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1:14 (금)
전북농기원 ‘잡음’, 구조적 논란 속 내부알력 다툼 심화
상태바
전북농기원 ‘잡음’, 구조적 논란 속 내부알력 다툼 심화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8.08.07 01:3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추행 논란 등 각종 잡음 ‘점입가경, 전북도는 직속기관 단속 못하고 뒷짐
 

내부 알력-투서 등 구조적 문제 심각
아직도 농진청 영향력에서 못벗어나
근평 등 각종 갑질과 의혹제기 봇물

최근 성추행 논란의 중심에 선 전북농업기술원이 내부알력 다툼과 각종 투서남발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농업기술원은 전북도 직속기관이지만 사실상 인사권 등 운영 전반을 농촌진흥청이 장악하는 등 구조적 문제점이 심화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하지만 전북도는 각종 부작용을 인지하면서도 방치해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는 비난이다.

■ 무늬만 전북도 직속기관
지방자치 강화정책의 일환으로 1998년 9월 전북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에서 전북도로 이관됐지만 사실상 조직운영과 인사, 사업 등은 농진청의 영향력에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원적인 구조적인 문제는 직원간의 줄 세우기와 알력다툼의 단초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농업기술원 원장과 3급 상당의 연구개발국장·현장지원국장 등 3명은 국가직으로 농진청이 독식하고 있다. 전북도 직속기관이지만 농업기술원 직원들은 아무리 승진해도 4급 상당인 과장까지만 올라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매년 인사 철마다 가장 많은 민원과 투서가 남발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 농업기술원 간부의 성추행 논란의 이면에도 구조적인 문제가 실질적인 요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지방이양 추세에 맞춰 농업기술원의 구조적인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농기원의 한 관계자는 “과장급 다음단계 승진의 길이 막혀있어 열정을 다해 일하는 분위기보다는 내부 갑질과 줄 세우기 등의 부작용이 심각하다”며 “성추행 문제보다 더 심각한 것이 조직내부의 갈등이다”고 토로했다.

■ 농진청 인사적체 해소창구
농업기술원은 농진청의 인사적체 해소창구로 악용되고 있다. 2년 전 농진청 5급 상당 팀장으로 근무하다가 하루아침에 2단계 상승한 농업기술원 3급 상당 국장으로 발령난적도 있다. 조직관리 등의 경험이 부족한 팀장급을 농기원의 국장으로 발령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당시 농기원은 불만의 목소리가 컸고, 농진청 내부에서도 파격적이라는 반응이 나왔다는 후문이다. 이처럼 농진청의 인사적체 해소의 창구로 농기원이 전락한 상황이지만 전북도는 수수방관 하고 있다. 농진청이 명단을 통보하면 그대로 수용하는 수동적 태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퇴직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농진청 A모 연구관과 비교적 젊은 농기원 B모씨와의 인사교류 추진설에 농기원 직원들이 동요하고 있다.

■ 줄세우기·갑질 만연 심각
최근 농기원의 하위직원 전보인사까지 모두 완료된 가운데 특정 간부가 ‘말을 듣지 않으면 퍼버리겠다. 나는 무서운 사람이다’ 등의 협박을 했다는 제보가 접수된바 있다. 심지어 구내식사권 현금화와 같은 민망한 내용과 허위 출장여비 수령 등의 제보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특정 간부가 내부규정인 시험연구사업 세부시행계획서 절차에 따른 외부심사 과정을 생략하고 개인적인 논문작성을 위한 시험포장 실험을 추진하고, 직원에게 떠넘기는 등 심각한 내용도 있다. 이 같은 내부분위기는 직원간의 줄세우기 등 부작용으로 확대되면서 상대진영간의 비방 등이 결국 언론사 투서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농기원의 한 관계자는 “농업기술원이 농민을 위한 기관인지 농진청과 일부 개인을 위한 기관인지 나 스스로도 헷갈린다”고 자괴감을 숨기지 않았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람바람바람 2018-08-08 14:02:01
조직에서 줄 세울 목적으로 근평때리고, 조직과 국가의 발전이 아닌 개인적 세력을 키우기 위한 자기사람 심는 인사를 낼 때, 공직자들은 선택의 기로에 놓인다. 힘있는 혹은 힘을 가질 자에게 줄서는 일에 열중하거나, 열심히 하다보면 좋은 날 오겠거니 생각하며 묵묵히 소를 키우거나, 줄서기 귀찮고 소 키우기는 더 귀찮으니 적당히 눈치껏 살거나... 이런 조직문화를 만드는 것은 누구의 손 일까?

신펜하우어 2018-08-07 13:19:29
농업기술원은 옛날 농촌지도소다. 농촌지도소는 그야말로 농민과 함께 흙속에서 살아야 한다. 옛날 시골에서 농촌지도소 공무원들이 동네 사람과 어울려 같이 모도 심고 탈곡도 하고 그랬다. 이런 기관이 무슨 권력을 가졌다고 목에 힘 주고 있는지 이해가 안간다. 농민을 위한 공무원, 농민을 위한 농업기술원이 되기 바란다.

찻잔속의 달 2018-08-07 12:50:28
전북 농기원 일부 직원의 일탈행위로 잡음이 일고 있다. 특히 성추행 사건으로 인해 더 그렇다. 성추행 사건에 연루된 직원은 스스로 사퇴함이 옳다. 그리고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전북농기원 전 직원을 상대로 전수조사를 실시해서 여직원에 껄떡거리는 직원은 싹 잘라라.

사막의 별 2018-08-07 12:45:12
어느 기관이든 조직이기주의가 있다. 자신만 출세하려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남을 밀어내야 하기 때문에 남을 모함하기까지 한다. 이런 공조직은 주로 국정원이나, 검찰, 경찰, 세무서 등 소위 4대 권력기관에서 이뤄진다. 한데, 농기원은 권력기관이 아니다. 힘없는 농민들을 위한 기관이다. 이런 곳에서 서로 못잡아 먹어 안달이 났다면 심각한 문제이다.

바람과구름과비 2018-08-07 12:39:10
농업기술원은 말 그대로 농민을 위한 기관이어야 한다. 한데 농기원의 한 간부는 농기원이 마치 개인 사무실인 듯 월권을 행사하고 있다. 이런 일부 정신나간 직원 때문에 농기원지 도매로 욕을 얻어먹고 있다. 이런 사람 때문에 농기원의 이미지가 추락하고 있다. 특히 성추행 논란에 서 있는 간부가 누군지는 몰라도 그를 의법조치해 농기원에서 쫓아내야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