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10 (금)
추석 교통현황 및 사고 예방, 교통편의, 치안 소방, 의료 등 연휴 특별 대책
상태바
추석 교통현황 및 사고 예방, 교통편의, 치안 소방, 의료 등 연휴 특별 대책
  • 김명수 기자
  • 승인 2018.09.2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추석연휴 고향을 찾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 편안하고 안전한 추석명절 만들기에 총력을 다 한다는 방침이다.
 
▲교통 현황 및 사고 예방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전북을 찾는 귀성객은 약 160만명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연휴 첫날인 9월 22일 오전부터 다음날인 23일까지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한국도로공사 전북본부에 따르면 추석 전날인 21일부터 26일까지 전북권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하루 평균 37만대로 지난해 40만 751대보다 7.2%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권 최대 교통량은 추석 당일인 24일에 약 54만대로 추정되며, 서울~전주 간 평균 소요시간은 귀성은 3시간 40분, 귀경은 6시간이 예상된다. 
이처럼 추석 등 명절의 경우 교통량이 집중되면서 각종 크고 작은 사고 역시 잇따르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도내에서 발생한 추석 전·후 교통사고는 340건으로 7명이 숨지고 682명이 부상을 입었다.
특히 이 같은 교통사고는 명절연휴 첫날과 마지막 날에 집중됐다. 
이에 따라 전북경찰은 9월 15일~26일까지 교통경찰 및 지역경찰, 상설중대 등 430여명, 순찰차·경찰오토바이·헬기 등 140여대를 집중 투입해 명절연휴 교통사고를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교통편의
 
도는 추석 연휴기간 교통수요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26일까지 특별교통대책 기간을 운영한다.
먼저 서울, 인천 등 고속버스 주요 노선의 수송수요를 감안해 35대 예비차를 탄력적으로 운행할 방침이다.
철도는 새마을호 2회, 무궁화호 10회 등 왕복 총 12회 증회 운행할 예정이며, 시외버스는 추석 연휴 당일 승객수요에 맞게 예비버스를 확대 운행할 계획이다.
또한 교통환경을 저해시키는 불법 주·정차에 대해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연휴기간 동안 자동차의 고장으로 인해 수리할 곳을 찾지 못하는 귀성객과 도민들을 위해 연휴기간 동안 정비업체 38개를 지정, 긴급정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내 공원묘지 14개소에 성묘객들이 몰릴 것을 대비해 교통안내 요원을 주요 요소에 배치한 뒤 원활한 주차관리 등을 지원하고, 주변 주차장을 무료 개방해 귀성객의 교통편의를 돕는다.
실시간 교통정보에 대해서는 TBN전북교통방송이 ‘추석 교통특별방송’을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진행해 예상 소요시간, 우회도로 안내 등의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치안·소방
 
경찰과 소방, 의료기관 역시 각종 크고 작은 사건·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체제에 돌입한다.
전북소방본부는 명절기간(9월 21일~27일)동안 특별경계근무에 돌입, 소방인력 1만 466명과 장비 401대 등 소방력 100% 긴급대응출동체계를 유지한다.
또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대상에 대한 예방순찰 강화, 성묘객 등 불특정 다중운집지역에 소방력 전진 배치, 긴급이송체계 및 응급의료기관 등 비상연락체계 유지, 자연재난 대비 대응태세 확립 및 생활민원 소방 활동 적극 지원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전북경찰 역시 26일까지 종합치안활동에 돌입, 가시적·다목적 순찰활동 강화 등을 통해 추석연휴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범죄를 사전 차단할 방침이다.
 
▲의료
 
전북도는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지정하고 운영에 들어간다.
도내 응급의료기관·응급의료시설(23개소)은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운영되며, 감기 등 증상이 경미한 경우 장시간 대기와 고비용 진료비를 절감하고자 비상진료기관(867개소), 보건기관(73개소), 휴일지킴이약국(768개소)을 지정·운영한다.

또한 응급환자에 대한 상담과 진료안내 등이 필요 할 때는 119 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없이 119) 또는 보건복지부콜센터(국번없이 129)로 전화하거나 시·군 보건소에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으며, 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www.e-gen.or.kr) 및 응급의료 정보제공 앱(App)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김명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도, ‘JST 공유대학’ 운영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