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23:31 (화)
“전북이 살기좋은 삶터 되도록 싱크탱크 역할 최선”
상태바
“전북이 살기좋은 삶터 되도록 싱크탱크 역할 최선”
  • 김병진 기자
  • 승인 2018.09.1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민이 만난 사람-김선기 전북연구원장] 취임 반년..“조직 안정화·연구 활성화로 신뢰 회복 노력”

 

LTE에 좀 적응하나 싶었는데 세상은 이미 5G(5세대 이동통신)로 옮겨가고 있다. 정부의 정책방향도 시시각각 변하면서 이에 대응한 전국 17개 시·도들의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이전에는 유력 정치인이나 지역출신 고위관료들을 중심으로 한 힘의 대결이었다면, 지금은 논리싸움이다. 보고서 전쟁의 최일선에서 주요 정책·경제동향을 파악하고, 지역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곳. 전북연구원 김선기 원장을 만나봤다.
/편집자주

▲지난 3월 취임이후 반년이 흘렀다. 그간 어떻게 지냈나?
“같은 연구기관이지만 국책연구원에는 없고 시·도연구원에만 있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지역사회’라는 것을 새삼 느끼고 있다. 취임 당시 전북연구원은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누적돼 있어서 연구원의 정상화가 매우 시급한 형편이었다. 당장 전향적이고 발전적인 목표에 주력하고 싶지만 그 이전에 기관운영이 정상화되지 않고서는 연구원을 위한 어떤 노력도 도로에 그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우선 올해는 조직의 안정화와 연구의 활성화를 통해 대외적으로 실추된 위상과 신뢰를 회복하는 일에 전념할 생각이다. 다행히 직원들이 연구원의 운영방침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새로운 변화에 심기일전의 자세로 동참하고 있어 머지않아 달라진 본래의 모습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잡음이 끊이지 않았는데,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
“연구원의 제도와 분위기를 일신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연구원 혁신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혁신방안은 기본적으로 제도와 운영방식을 국내 연구기관의 표준 수준으로 개선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혁신방안은 전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도와 연구원이 공동으로 구성한 연구원혁신협의체의 논의를 거쳐 총 6대 분야 28개 과제를 선정했고 일부 과제는 객관성 확보를 위해 외부에 연구를 위탁했다. 우선 7월에 첫 작업으로 지나치게 세분화돼 있는 연구조직을 통폐합해서 협업과 책임연구가 가능하도록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원내 의사결정의 민주화를 위해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운영위원회를 설치하고, 직종, 직급대표들을 모두 참여시켜 충분히 의견을 수렴할 생각이다.”

▲조선소 가동중단, 자동차공장 폐쇄 등 지역산업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지역의 산업위기에 대응해서 단기적으로는 공장폐쇄에 따른 실직자 재고용 및 침체된 주변상권 회생이 시급하다. 직접피해자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고용위기지역 지원사업 추진, 퇴직자들의 일자리 마련, 협력업체 경영애로 해소 지원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중장기적인 대책은 대체로 다음 두 가지 대안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것 같다. 첫째 대안은 자율주행 전기상용차 전진기지의 구축이다.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은 문재인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어 있어 정부지원을 이끌어내는데 용이한 측면이 있다. 또한 전북은 중대형 상용차의 90% 이상을 생산하고 있어 타 지역에 비해 상용차 부문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고, 자동차융합기술원과 전자부품연구원 등 관련 연구기관이 입지 해 있는 점도 이점이다.
둘째 대안은 신재생에너지단지의 조성이다. 정부의 에너지 공급 구조전환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3020′에 부응해 새만금을 이용한 태양광, 발전설비 생산 및 R&D기반 등을 통한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 등이다. 더불어 새만금 호소 내·외 그리고 군산에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해 조선산업과 연계한 해상풍력산업을 추진하는 방안도 유력한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중요한 핵심정책의 선택과 결정은 지역의 미래를 좌우하기 때문에 도내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는 숙의형 의사결정 거버넌스를 통해 심도 있는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 최근 도에 새로 출범하는 대도약정책기획단에 이러한 역할을 기대한다. 연구원에서도 이번 조직개편으로 대도약정책지원단을 설치했고, 향후 도의 대도약정책 기획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앞으로 해보고 싶은 연구나 정책과제가 있다면
“우선 인구감소시대 지방소멸 대응전략이 중요하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상당수 기초지자체에서 적정 인구유지가 어려울 전망이기 때문에 출산율 제고 및 인구유치 전략과 함께 과소화에 대응한 효율적 공공서비스 공급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사회적경제 및 공유경제의 활성화도 추가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다. 지역의 뿌리로서 건전한 지역공동체를 육성하고 포용경제 실현과 공공이익의 극대화를 위한 기초연구는 시대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지방분권에 부응하는 지자체의 행·재정 대응도 시급한 연구과제이다. 지방이양일괄법의 제정과 함께 지방분권이 가속화될 전망이어서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지자체 차원의 대비책이 마련돼야 한다. 도민의 삶의 질과 행복도 향상을 위한 조사·연구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연구원의 과제가 경제, 산업, 인프라 등 물리적 성장을 위한 주제에 치우쳐 왔는데 향후 질적 성장의 시대에는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정주여건 개선 등 체감형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전북도민들에게 한 말씀
“현재 연구원의 인적, 재정적 조건이 열악한 상황이지만 직원들이 소명의식을 갖고 나름 열심히 일하고 있어 머지않아 성과를 제대로 평가받고 지역사회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선7기 출범과 더불어 전북이 새롭게 웅비하는 살기 좋은 삶터가 되도록 지역의 유일한 종합 싱크탱크로서의 역할에 연구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각오다. 도와 도의회는 물론이고 지역사회, 언론에서도 애정과 관심을 갖고 격려와 지원을 보내준다면 훌륭한 연구원으로 재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김병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