상대가 기분 나쁘지 않게 수락하듯 거절하는 묘를 발휘하고 여유롭게 세상을 품는 유머가 있다.

이 모든 것을 잘 해내는 내면에는 비전이 자리 잡고 있는데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신뢰다. 또한 우연한 인연마저도 값싸게 이용하지 않고 숨은 보물처럼 다룬다는 걸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것이 ‘따뜻한 카리스마’라 할 수 있지 않은가?

서로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그 사람의 전문적인 영역에 대한 존중과 인식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성공적인 자기 이미지 설계라고 볼 수 있다. 그래야 성공적인 인생설계와 커리어관리를 이룰 수 있고 그리고 이것을 매끄럽게 해낼 수 있는 키워드가 바로 ‘따뜻한 카리스마’라고 본다.

따뜻한 카리스마가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보통 ‘싸우지 않고 이기는 힘!’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서로가 이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다면 세상사는 일이 편해지고 주변에는 자연스럽게 믿고 따르는 사람들이 모여 들 것이다.

또한 모든 일이 수월하게 진행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자신의 모습 완성을 위하여 갖추어야 할 ‘따뜻한 카리스마’의 중요요소를 정리하면

첫째, 자기 표현력이다. 상대에게 나의 이미지를 제대로 전달할 때 그것이 역으로 상대방을 통제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둘째, 공감능력이다. 공감은 마음을 여는 것만이 아니라 그 마음을 바로 행하는 것이다.

셋째, 신뢰이다. 신뢰를 얻으려면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설득력이다. 설득의 세가지는 상대방이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설득하는 사람이 당당해야 하며 타이밍이 맞아야 한다.

다섯째, 겸손이다. 상대방을 마음으로 존중하고 이것을 성숙한 모습으로 표현하는 것이 겸손이다. 대화를 할 때도 상대가 편안하고 격의없는 대화를 주고받는데도 겸손의 한 방법이다.

여섯째, 거절의 기술이다. 거절할 때 자신의 원칙을 말하고 분명하게 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곱번째, 자기극복이다. 열등감을 감추려고 하지 말고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그 모습에서 오히려 자신감이 느껴진다.

여덟번째 유머이다. 유머는 서로의 마음을 열어주고 경직을 풀어주는 포용력을 높인다. 자연스런 유머와 위트를 구사하는 사람에게는 품위와 아량, 관대함과 여유를 느낄 수 있다.

아홉째, 인연이다. 성공하려면 인연의 끈을 중요하게 해야 한다. 내가 먼저 가꾸어 주려는 마음이 중요하다.

열번째, 비전이다. 이것은 개인은 물론 기업, 국가가 존재하는 가치이자 핵이다.

그러므로 세상을 현명하고 지혜롭게 살아보기 위해 따뜻한 카리스마의 요소를 되새기며 이미지관리를 잘 하자. 현대는 이미지시대이다.

김양옥 한국스피치 웅변협회 전북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